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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영화" 라는 말은 여러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게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영화이면서도 넓은 의미로 보면 여러 커뮤니티에서 속된말로 '지뢰'가 나오기도 하는 천차만별 품질의 영화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죠.

 

여기서 작은 의미로 들어가자면 넷플릭스 영화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넷플릭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투자해 기획개발한 영화고 (레드 노티스, 돈 룩 업, 버드 박스 등) 후자는 해외 배급권 또는 배급권 자체를 넷플릭스에 판매한 영화입니다. (바람의 검심, 승리호 등) 여기에서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당초 CJ ENM이 제작투자와 제공배급을 맡았지만 넷플릭스에 팔아버린 케이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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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스마트폰...>은 CJ ENM 사상 최초로 넷플릭스에 배급권을 판매한 첫 사례가 됩니다. 코로나로 한국 영화들이 우후죽순 넷플릭스 등으로 직행할때 CJ ENM은 코로나 이전에 <사바하>와 <유열의 음악앨범>을 넷플릭스에 해외 배급권만 판게 다였죠. 그 이후에 <서복> <미드나이트> 등을 티빙 오리지널 영화로 공개하긴 했으나 자사 돌려막기(?)인 티빙과는 달리 넷플릭스는 아무래도 그 무게감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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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이렇게 팔수밖에 없던 적나라한 현실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일단 이 영화는 요즘 극장에서 보기엔 굉장히 아담한 스케일을 가진 영화입니다. 작중 또라이 싸이코인 임시완이 본색을 드러내는 장면마저 영화가 시작한지 절반은 지나야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러닝타임 절반은 내내 핸드폰 화면과 잔잔하고 음산한 심리극을 봐야합니다. 연기나 행동 자체는 소름돋지만 하는거라곤 단순히 핸드폰을 좀 만지작대는(?) 단순한 패턴이라 천정부지로 오른 영화관 표값으로 봤다간 저게 다인가? 하고 어색하게 느껴질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임시완은 원래 저런 성격인가하고 경악케할 연기를 보여줍니다.

 

그 외에 영화는 딱히 모나거나 흠잡을 구석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좋게 말하면 그냥저냥하지만 나쁘게 말하면 굳이 극장가서 볼것까진 아니라는 얘기도 됩니다. 괜히 좋게 끝냈더니 불길한 기운을 암시하는 결말마저 비싼 티켓값과 대입하기에는 거리가 좀 있습니다. 저는 이 영화가 볼만했지만 영화가 비평적으로 어떻다거나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업계에 미칠 파장력이 매우 큰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이런 애매한 사이즈의 영화가 계속해서 팔릴 수 있다는 신호탄을 쏘아올린 작품이고 더 나아가선 한국 극장가에서 볼 수 있을 작품들이 어떤게 남아있을지 진단해볼 수 있는 시약같은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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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Bnew 2023.03.05 14:05
    다 보고 나니까 충분히 극장에서 잘 될 정도의 완성도인데 넷플릭스에 직행한 게 신기하긴 했어요.
    <낙원의 밤>이나 <서울대작전> 같은 영화들과 비교할 때 특히요.
  • 다비 2023.03.05 15:47
    전 이 영화의 넷플행에 대한 아쉬움을 표한적이 있는데 CJ의 판단미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초 기대작이었다던 헤어질결심이 깨져나가고 이어 여름텐트폴 작품들이
    배급사 구분없이 오지게 깨진뒤에 나온 매각이었죠. (작년하반기 결정된걸로.)

    어설픈각본으로 배우적당히 비비면 걸기만해도 백만 이백만 찍던때에 비해서 코로나 이후론
    뭐 전반적으로 관객평가가 박해진건 맞지만 그래도 범도 천만 올빼미 300만에서 알수있듯
    괜찮게 만들어진 영화는 관객들이 찾아서 봅니다.
    모니터로 봐도 이정도 괜찮았으면 몰입감을 제공하는 극장상영시에는 훨씬 평이 좋았을거구요.

    사이즈 작아보여서 200만 언더로 손익 잡힐작품인거 같은데 아쉬운 결정이었다고 생각해요.
    흥행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쫄았던게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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