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만화 망했다고, 만화가 망하지 않았습니다. 웹툰으로 플랫폼이 변화했죠.
CD,테이프 음반시장 망했다고, 음악이 망하지 않았습니다. 음원, 유튜브로 더 확장했죠.
극장이 망한다고, 영화가 망하지 않습니다.
물론, 지금 영화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진
드라마도 매력이 있는 시장이고 훌륭하고 유연한 장르입니다.
하지만, 영화가 채우지 못하는 것을 드라마가 채우고
드라마가 채우지 못하는 걸 영화가 채우듯
각자의 특기가 있을 뿐 입니다.
그러나 드라마는 이미 부조리한 시장으로 한 번 패권을 뺏기고 나서
그야말로 법이 개정되고, 한 차례 OTT열풍이라는 변화를 한 번 거쳤고
이제서야 영화 또한 진즉에 거쳤어야 했던 과정을 거칠 뿐입니다.
극장에 가는 국민적인 믿음과 문화를 잃고 싶지 않으면,
이러한 확장되고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채우는 게 기본 중 기본인데,
극장들은 정신을 못차려서 기본기를 까먹고
꼼수로 연명하려고만 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단기 영업이익에만 눈이 먼 이런 경영방식은
프랜차이즈 각자 내부에서 정치싸움만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뭐, 연대 경영학과 나온 자칭 평론가가 영화학과 출신 감독이 코미디를 했다는 이유로
텃세를 부리는 이 마당에
극장이라고 다르겠습니까? 어차피 다 아는 사람들끼리 돌려막기해서
그 쪽은 갈라파고스화 된지도 오랩니다.
솔직히 이런 그들만의 배불려주기가 한국영화에 도움 안 됩니다.
이제 망할 극장은 망하게 두고
창작자들은 각자 가진 재능을 펼쳐줄 훌륭한 시장으로, 플랫폼으로 옮길 시대가 된 거죠.
다 같이 모여 관람을 하는 문화가 아니라
각자의 집에서 관람을 하는 문화가 되겠지만
원래 관람 문화는 계속 바뀌어 왔습니다.
과거엔 심야시간에 3편의 영화를 보는 블랙스플로이테이션 작품들도 있었지만
지금 그거 사라졌다고 영화가 망하진 않았습니다.
관람문화에 적응을 못 하는 건 대기업들 사정이고
망하던 철수를 하건 어차피 다들 잘 먹고 잘 살테니 별로 신경 쓰고 싶지도 않습니다.
여기서 약간 다른 이야기를 하면,
독립영화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 어느 순간부터 독립영화 안 봅니다. 마지막 본 독립영화도 가물가물하군요.
독립이 언제부터 독립스러웠습니까?
독립으로 스타가 된 배우도 마지노선이 구교환으로 끝입니다. 2번은 없습니다.
이제 상업장편 찍고 싶으면 독립으로 스타트 안 합니다.
독립은 그냥 독립영화가 되어버린지 오랩니다.
왜냐면, 독립영화 시장이 어느 순간부터 정치를 하고 있으니까요
과거의 파릇하고 유명한 독립영화들, 잘 된 영화들 중에 프로파간다가 있었습니까?
2015년 이후에 갑자기 독립판이 정치판이 되어버립니다.
그 이후, 대다수의 독립영화들, 그 중 핵심인 신인 데뷔층들은
수상을 타기위한 기획, 감독 개인의 지극히 정치적인 관점, 갈등을 유발하는 일종의 호소에만 집중하고
정작 시대에서 가장 예민한 건 건들지도 못하면서, 자기들이 관심있는 것만 예민하다고 엄살부리는,
주제를 빙자한 프로파간다를 교묘하게 심으면서 결국에는 정치를 하려고 들며,
그러면서 정작 영화이기전에 예술의 본질적인 요소도 충족하지 못하고
감독병이나 걸려서 성추행, 성폭행, 악질적인 후려치기, 채무불이행, 재능기부,열정페이만 가득한데 말이죠.
(모든 독립영화인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닌 독립영화인 찾기도 힘든 게 사실입니다)
까놓고, 독립영화에서 상 탔다던 두 남녀 감독이 나란히 성폭행,성추행으로 걸렸을때
배우 윤지혜씨가 아카데미 영화현장 폭로했을 때
그걸 아카데미는 성폭행 사건은 은폐하려고 하고, 영화현장은 회피했을 때
이미 독립영화계에서의 신인 인프라는 끝났습니다.
저예산이라서 오히려 자유롭기에
영리한 시나리오나 기획으로 큰 충격을 독립영화계가 근래 주기는 줬나요?
그런 건 오히려 지금 유튜브나 OTT에서 나옵니다.
그러면서 독립영화계를 육성 안 한다?
대체 왜 육성해야 합니까? 자기들 육성 안 해도 알아서 유튜브던 OTT던
새로운 컨텐츠를 잘만 만들어주는 데 말이죠.
제 관점에선 지금의 대기업 극장들이나 지금의 독립영화 하는 사람들이나 똑같이 보입니다.
갈라파고스화 되어서 어떤 한 이익을 향해 뭉친 집단.
그러면서 자기 반성이나 개혁의 의지도 없고,
그저 관객한테 징징거리는 것만 반복하죠.
이런 인프라들이 싹 물갈이 되어야 한국 영화계가 살아 날 겁니다.
지금까지 선배빨, 친구빨,학교빨,지인 인맥 빨로
오히려 용케도 잘 해먹었고 오래 해먹었습니다.
세상은 적자생존이라고, 그렇게 스크린독점 외칠 때는 안 망하던 극장이
독점 때문에 코로나로 독박 다 쓰고 알아서 가격인상으로 자멸하지 않습니까?
그렇게 현장에 대한 문제, 영화제작에 대한 문제를 삼을 때 독립영화도
알아서 소리소문 없이 말라 죽어가고 있지 않습니까?
사람들은 그거 볼 시간에 OTT나 유튜브로 보고, 그런 영화도 결국 OTT로 빠른 공개 될 테니까요.
한국의 르네상스 이전에 르네상스의 시작점이었던 '쉬리''JSA''친구'등
그러한 시작점 이전에도 도제식 갈라파고스화는 극단적일 정도로 심각했습니다.
(지금은 유명한)모 배우가 감독 사무실에 가서 청소하고 일하면서 빌어야 작은 역을 받았다는 게
정상적인 시장은 아니 잖아요.
그런 도제를 깨부수면서 공식적으로 시장경제적인 투자 시스템을 도입하고
제작환경이 급변하면서 르네상스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국영화가 망한다구요? 아니요. 예전 시스템이 깨지는 것일 뿐입니다.
그저 시장이 적자생존의 법칙으로 점점 깎이는 것 뿐입니다.
내려갈 놈은 내려가고, 살 사람은 삽니다.
다만 확실한 건, 그 연대 경영학과 나와서 텃세부리는 평론가분과
돈 받고 리뷰 쓰는 주제에 친목질하다 망한 자칭 편집장
두 분은 무조건 내려갑니다. 둘이 또 친해요. 유유상종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