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더 재미있는데, 영화관은 뭐하러 갑니까” (직장인 K씨)

“영화관 가면 인당 3만원은 들어요. 그 돈이면 넷플릭스 마음껏 보는게 낫죠” (주부 P씨)

넷플릭스 천하에 영화관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코로나 이후 회복 될 것 처럼 보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영화관 대신 이젠 넷플릭스로 몰리고 있다. 계속되는 적자로 영화관마다 “문을 닫아야 할 판” “망했다” “코로나 때보다 더 심각하다” 아우성이다.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보유하고 있는 CJ CGV는 올 1분기에만 141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자 폭은 줄었지만, 코로나 이후 회복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달리 여전히 2년 넘게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CJ CGV는 희망퇴직, 무급 휴직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도 크게 줄었다.

CJ CGV이미지 크게 보기

CJ CGV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월 한국 영화 관객수도 173만명으로 3개월 연속 200만명을 넘지 못했다. 코로나 이전 한국 영화 관객수는 월 평균 400만명에 육박했다. 반토막이 난 셈이다. 아이유를 앞세워 기대를 모은 영화 ‘드림’도 구원 투수가 되지 못했다.

영화제작 인력이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영상 제작에 몰리면서 OTT 콘텐츠의 경쟁력은 강화되고 있지만, 영화관 개봉 영화들의 경쟁력은 오히려 약화되고 있다. 실제 개봉 이후 줄줄이 흥행에 실패하고 있다.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가운데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영화가 한편도 없다. 넷플릭스 콘텐츠에 비해 요즘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들의 경쟁력이 높지 않다는 평가다.

코로나 이전 8000원에서 1만원 수준이던 티켓 가격도 1만 5000원까지 올랐다. 영화관 한번 가면 영화표 및 간식 비용을 합쳐 1인당 평균 3만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럴바에는 집에서 넷플릭스를 마음껏 보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직장인 K씨는 “비용은 더 많이 드는데 영화관 상영작들이 넷플릭스 보다 재미가 없다”며 “영화관에서만 볼수 있는 차별화된 영화도 별로 없어 넷플릭스를 더 선호한다”고 말했다.

(사진=와이즈앱·리테일·굿즈 제공)이미지 크게 보기

(사진=와이즈앱·리테일·굿즈 제공)

반면 국내 OTT 앱 설치자 수는 3000만명을 넘어섰다. 영화관을 대신할 주요 미디어로 부상한 셈이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넷플릭스·웨이브·티빙·쿠팡플레이·디즈니+ 등 주요 OTT 앱 설치자 수가 3008만명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2979만명) 대비 약 7.5% 늘어난 수치다.

4월 기준 OTT별 사용자 수와 사용률을 살펴보면 넷플릭스가 1156만명, 63.6%로 모두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사용자 수의 경우 2위인 쿠팡플레이의 2.5배에 달했고, 사용률도 2위 티빙보다 20%포인트 가까이 높았다.

넷플릭스는 매년 사용자 수가 수백만명씩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https://v.daum.net/v/20230520175215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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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랜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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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글쎄요 2023.05.20 22:39
    가격 올릴때야 신나게 올렸지만
    이젠 무식하게 올린다고 만능이 아닌 시기
    거기에 완성도까지 떨어지니
    그 값에 볼 영화만 찾게되는 현상까지..
  • profile
    best Cain 2023.05.20 22:42
    아이유가 노래나 드라마에서 흥행 성공한 적은 있어도 영화는 흥행 성공한 적이 한 번도(브로커가 작품성은 인정 받았지만) 없는데 새삼스러운 제목이군요
  • best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 2023.05.20 22:43
    어떻게든 자극적인 제목과 워딩 뽑느라
    기래기님 늘 바쁘시겠어요.....
  • GrayHEAD 2023.05.20 22:38
    아이유라민 '드림'영화를 말한 것일테고...
    그냥 지금은 코로나로 밀린 한국 영화 개봉이라... 꼭 OTT에 밀린건가 싶기도 하네요
    OTT 중 넷플릭스 개봉 영화가 재밌던게 있었던가...;;;

    화제가 된건 예능과 다큐정도 였던걸로 기억하네요
    그나저나 CGV는 터키부터 계속 불안불안하군요
  • best 글쎄요 2023.05.20 22:39
    가격 올릴때야 신나게 올렸지만
    이젠 무식하게 올린다고 만능이 아닌 시기
    거기에 완성도까지 떨어지니
    그 값에 볼 영화만 찾게되는 현상까지..
  • profile
    best Cain 2023.05.20 22:42
    아이유가 노래나 드라마에서 흥행 성공한 적은 있어도 영화는 흥행 성공한 적이 한 번도(브로커가 작품성은 인정 받았지만) 없는데 새삼스러운 제목이군요
  • best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 2023.05.20 22:43
    어떻게든 자극적인 제목과 워딩 뽑느라
    기래기님 늘 바쁘시겠어요.....
  • profile
    개가오 2023.05.20 22:47
    영화관 접근성이 너무 떨어졌고 기대작은 묵혀만 두면서 기대치 떨어지는 창고 영화만 계속 개봉하니 관객 뿐만 아니라 작품들도 넷플릭스로 많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 발없는새 2023.05.20 22:52
    영화관 안가! 넷플릭스 화이팅!
  • 바닷마을 2023.05.20 23:07
    근데 요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들도 완성도가 별로라서...
    드라마 택배기사도...;;
  • profile
    인생네컷 2023.05.20 23:26
    진지하게 드림이 티켓값 한다고 생각하는건가;;
  • profile
    한글 2023.05.21 00:20
    영화관은 집에서는 못하는 경험을 할수있는데 영화관에서 관람좋아하는 입장에서 관람환경의 중요성은 전혀 고려하지않은점은 아쉽네요
  • profile
    행복할결심 2023.05.21 01:07
    싸고 가볍게 시간 보내려고 극장에 가던 사람들이 싹 빠지니 힘들어지는게 당연
  • advantianjile 2023.05.21 04:18

    제목에 써있는 아이유도 하필 넷플릭스 오리지널 촬영중이니.. 묘하게 기사에 설득력이 배가됨 ㅋㅋㅋ

  • profile
    부산갈매기 2023.05.21 05:31
    영화개봉하고 한달도 안되서 ott로 나오니 일반관객들이 영화관에 점점 안가죠
    한국영화 퀄리티좀 높이고 영화값좀 내리면 얼마나 좋을까요
  • movin 2023.05.21 08:57
    아이유가 티켓 파워가 있는 것도 아닌데 기사 참 편하게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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