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마 95는 1995년 4명의 덴마크 영화 감독들이 그들의 영화 정신을 담아 발표한 선언이자 영화 운동입니다.
서명한 감독들 중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라스 폰 트리에 감독도 그 중 하나입니다. 라스 폰 트리에는 영화 '백치들'에서 도그마 95 원칙에 따라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도그마 95의 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촬영은 반드시 로케이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소품과 세트를 사용해선 안 된다. 만약 이야기 전개 상 특정한 소품이 필요하다면 로케이션은 그 소품이 있는 곳으로 선택되어야 한다.
2. 사운드는 절대로 이미지와 별도로 만들어져서는 안 되며, 그 반대도 안 된다. 그 장면이 촬영되고 있는 곳에서 들리는 것이 아닌 음악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3. 카메라는 반드시 핸헬드여야 한다. 손에 든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움직임이나 정지 상태는 허용된다.
4. 필름은 반드시 컬러여야 한다. 일체 특수 조명의 사용은 허용되지 않는다. 만약 노출을 맞출 만큼 빛이 충분치 않다면 그 장면은 포기하거나, 카메라에 램프 하나만 부착시켜 촬영한다.
5. 옵티컬 작업과 필터 사용을 금한다.
6. 영화에 피상적인 액션을 담아서는 안 된다. 살인, 폭력 등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7.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것은 금지된다. 말하자면, 영화는 ‘현재, 이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8. 장르 영화는 허용되지 않는다.
9. 필름의 형식은 반드시 아카데미 35mm여야 한다.
10. 감독의 이름을 크레디트에 올리면 안 된다.
라스 폰 트리에 감독 영화를 보신 분들 중에 화면이 지나치게 흔들리고 저예산 느낌이 난다고 느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도그마 95의 영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그마 95를 만든 이유는 이 선언을 통해 당시 유행하던 작가주의 영화와 할리우드의 장르 영화를 모두 배격하고 영화의 순수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졌다고 하네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