muko.kr/205589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금요일에 용아맥에서 있었던 사건에 대해 제가 쓴 글입니다. 

https://muko.kr/free/2048115

 

 

그리고 그 밑에 달린 무코님들의 댓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좋은 조언과 의미 있는 지적들 모두 감사합니다. 

원래는 댓글들에 하나하나 대댓을 다는 편인데, 오늘 하루가 좀 바빴어서 그러지 못하고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 

 

 

우선 댓글들을 읽으면서 어떤 이유에서든지 신체 접촉은 제 잘못이 맞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걸 정확히 제가 알고 있었다면 잡지 않았을 것입니다. 무지에서 나온 행동이었고, 제가 잘못했습니다. 

다시 그런 상황을 겪게 된다면 상대방을 접촉하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과'를 받고자 한 제 생각이..

완장질이다, 자의식과잉이다, 선넘었다, 오바한다, 니가 관계자냐.. 등등의 비판들이 있었는데요. 

제가 사과받고자 한 부분은 그쪽이 불법촬영을 했기 때문에 '불법촬영해서 죄송합니다.'가 아니었습니다. 

제가 무슨 위치라고 '불법촬영'에 대해 사과를 받나요... 

저는 불법촬영자와 언성을 높이며 말싸움을 하게 된 그 불편한 상황 제공에 대한, 몰라서 실수했다는 사과를 요구한 것이었습니다. 

 

불법이니 촬영하지 마시라는 제 경고에 불법이 맞냐고 시비조로 몇 번씩 되물은 것, 자기한테만이 아니라 촬영하고 있는 모두에게 다 말하고 다니라고 비아냥거린 것, 아줌마가 뭔데 뭔 상관이냐고 비하한 것 등등의 무례한 행동에 대해서 사과하기를 바란 것이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저 분이 불법이라고 생각을 안해서 저렇게 당당히 우겼겠지만, 불법이란 걸 확인받으면 제게 무례했던 것에 대해 '제가 불법인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실수했네요.' 정도는 말하고 헤어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런 사과를 할 정도의 예의가 있는 사람이었다면 그전에 저런 비아냥과 비하를 쏟아내지 않았겠죠. 라는 생각은 나중에서야 들었습니다 - 

 

만약에 무코님들은 저 불법촬영자 입장이시고, 본인이 불법인지 모르고 한 행위에 대해 지적을 받았는데 그 행위가 불법임이 확인되면 그 자리에서 그냥 쌩하니 가실 건가요? 저는 제가 몰랐어서 그랬다, 기분나쁘셨다면 죄송하다. 이런 말 정도로 마무리하고 헤어질 것 같습니다. 

 

그러고 나서 일어난 상대방을 잡아 돌려 세운 제 행위는 무조건 제 잘못입니다. 그 부분은 무조건 잘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엔딩크레딧 촬영에 대해 무코님들의 의견도 갈리네요. 

본편영화 촬영은 모두 무조건 잘못이다. 라고들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엔딩크레딧 촬영은 불법이지만 찍어도 된다와 찍으면 안된다로 의견이 나누어진 것 같습니다. 

저는 찍으면 안된다. 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어느 영화에서든 엔딩크레딧 촬영을 또 보게 된다면 '불법이니 찍지마시라'고 말씀드릴 것입니다. 

그러나 무코님들의 지적처럼 지적받으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관계자도 아닌, 같은 일반관객의 지적이 불편할 수 있다 생각되어 그 말투나 방법은 좀더 공손하고 정중하게 할 생각입니다. 

 

주변에서 폰딧불을 시전하시든가, 워치를 깜빡 잊고 끄지 않은 것, 손을 올려 시야를 방해 하는 등등의 관크는 집중해서 보고 있는 영화 감상에 방해가 되어 말씀드립니다. 한 세 번 이상 계속 반복되면 그때서야 말씀드리죠. 

그러나 촬영은 제가 크게 방해를 받는다기보다는 '불법'이라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게 제가 예민하고 까칠한 성격이라서, 크게 방해받지도 않는데 뭐 그렇게까지 나서서 얘기하냐.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규칙이 잘 지켜지는 영화 관람환경이 조성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와 다른 입장이시거나, 제게 비판적인 입장의 무코님들도 있으시겠지만, 

비난은 마시고(비판은 충분히 듣겠습니다.), 저같은 입장도 있다고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 

제가 '엔딩크레딧 불법촬영'을 '동영상 촬영'이라고 명시하지 않았네요... 

이전 글에도 이번 글에도... 

그 생각이 지금 났어요... 

엔딩크레딧을 배경으로 티켓인증 정도 사진 찍으시는 거 가지고는 한 번도 말씀드려 본 적 없습니다. 

제가 찍지마시라고 불법이라고 말씀드린 것은 죄다 '동영상 촬영'이었어요. 

그 부분이 명확해지더라도 제가 무리한 행동을 하는 건가요? 

(말투는 좀더 정중하게 하겠다고 이미 글에서 말씀드렸고, 직원에게 얘기하는 방법도 시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3.16.181.137

3.16.181.137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2. 아직까지 올해의 영화는 탑건! 연말까지 매주 관람하자!!

2023. 슬램덩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갈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다음 위로 아래로 스크랩 (5)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 best 버블티 2023.04.09 02:59
    '자기한테만이 아니라 촬영하고 있는 모두에게 다 말하고 다니라고 비아냥거린 것' 근데 맞는말아닌가요?
    그분입장에서 보면 '엔크 촬영은 수십명인데 왜 나한테만 이러지' 라고 생각 할수있죠.
    본인이 정의의 사도마냥 되는줄 아시는데 앉아있는 관객입장에서는 저러면 촬영보다 본인이 더 관크라는걸 좀 알으셨으면 하네요
    그리고 저작권법은 친고죄라서 당사자가 고소하지않는이상 죄가없는데 저렇게 따지고들 권한은 본인한테도 없지않나싶은데요?
    상황은 본인이 만든건데 그분이 지웠으면 끝이지 본인한테 사과까지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체접촉은 무코에서 사과가 아니라 당사자한테 하셔야죠^^
    친구들 인스타 스토리보면 엔크는 인증용으로 많이 촬영하는데 별생각안듭니다 그냥 단순자랑인증용이죠
    무슨 엔크 촬영가지고 상업적이득 취하는사람들도 아닌데 이상한데 꽂혀계시네요
  • best monevie 2023.04.09 01:36
    삭제된 댓글입니다.
  • best 묵호짱 2023.04.09 01:58
    굳이 따지면 흘린 팝콘 방치하는 것도 불법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불법이라는것에 너무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 profile
    스머페트 2023.04.09 01:29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길게 위로는 못드리지만 지금은 무코님만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시고 힘내세요! 언제나 응원합니다!
  • @스머페트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1:41
    네 감사합니다. 지나가겠죠^^
  • best monevie 2023.04.09 01:36
    삭제된 댓글입니다.
  • @monevie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1:42
    네 그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n회차 영화때는 그 방법을 주로 사용할 것같습니다. 그리고 직접 말하게 된다면 말투와 태도를 조심하겠습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조쉬하트넷 2023.04.09 02:45
    직접 말하게 된다면 과연 좋은어투로 말씀하실수있을까요?
    상대방이 님 말 무시하면 또 붙잡으시게요?
    불법적인 상황이여도 님이 직접적으로 해결하는건 절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지않아요

    뭐 누가 뭐라 말해도 본인 생각이 확고하시면 어쩔수없죠
    이번건 잘해결되면 좋겠지만 그렇지않으면 생각지도않은 합의금이나 힘든일이 생길듯요
  • @조쉬하트넷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4:31
    정중한 어투로 하겠다고 글썼습니다. 다시 그런 상황이 된다면 절대 접촉이 일어나는 행위는 하지않겠다고 글썼습니다.

    직접적 해결이 아니라 직원에게 얘기하는 방법도 최대한 활용하겠습니다.
  • best 묵호짱 2023.04.09 01:58
    굳이 따지면 흘린 팝콘 방치하는 것도 불법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불법이라는것에 너무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4:33
    그래도 불법이 사라지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몰랐으면 어쩔 수 없는데 그래도 동영상 촬영이 불법이다. 정도는 알려드릴 수 있지 않을까요?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09 09:32

    좋은 의도로부터 비롯된건 알겠는데.. 무코님의 태도와 방식에 아쉬운 부분이 있어요

    동영상 촬영이어서 불법이다..? 소리가 안들어간 gif 촬영, 하이퍼랩스나 다른 특수 영상을 찍고 있던것은 아닌지 일일이 타인의 갤러리를 확인해볼수도 없는 노릇이고, 사진은 되는데 동영상은 안된다는것 또한 일일이 납득시킬수 있는 부분인가도 싶고.. 촬영 행위때문에 타인의 관람에 방해가 됐다는걸 인지할만한 상황이라면 '내가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줬구나'하고 받아들이기 쉽겠지만, 딱히 피해를 끼친것도 없는 상황에서 가까이 있다는 이유로 다른사람들은 놔두고 혼자만 대뜸 지적받는다면 황당한 감정이 앞설겁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직원에게 말하는게 최선이긴 하지만 이 경우에서는 조금 회의적인게.. 인기영화라면 엔딩크레딧 촬영이 꽤 많을거고 직원도 앞에서든 뒤에서든 목격할텐데, 이런 부탁을 받으면 그 한사람만 확인할수도 없고, 일일이 촬영한사람 얼굴을 기억할수도 없고, 결국 퇴장로에서 퇴장하는 사람들 줄세워 확인한뒤 내보내야하는데 그림이 이상해지죠..
    올바른 극장문화와 관람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도는 좋지만 무코님이 바라는게 이런 경직된 방식의 통제라면 영화관이 즐겁지 않을것 같네요. 더불어 퇴장시간 지연에 따른 편성횟수 감소, 통제에 따른 인력소모와 피로도 증가, 가뜩이나 개인정보에 민감한데 단속에 따르는 거부감, 이렇게 여러가지로 맞물리면 코로나 여파가 미처 회복되기도 전에 극장도 타격입고 영화산업 규모 자체가 축소될수도, 안그래도 요즘 굿즈에 대해서도 말 많은데 아예 시청은 ott로 하고 영화관은 굿즈를 수령하는 장소가 되어버리는.. 기괴한 상황이 될수도 있겠군요
    얘기가 꽤 멀리가버렸지만 왜 제작사나 배급사나 극장이나 그냥 넘어가는지 간접적으로라도 느낄수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불법이라는것도 대체 어디까지가 불법이고 어디까지 받아들여지는지도 자세히 파고들면 상당히 애매한데요
    예시로 길거리에 침뱉는것 또한 불법인데, 그럼 바닥을 향해 재채기를 하는것 또한 불법일까? 그게 아니라면 재채기할때 나오는 침과 가래정도의 양이라 우기고 길바닥에 뱉는것은 합법인가? 튀기는것은 합법이고 뱉는것이 불법이라면 튀기는 방식으로 침을 방류하는 행위는 합법인가? 뱉는다는 행위는 어떤 기준으로 정의되는지? 재채기가 불법이 된다면 길거리에서 입을 막지않고 말하거나 취식하는 행위 또한 불법으로 간주될수 있나? 이런식으로 밑도끝도없이 갈수있죠..

    그래서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극장이 넋놓고 방치하는게 아니라 용인해주고 있는거에요. '찍으면 안된다'는 본인에 한해서 지키고, 통제는 극장에 맡기고, 일반관람객의 입장에서는 관람에 피해가 되었는지의 여부에만 충실하는게 최적이라고 봅니다. 통상적으로 극장측에서도 용인하는 부분을 굳이 일반 관람객이 바로잡고자하는게 정의인지 간섭인지, 그 밖에 간과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신중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에요

    제가 보기에 무코님의 지금 방식과 행동은 숲을 가꾸겠다고 나뭇잎 하나하나 닦고 계신것처럼 보여요
    깨끗함을 이유로 청결을 과하게 신경쓴다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지듯이 현재 가진 스탠스를 어느정도 덜어내면 더 좋은 관람환경을 이끌어갈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2:06
    많은 말씀 감사합니다.

    무코님 의견은 불법 동영상촬영은 반대하나 개인이 직접적으로 말하는 건 무리한 행동이다. 라고 정리하면 될까요?

    그렇다면 저라는 개인은 문제가 되는 상황을 인지했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할까요? 알려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09 16:35
    제가 말씀드리는 것들은 공통적으로 '어떠해서 어떠하다' 식으로 정의하려들면 밑도끝도없으니 융통성을 갖고 상황에따라 유연하게 대처하자는 거에요
    목적을 위해 시작했던 수단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리신것 같아서요
    질문하신 부분에 대한 제 생각은 앞선 댓글에서 이미 언급되어 있네요
    ['찍으면 안된다'는 본인에 한해서 지키고, 통제는 극장에 맡기고, 일반관람객의 입장에서는 관람에 피해가 되었는지의 여부에만 충실하는게 최적이라고 봅니다.]
    다시 강조하자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고, 질문하셨기에 참고하시라는 의미에서 다시 옮겼습니다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7:12
    통제는 극장에 맡기라는 말씀 동의합니다. 제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가 잘못되었다는 걸 어제 오늘 댓글보면서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만, 저는 일반관람객이지만 불법을 목격하였다면 그걸 극장측에 전달하겠습니다. 제게 피해가 없다하더라도요. 이건 촬영관련 뿐 아니라 모든 상황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코님이 보시기에 제게 융통성없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불법은 용인하는 게 제 입장에서는 잘 안됩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09 19:00
    융통성 또한 제가 강요할수있는 부분은 아닌거죠.. 다만 무코님께서 생각하는 '불법의 용인' 그 경계가 어디까지 걸쳐있는지 궁금하네요

    저작권위원회 조차 '사진은 되는것 같은데.. 영상은 애매하고.. 가능성이높다.. 성립될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얘기하는건 불법의 경계를 무코님이 원하시는것처럼 명백하게는 구분할수가 없으니까요.. 불법으로 간주될수도, 아닐수도 있는 상황이 너무도 다양한데 자세히 파고들면 협회도 위원회도 참 곤란한 부분이죠..

    딱히 엔딩크레딧 촬영을 지지하는 입장은 아닌데 다양하게 판단될 수 있는 많은 경우를 불법촬영이라 거창하게 통틀어서 다스리려고까지 할 일인가 싶어요
    제가 팝콘이나 재채기를 예시든것도 음식물을 흘려도 쓰레기 무단투기, 재채기를 해도 구강내 이물질 불법방류.. 같이 갖다 붙일 수 있으니까요

    비슷한 예로, 여행지에서 인증샷찍는 모습을 보고 '저기요 뒤에 사람들 지나다니는데 같이 찍히면 그거 불법이잖아요.. 다음부턴 조심해주세요' 하는 경우를 떠올린다면 와닿으실까요
    이런상황 또한 무코님께는 용인하기 힘든 불법일수도 있겠지만요..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9:27
    제가 그 임계치가 많이 낮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그 알아본 내용에 근거해서 판단하려고 노력합니다.

    지금까지의 제 판단은 배경음악이 들어간 동영상 촬영은 불법이다.입니다. 그것에 대한 직접 제재는 잘못된 방법이지만 최대한 불법촬영을 없앨 수 있는 제 노력은 기타등등의 방법으로 계속 될 것입니다.

    그리고 차후에 그 촬영이 법적으로 허용되는 시대가 도래하면 제가 물러나겠죠. 음식점에서 담배피면 안된다는 것을 받아들였던 것처럼..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09 20:47
    아무리 옛날이라도 음식점 담배는 피해행위가 직접적이고 명백한거에요
    그런 경우라면 무코님같은 행동을 주변의 다른사람들도 사이다처럼 느낄겁니다
    하지만 지금의 경우는 역효과나는 상황이 더 많아 보이네요
    여행지 인증샷을 예로 든 것 처럼, 찍은 사진속 멀찍이 있는 다른 사람이 포함된 것 또한 불법촬영이 되는 이런경우 하나하나까지 일일이 바로잡으려는 노력이, 너무 수단 그 자체로 목적이 되신것 같아요

    더군다나 저작권위원회 답변은 '촬영 후 게시 행위'를 말하고 있는데 '배경음악이 들어가면 촬영도 불법이다'라고 판단했으면 그건 철저히 본인에 한해서 지키면 되는 소신같은거에요.. 굳이 촬영행위를 말릴수는 있겠지만 공식 답변에서조차 불법으로 명시하지않은 부분을 불법행위라고까지 하면서 상황을 맞딱뜨릴때마다 간접적으로든 직접적으로든 영향을 끼치려고 하는게 이해가 안가요.. 그럴바에야 차라리 캠페인같은걸 벌이는편이 나을것같구요.. 지금 방식은 본인의 소신을 주변사람들에게 과도하게 전파하려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21:04
    저의 목적은 불법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제가 제재하는 걸 목적으로 삼고 있다고 보였다면 그건 제 방법이 세련되지 못해서일 것입니다. 그 부분은 성찰하고 있고, 개선하려 고민하고 있습니다.

    무코님 조언처럼 '촬영 후 게시 행위'가 불법일 수 있다면 게시된 촬영물들에 대해 제가 불법일 수 있으니 내려달라는 요구는 타당할까요? 그렇다면 거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촬영 후 소유'만 하신다면 제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촬영 후 게시'에 대해서는 저도 한마디 꺼낼 수 있는 거지요?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극장에 문의하고 건의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도 불법이기에 문제이고, 사진 촬영또한 다른 관객들에게 마지막까지의 관람에 불편함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민폐이기에 문제라고. 극장 측에서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마련해달라.라고 메일도, 직접 건의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아맥에서는 엔크촬영 금지라는 입간판도, 상영 후 직원이 찍지마세요.라는 얘기도 했다는 후기가 어제 있었습니다.

    제 소신을 과도하게 전파하는 듯한 인상으로 불편함을 드린 점은 죄송합니다. 저도 이런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어제 오늘 댓글들로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09 22:10

    엔딩크레딧 촬영을 얼마나 요란히 하길래 상영 종료 후 어수선한 분위기보다도 민폐가 될 정도인지는 상상이 잘 안가네요.. 팔을 높게 든다거나 서서 촬영한다거나 하는 경우 아니라면 나가는 사람이나 대화하는 사람보다도 신경이 안쓰일것 같은데..
    다만 이번 계기를 통해서 슬램덩크에 유독 엔크관련 문제가 많았다는걸 알게되어 무코님이 그래오신 입장도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

    게시된 촬영물은 사실 해당 sns 자체에서 검열도 하고 신고를 넣는 사람도 많습니다. 근데 뭔가 한마디 꺼낸다고 말씀하시는게 간접대응보다는 역시 직접대면을 선호하시는것 같아서.. 어느 포털이든 sns든 신고기능은 활성화 되어있으니 이 부분에서 또한 직접 접촉은 피하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간혹 이 기능이 없거나 관리가 안되어 접촉하게되는 상황이어도 경각심을 인지시키는 정도로 가볍게 요구하고 게시물을 내릴지의 여부는 상대방에게 맡기는게 어떨까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강제하지않고 선택권을 상대에게 부여하는게 더 탄력적인 방식이라 느껴서요

    더 나은 환경을 위해 힘쓰시는 무코님이 손해보거나 피로해지지 않는것도 중요하구요..!

  • @묵호짱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10 03:58
    https://m.dcinside.com/board/slamdunk/184062

    타싸에 올라온 어제 용아맥 후기입니다. 용산 직원들까지 끝나고 들어와 찍지말라고 알리며 뛰어다닌다고 합니다.
    제게 지적하신 방법 참고할 것이고 직접 강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묵호짱 2023.04.10 11:22
    슬램덩크가 좀 유난히 광기네요
  • 담요 2023.04.09 02:28
    엔딩크레딧촬영이 불법인건 그냥 영화의 일부니까 그런거죠. 엔딩크레딧부터는 촬영가능이라고 법에 써놓을수는 없잖아요?ㅎ
    한국에서는 엔딩크레딧 촬영이 관람 문화지않습니까? 오히려 영화사에서는 환영할것같아요 인증이고 홍보니까
    사실 엔딩크레딧 즈음에는 밝아져서 엔딩크레딧 촬영보다는 그렇게 말씀하시는 게 더 확 집중깨질것같아요
  • @담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담요 2023.04.09 02:30
    구구절절 말 얹는 거 안 좋아하는데 앞으로도 계속 지적하신다고 하셔서...법도 중요하지만 법에 적혀있지 않는 도덕과 문화, 전통 이런 것도 중요하잖아요
    오히려 이번기회에 한번 유하게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담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하빈 2023.04.09 04:50
    이 댓글은 그냥 지나치기 어려워 대댓글 답니다.
    언제부터 엔딩크레딧 촬영이 관람문화가 됐나요?
    극장 무수히 다녀도 그러는 관객 일년에 한두명 볼까말까 하다가 팬덤 생긴 영화에 좀더 보였는데 이번 슬램덩크 아맥은 엔크에 한두명 찍기 시작하니 여기저기 사진찍고 동영상촬영하고 그러더군요.
    아마도 불법인 줄 모르고 그러셨겠죠.

    불법행위가 인스타에 꽤 올라와 그들만의 문화가 된다고 합법같이 용인되는 행위가 되는 건 아닙니다.
    휴대폰 카메라가 생긴 지 얼마나 됐다고 이게 전통까지 운운할 문화가 됐는지 모르겠군요.
    불법인 걸 몰랐을 땐 당당해도 알고난 이후엔 당당하면 안 되는 겁니다.
  • @하빈님에게 보내는 답글
    담요 2023.04.09 12:07
    엔크를 동영상촬영하는거 말고 걍 엔딩크레딧 다오르고 사진찍는거 얘기한거였어요 제목뜨잖아요 그때
    엔크에 찰칵 거리는카메라소리 엄청 나오지 않나요?
    독립영화 엔크찍어서 배급사태그해서 올리면 해당 영화사 스토리에 언급도 해주신적 많아요 특히 작은영화일수록.. 그래서 배급사가좋아할거라고 말한거구요! 불법이라고 보기애매한것같아요.  아무도잡지않고 꽤다수가그러니 문화라고한거구요
    +슬덩은 되게 민폐처럼 찍나본데 슬덩 관심없어서 몰랐네요 저도플래시터트리는 건 ㅂㄹ... 
  • @담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 어느 무코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사진은 불법이 아니고 영상은 불법입니다. 엔크화면 자체에는 창작성이 없다고 보나봅니다. 다만 엔크화면에 아트워크가 들어간다면 사진촬영 또한 불법이고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엔크화면에 대고 사진을 찰칵소리나게 연사로 10장이상 찍는다든가 플래시 터뜨리는 거 불편하다고 후기로 쓰십니다. 다른 관객들에게 불편함을 준다면 그건 문화가 아니라 민폐아닐까요?

    독립영화 배급사들의 태그나 언급은 그들만의 궁여지책이라 생각됩니다. 그게 민폐행위의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담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하빈 2023.04.09 15:17
    엔크에 찰칵거리며 사진 찍는 게 보편적이고 항상 있는 일이라고 얘기하신 건가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일년에 한두번 볼까말까하다고 했습니다.
    본인이 자주 한다고 다들 자주 할 거라 생각하고 아무도 잡지 않는다고 불법을 문화라 하며 당당히 하시는 게 안 된다는 겁니다!
    불법이라고 보기 애매하다는 게 어딨나요. 불법은 불법입니다!!
    그리고 불법을 떠나 찰칵거리며 찍는 건 슬덩처럼 꼭 여러명이 해야 민폐가 아닙니다. 나가려면 얼른 나가는 게 엔크까지 보고 음악 듣는 이들도 생각해주는 거에요.

    인증하고 싶으면 해당영화 포스터나 전단지, 전광판 등과 함께 티켓사진만 찍어도 충분히 인증되지 않나요. 작은 배급사도 불법 엔크촬영보단 그걸 더 좋아할 것 같은데요.
    불법임을 알고난 이후엔 안 하는 게 당연한 거고 이런 식으로 문화니 괜찮다는 글은 더더욱 쓰시면 안 되는 부끄러운 겁니다.
  • @담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4:36
    인스타 등에서 많이 사람들이 하고 있다고 엔크 동영상 촬영이 한국의 관람문화라는 말씀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영화사에서 환영한다는 것 또한 추측이시지않나요?
  • best 버블티 2023.04.09 02:59
    '자기한테만이 아니라 촬영하고 있는 모두에게 다 말하고 다니라고 비아냥거린 것' 근데 맞는말아닌가요?
    그분입장에서 보면 '엔크 촬영은 수십명인데 왜 나한테만 이러지' 라고 생각 할수있죠.
    본인이 정의의 사도마냥 되는줄 아시는데 앉아있는 관객입장에서는 저러면 촬영보다 본인이 더 관크라는걸 좀 알으셨으면 하네요
    그리고 저작권법은 친고죄라서 당사자가 고소하지않는이상 죄가없는데 저렇게 따지고들 권한은 본인한테도 없지않나싶은데요?
    상황은 본인이 만든건데 그분이 지웠으면 끝이지 본인한테 사과까지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체접촉은 무코에서 사과가 아니라 당사자한테 하셔야죠^^
    친구들 인스타 스토리보면 엔크는 인증용으로 많이 촬영하는데 별생각안듭니다 그냥 단순자랑인증용이죠
    무슨 엔크 촬영가지고 상업적이득 취하는사람들도 아닌데 이상한데 꽂혀계시네요
  • @버블티님에게 보내는 답글
    시라이시 2023.04.09 03:34
    레알팩폭지리네요!!^^
  • @버블티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4:47
    지금하시는 동영상 촬영은 불법입니다.라는 지적을 들으면 왜 자기한테만 그러냐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불법동영상 촬영자의 태도가 이해된다는 말씀이신가요?

    진짜 이게 불법인가? 확인해볼까? 맞다면 하면 안되겠구나. 가 아니라요? 그렇다면 저와 사고회로가 다르신 분이군요.

    제가 정의의 사도라도 되는 양 행동하는 걸로 무코님께는 비춰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의라면 저는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을 하면서 제가 관크가 되는 것은 지양하고 조심하겠습니다.

    친고죄라서 제게 권한없는 거 압니다. 제가 저런 말들을 건네는 건 그분들을 고소하려거나 해꼬지하려는 게 목적이 아니라 동영상 촬영은 불법이니 그 다음부터 안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이 또한 완장질이라하면 오지랖 넓은 아줌마라서 그렇습니다.^^;;)

    신체접촉에 대해 무코에 말씀드린 건 사과가 아니라 제가 무지했던 것에 대한 잘못을 인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받아야한다고 생각한 사과는 불법 동영상 촬영에 대해서가 아니라 제게 무례했던 점에 대해서였습니다.

    엔크 촬영에 대해 별생각 안드시는 건 무코님 자유입니다. 그것까지 제가 강제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제앞에서 벌어진 사건에 대해 제가 제 입장에 근거해 행동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동영상 불법촬영에 대해 알려드리고 이후에도 안찍게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버블티 2023.04.09 15:01
    그니깐 상대방이 무례했다는건데 본인이 말투며 무례했다고는 생각안하나요?
    목적달성을 이뤄냈음에도 도덕적우월감에 취해서 너가 나한테 사과해야한다는 마인드에 놀라고 갑니다.
    저작권법이 친고죄인거 알고있으면 이해당사자도 아니신데 왜 이래라저래라 하냐고요. 불편하면 직원부르거나 배급사에 제보해서 이런일이있었다 고소해라 이정도 선에서 해결하셔야죠.
    이런식으로 따지면 본인도 폭행죄로 불법 저지르신건 아시죠??
    불법저지르고, 남한테 뭐라할처지는 아닌거 같은데요.
    보기 불편하고 무례하네요. 저한테 사과하세요^^ 
    어때요? 본인이 하던 행동인데......
    이런걸 내로남불이라 하죠 ㅎㅎ
    법은 언제든지 바뀔수도 있고,
    사람이 어느정도 융통성을 가지고살아야되는데
    앞 뒤 너무 꽉 막혀서 할말이없네요.
    너무 불법이라는거에 매달려사는게 좀 안타깝습니다
    참고로 아는분이 조연하시는 배우인데 자기이름 나오는부분 10초정도 크레딧 영상으로 찍어서 많이 봐달라 영상올린적도 있어요. 이런분까지 불법얘기하실껀지 궁금하네요.
  • @버블티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5:22
    제 말투가 무례했다면 이전에 모든 저의 제재를 당하신 분들과 지속적으로 트러블이 있었겠지요. 이번이라고 제가 더 무례한 태도로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도덕적 우월감에 사과요구하지 않았습니다. 비아냥과 비하로 무례하셨기에 사과하시라 한겁니다.

    제가 님께 불법을 저지른 건 아니잖아요? 세상 모든 범죄자에게 당신의 범죄가 보기 불편하니 사과하라 하실 건가요?

    제가 앞뒤가 꽉막혀 융통성없어 보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입장에서는 불법 촬영이 당당한 것인 듯 행동하시는 님들 행동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그 조연배우 지인도 불법적 행동하신 겁니다. 그게 제 행위를 비난하는 근거라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 @체피리그렌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버블티 2023.04.09 15:30
    "제가 님께 불법을 저지른 건 아니잖아요? 세상 모든 범죄자에게 당신의 범죄가 보기 불편하니 사과하라 하실 건가요?"
    아... ㅋㅋ 아니 이게 본인이 하는행동이고 그래서 다른사람들이 거부감가지며 본인을 욕하는겁니다^^
    본인이 저작권자도 아니고 왜 남한테 왈가왈부하며 본인한테 사과까지해야되냐고요 ㅋㅋㅋ 그사람이 님한테 불법 저지른 건 아니잖아요..???
  • @버블티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5:43
    불법촬영해서 사과하라고 하지 않았다고 누차 얘기했습니다. 제게 비아냥과 비하로 무례하셔서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제가 별 위치 아닌 거 압니다. 그러나 부당한 불법이라고 인지한 거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그건 개선하겠습니다.
  • @버블티님에게 보내는 답글
    팔랑팔랑코끼리 2023.04.09 12:19
    속시원하네요!!
  • 발없는새 2023.04.09 04:35
    근데 진짜 웬만하면 본인을 위해서라도 다음부터는 직접 해결 안하시는게 좋을듯 해요 님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시비를 걸지 않는 이상은요.. 더욱이 글 읽어보니까 여성분이신거 같은데 어떤 정신상태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떻게 부딪힐지 모르는 일이고 사람이 가장 위험한 세상입니다 옆집에 숟가락이 몇갠지 훤히 다 알던 시대도 지났구요.. 원칙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더 중요하다 봅니다
  • @발없는새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04:51
    네 무슨 말씀인지 잘 압니다. 저도 갈등이 싫어서 피해갈 때도 많습니다. 되도록 직원을 통해 풀도록 하겠습니다.
  • 호호이 2023.04.09 09:42
    경찰쪽 일은 어찌되었나요?? 조사받으셨나요?
  • @호호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1:42
    아직 연락 온 게 없습니다. 주말이라서 그럴까요..? 연락이 온다면 내일쯤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profile
    스팀와그작 2023.04.09 10:00
    잘못된점이 있으면 얘기해도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만 영화관측 직원에게 좀더 단호하고 분명히 말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오티같은경우에도 대리수령이 많았었고 그부분을 지적해주시는 관람객들이 많았기때문에 메가박스도 그부분을 수용해서 오티수령에 관한 규정을 바꾸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인과의 신체접촉은 제가 직접보지 못한 부분이라 함부로 얘기는 못드리지만 원만히 해결되길 바랍니다.
  • @스팀와그작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1:45
    매니저님들께 엔크 불법 동영상 촬영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토요일 후기들보니 용아맥입구에 엔크촬영 금지라는 입간판이 있었다고 하고, 엔크올라갈 때 직원이 들어와서 찍지말라고 했다네요. 조금씩 달라지려는 노력들이겠죠.
  • profile
    한글 2023.04.09 10:44
    엔딩크레딧 찍는게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의외네요

    저도 종종 엔딩크레딧 찍는분들 보긴했는데 볼때마다 이해 안가기도했고 물론 불법인걸 알고있기에 그런것도 있지만 '굳이 저걸 왜 찍을까?'란 생각이 더 앞서긴합니다.

    이해는 안가지만 엔딩크레딧 올라갈쯤엔 딤머등까지 점등되어있고 쿠키없을땐 그냥 나가기때문에 피해본게 없다 생각하고 무시합니다.

    모든 불법에 전부 관여 할수는 없는 세상입니다.
    무코님같은분이 세상에 대부분이라면 참 좋겠지만 실상은 아닙니다.
    무단횡단하는사람 지나간다고 쫓아가서 그거 불법이에요, 자전거 헬맷안쓰고 탄다고 쫓아가서 불법이에요라고 말하는사람 전 본적이 없습니다.
    전부해서는 안되는것들이지만 모든 불법을 관여 할수는 없다는거죠

    무코님의 생각과 행동은 지지하지만 본인한테 피해 안가는 선에서 적절한 대응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한글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1:50
    저도 모든 불법에 일일히 관여하고 살지는 못합니다. 그럼 왜 선택적이냐라고 반문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건 제 자유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예시들은 제가 다 쫓아가야하는 건데, 제앞에서 벌어진 일들에는 되도록 말씀드리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 자기 자리정리 안하고 가는 사람에게 좀 치우고 가시라는 이런 얘기 정도요.

    마지막 문단은 명심하겠습니다. 그 '적절'을 찾는 게 어렵긴 하네요^^;;
  • ING 2023.04.09 11:00
    사람마다 다 생각이 다르니 당연하겠지만은, 작성자분과 다른 생각이신 분들이 많이 보이고 그런 댓글에 추천이 많아서 작성자분과 같은 생각인 입장에선 일면 놀랍네요.
    개인적으로 원칙에 따라 안 해야하는건 안 해야 맞다고 생각해요. 분명 저작권법 위반은 맞으나 영화 본편이 아닌 이상 제작, 배급사 측에서도 크게 손해볼건 없다는 판단에서 적극적으로 막지 않는 거겠지요. 그 상태에서 위법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찍으면 개인의 무지, 알고 찍으면 양심의 문제겠죠. 다만 그런 사례에 대해 개인적으로 제제를 가할 때는 분쟁에 말리거나 물리적 위해를 받을 가능성도 있으니 조심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싶네요..
  • @ING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1:55
    저도 무코에서 '엔딩크레딧 촬영이 흔해졌고 너도나도 인증하고 있는 문화가 있는데 이제 용인해야한다'는 의견에 그렇게 많은 동의가 있을 줄 몰랐습니다. 제 방식에 대해 불편하시다는 의견들은 이해가 가지만, 용인하자는 주장은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무지는 알고 안하면 되는데 양심은.. 어렵네요.

    마지막 말씀 명심할게요. 조심하겠습니다.
  • 잠실 2023.04.09 11:26
    이 글 뭐하러 또 올리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이들이 무코님 의견에 동의하지는 않아요 사과와 인정을 강요하진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 @잠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1:56
    네 동의하지 않는 사람 많다는 거 압니다.

    그러나 저는 그와 비슷한 상황이 또 생긴다면 제게 무례한 행동을 한 상대방에게 사과하시라 요구할 것입니다.
  • PYT 2023.04.09 11:39
    어제 7시반 조조로 슬램덩크 아이맥스 보고 왔는데 정말 개판 아사리판이더군요. 다른 영화에서는 그렇게까지 엔딩크레딧을 집착적으로 찍는 관객들을 본적이 없는데 어디서 자기들끼리 유행이라도 만들어진건지 동영상은 양반이고 다들 단체로 광견병이라도 걸린것 같이 플래쉬를 연사하며 찍어대더라고요. 포토카드를 들고 인증샷을 찍으면서 영사기를 가렸는지 손그림자까지 보이는데 정말 대환장파티였습니다. 댓글로 원글무코님을 우아하게 질타하시는 분들이 한 번쯤은 보셨으면 좋았을 현장이었습니다.
  • @PYT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2:00
    요즘 슬램덩크 인증하는 게 어디선가 유행이되고 있나봅니다. 너도나도 아맥화면을 바탕으로 포카와 피규어로 플래시까지 터뜨리며 촬영한다는 후기들이 많더라고요. 무코님도 당하셨군요..

    슬램덩크를 신나게 즐기는 건 좋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팬들이 유입되는 것도 반갑고요. 하지만 제가 보기엔 불법촬영들은 영화 관람 환경을 해치는 하지 않아야할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초코무스 2023.04.09 12:52
    저도 어제 슬램덩크 용아맥 보고 왔는데 무코님이 그러셨던 이유가 충분히 이해가 갔습니다.

    물론 언성이 오가고 신체적 접촉이 있던건 없어야 할일이지만, 엔딩크레딧에서 저빼고 주변에 앉은 분들이 다 사진, 동영상 찍고 퇴장하는 사람들보며 옆사람에게 '아 언제 지나가. 자막 다가려' 등등 대화 하더라고요.

    뒤쪽 조명 어두운 부분에 계신 분들은 플래시까지 터트려서 사진 찍고 스크린에 본인 폰까지 보이는데 그대로 사진 찍는 분들 많으셨습니다.

    물론, 엔딩크레딧이 본편이 아니기에 스크린을 가리는게 영화 감상에 영향이 있는건 아니지만 그 시간에 사진과 동영상을 찍는다고 찰칵 소리내는건 영화 감상에 영향을 주는거라 생각 합니다. 저는 ost 끝까지 다 듣고 나오거든요. (영화관 스피커 좋잖아요?ㅋㅋㅋ)

    최소한 영화를 사랑해서, 좋아해서 모인 무코에서 엔딩크레딧 찍는게 괜찮다는 의견이 많아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모쪼록 무코님 사건은 잘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
  • @초코무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체피리그렌스 2023.04.09 13:04
    네 용아맥 엔크 촬영문화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건 확실한가 봅니다. 무코님과 같은 후기가 여러 커뮤에서 보입니다.

    제 방식에 관한 비판은 충분히 받아들이지만, 엔크 촬영에 관한 무코님들의 생각들이 활발히 논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엔크촬영이 용인되어야 한다는 글에 달린 수많은 동의 댓글과 추천수가 좀 놀라웠습니다.

    걱정 감사합니다. ☺️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이벤트AD 무코 x 무비오어데스 영화관 향수 20,000원 [23] file
image
무비오어데스 파트너 2024.03.06 43457 35
공지 파트너 계정 신청방법 및 가이드 file admin 2022.12.22 359399 94
공지 굿즈 소진 현황판 정리글 [156] 무비이즈프리 2022.08.15 989603 174
공지 [CGV,MEGABOX,LOTTE CINEMA 정리] [38] file Bob 2022.09.18 362290 133
공지 💥💥무코 꿀기능 총정리💥💥 [103] file admin 2022.08.18 692922 201
공지 무코 활동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 & 팁들 [62] admin 2022.08.17 442483 147
공지 게시판 최종 안내 v 1.5 [63] admin 2022.08.16 1074885 140
공지 (필독) 무코 통합 이용규칙 v 1.9 admin 2022.08.15 332393 168
더보기
칼럼 <퓨리오사와 실제역사-Ⅱ> 치유의 천사 나이팅게일➕ (반복되는 크림전쟁과 라파엘 / 스포) [2] file Nashira 2024.06.01 487 2
칼럼 <퓨리오사와 실제역사-Ⅰ> 하마스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 (시온의 딸과 가스관 / 스포) file Nashira 2024.05.31 923 3
현황판 존 오브 인터레스트 굿즈 소진 현황판 updatefile 너의영화는 2024.05.29 1404 6
현황판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 굿즈 소진 현황판 [83] update 2024.05.13 32523 30
불판 6월 3일 선착순 이벤트 불판 [11] update 아맞다 2024.05.31 7521 36
불판 5월 31일 선착순 이벤트 불판 [45] 너의영화는 2024.05.30 11681 43
이벤트 <하이재킹> 배우참석 무대인사 시사회 초대 이벤트 [231] updatefile 지앤이 파트너 2024.05.27 7008 170
쏘핫 💥💥무코 꿀기능 총정리💥💥 [103] file
image
2022.08.18 692922 201
쏘핫 방금 무코에서 교환 사기 당했습니다. 무코님들 조심하세요. [92] file
image
2023.07.06 5172 119
쏘핫 저는 다리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요 [19]
2022.10.17 2047 115
쏘핫 영화관 관크 후 집단폭행 피해자 중간보고 [45]
2024.04.24 6292 114
쏘핫 범죄도시 4 4DX보러갔다 진짜 범죄도시 실사판 찍고 왔음.. [40]
2024.04.24 6992 111
쏘핫 계속 글이 삭제된다는 회원 관련글 [7] file
image
2023.05.12 2619 104
쏘핫 리뷰 도용 신고 가능하다고 경찰서에서 확인 받았습니다 [44]
2024.03.25 5113 100
쏘핫 잡담이지만.. 자랑 하나 해도될까요 [55] file
image
2024.02.01 3184 99
쏘핫 먹튀꾼 수사협조 예정입니다. [21]
2023.07.09 4436 98
쏘핫 무코 로고 만들어 봤습니다! (+추가) [30] file
image
2022.08.21 2185 96
쏘핫 사건이 검찰에 송치되어 검찰청 조사 다녀왔습니다. (피해자) [26]
2024.05.14 4346 94
쏘핫 친목행위 금지는 꼭 지켜주세요 [1]
2023.02.16 1392 94
쏘핫 마음이 울적해 울었어요. [10] file
image
2023.12.29 3137 92
쏘핫 충성스런 1인관객, 굿즈모으는 관객 조롱에 가까운 글에 어이가 없네요 [35]
2023.08.12 3111 91
쏘핫 로고 응모해봅니다 [24] file
image
2022.08.21 2427 89
쏘핫 무코 내 대리수령 및 플미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87]
2024.04.11 6376 81
쏘핫 솔직한 마음으로 굿즈라는게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136]
2023.08.12 10560 80
쏘핫 무코 할 때마다 느끼는건데... [25]
2024.05.21 3352 79
쏘핫 오늘은 세월호 10주기 입니다 [35] file
image
2024.04.16 1923 78
쏘핫 네이버 페이 먹고 가세요 [16]
2022.11.11 1487 78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 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