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완 감독이 훌륭한 작품을 만들때를 보면 장르적 쾌감을 제일로 추구하거나, 혹은 본인이 강력하게 얘기 하고픈 주제를 잘 전달하거나 두가지 정도로 보입니다
전자의 경우 <짝패>, <베를린>, <베테랑> 같은 작품일테고 후자의 경우 <부당거래> 같은 작품일테죠
이를 모두 훌륭하게 배합시킨 경우가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라고 생각되고요
류승완 감독의 근작인 <군함도>, <모가디슈>, <밀수> 를 살펴보면
<군함도> 는 훌륭한 프로덕션을 지탱하지 못한 이야기의 설득력이 문제였고, 차기작인 <모가디슈> 는 그 프로덕션 수준은 유지했지만 전작의 영향력 아래서 벗어나지 못한, 어느 한 부분이 튀는 곳 없이 철저히 통제된 무난한 영화가 되었죠
<밀수> 는 장르적 쾌감을 추구하기 위해 쭉 내달렸지만 생각만치 속도가 나오지는 않은 그런 범작이였습니다
이번 <베테랑 2> 의 경우 본인의 두번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를 만들어보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전작에서 보여줬던 장르적인 재미도 챙기면서 감독 본인이 현재의 사회에 던지고 싶어하는 어떤 화두 역시 같이 가져가려는 시도였죠
저는 이 부분에서 너무 과한 욕심을 부렸다고 생각합니다 이도 저도 아니게 된 거죠
류승완 감독이 장르 영화로서 마땅히 보여주어야할 수준 높은 쇼트들을 영화속에 담아내지 못 하는 감독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류승완은 훌륭한 감독이고 이미 여러 차례 증명했고 당장 전작인 <밀수> 에서 조차 이 영화가 범작인 것과는 별개로 장르적 성취는 분명 존재했으니까요
이번작의 경우 류승완 감독의 포커스가 온전히 어떤 한 곳에 집중되어있지 못한채 이리 저리 난잡하게 분산되다보니 어느 하나도 제대로 챙기지 못 한 그런 케이스이지 않나 싶습니다
류승완 감독의 필모중 가장 특출난점이 적다고 생각하는 <모가디슈> 의 경우 앞서 말했듯 훌륭한 프로덕션 덕택에 영화가 러닝타임 내내 아주 매끈하게 진행되어 적어도 특별히 모난점을 찾기는 어려웠다면,
이번 <베테랑 2> 의 경우 류승완 감독 본인이 잘 하는 것들을 어느 하나 제대로 쟁취하지 못 한채 그 산만한 분위기의 영화에 탑승한채로 울퉁불퉁한 비포장도로를 덜컹 덜컹 달리는 느낌이였습니다
차기작인 <휴민트> 에서는 부디 류승완 다운, 류승완만이 만들 수 있는 그런 멋진 영화로 돌아와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