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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BFI 아이맥스관에서 개봉 당일 1회차 오펜하이머 70mm 필름 상영을 보았습니다. 자정에 시작해서 끝나고 집에 오니까 새벽 5시네요.

 

이 영화의 전체적인 플롯 자체는 이리저리 꼬지 않고 단순했지만 인물과 시간 사이를 오가는 편집이 꽤 복잡하고 현란한 부분들이 있었고, 원작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를 읽은 분들은 몽타주처럼 지나가는 장면들도 친숙하게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동진 평론가의 1시간 원작 가이드 영상은 책의 디테일에 비하면 수박 겉핣기 수준이지만, 이 영화의 주요 지점들을 미리 잘 짚어줍니다.)

 

이 책을 한 편의 영화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렇게 트리니티 실험 전과 후를 마치 반을 접듯이 동시에 전개시키는 것이 역시 가장 효율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평전의 영화화의 모범 사례 중 하나가 될 것 같아요.컬러와 흑백 대비는 메멘토의 그것을 활용한 것이지만 이번 영화는 디테일이 많을 뿐 전체적으로는 전기적이라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영화의 구조나 스타일상 러닝타임이 길다는 것이 조금 체감이 되네요. 아바타 2보다는 길고 바빌론보다는 짧게 느껴졌습니다.

 

아이맥스에서 봤을 때 이 영화의 최강점은 사운드인 것 같은데, 예를 들어 여러 실제 폭발 장면에서 생생히 느껴지는 진동이나 오펜하이머가 경험하는 환상 장면들의 음악과 소리의 강도 - 이런 것을 감안할 때 사운드가 좋은 것에서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혹시나 아이맥스를 절대로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돌비도 괜찮은 차선이 될 듯 합니다.

 

이번 영화의 킬리언 머피는 극의 탄탄한 중심이지만 혼자서만 막 빛나기보다는 여러 조연들의 도움을 조금씩 받는 편인데, 제 생각에는 근본적으로 루드비히 괴란손이 OST 테마곡의 멜로디를 감동적으로 잘 잡아서 킬리언 머피의 연기를 더 돋보이게 했고, 일부 아름다운 장면들에 사운드디자인이 기여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다만 외국에서 본 기준으로는 큰 스코어나 효과음이 약간 불필요하게 씨끄럽거나 과해서 일부 대사를 잡아먹었는데 이거는 놀란 영화의 고질적인 면 같습니다.

 

뻥뚫린 아이맥스 화면비로 여러 장면들을 보니까 확실히 그 시대를 직접 경험하는 느낌이 들었고, 또 흑백 화면들은 마치 역사의 순간이 담긴 흑백 테이프들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두 가지가 결합되면서 영화의 톤 역시 그 시대를 직접 본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고, 특히 70mm 버전은 필름 특유의 텍스처와 일부 미세한 필름 손상들이 더 그런 역사적 효과를 실감나게 해주었어요.

 

때문에 이 시대 역사에 관심있는 분 뿐만 아니라 과학의 역사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도 한 번은 이 영화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아인슈타인이 생각보다 자주 얼굴을 비치네요. 트리니티 실험 장면의 소리적 연출과, 그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적으로 밤하늘 별빛같이 묘사된 원자 세계의 비주얼도, 뭔가 개인적으로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후반부(스타게이트 장면과 늙은 주인공이 모노리스를 만나는 장면의 숨소리)가 살짝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인터스텔라의 이스터에그라고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었네요.

 

조연 배우들 중에서는 데인 드한이 은근히 제일 씬스틸러처럼 느껴진 한편, 플로렌스 퓨는 커리어에서 가장 팜므파탈스런 모습을 보여주네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흑백에서 카리스마가 빛나는 악역이긴 하지만 그가 나올 때마다 주인공 오펜하이머의 테마와 비슷한 음악이 잔잔히 흐르는 흥미로운 결정 때문인지 입체적 또는 인간적으로 느껴지는 면이 있네요.

 

그리고 이 영화가 한국에서는 광복절에 개봉할텐데, 예를 들어 마치 명랑같은 영화를 보러간다는 생각으로 이 무거운 영화를 보시면 실망하십니다. 게다가 아바타같은 블록버스터 스타일의 영화가 아니고 절반 정도가 청문회를 무대로 하는 등 역사물로서 매우 진지하기 때문에, 비록 놀란 감독이 플롯의 구심점을 잘 잡고 있기는 하지만 한국 관객들 입장에서는 다소 지루하거나 답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원작을 읽어본 기준으로는 이번 영화의 대본은 거의 마스터클래스이지만, 오락을 기대하거나 역사적 맥락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영화입니다.

 

그렇지만 이 영화에서 인물의 심리를 비주얼로 묘사하려 하는 부분은 놀란 감독의 작품에서는 처음 보는 신선한 연출들이 일부 있어서 상당히 흥미롭고 인상적이었고, 또 우리의 광복과 해방 뒤에 그림자처럼 놓여진 핵으로 바뀐 이 세상의 변화가 지닌 의미와 함의에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보고나니 일본에서 개봉할지는 여전히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이긴 하네요. 

 

질문 있으시면 모두 답변드릴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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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joon3523

https://blog.naver.com/moviein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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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 2023.07.21 13:22
    와 IMAX 필름이라서 그런지 스크린을 촬영해도 엄청 선명하네요... 부럽습니다ㅠㅠ
  • @네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26

    흑백에서도 아이맥스 부분은 쨍하게 선명하긴 했는데 인간의 눈이 18K 필름과 4K 레이저의 화질차이를 실질적으로나 체감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그냥 뭔가 더 깔끔한 듯한 용아맥 정도 느낌입니다.

  • profile
    EXECUTIONER2024 2023.07.21 13:23
    오펜하이머 가장 기대하는 포인트가 흑백화면인데 흑백화면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 @EXECUTIONER2024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27
    40% 정도는 흑백이었습니다.
  • profile
    하윤경 2023.07.21 13:24
    우리나라에는 없는, 필름상영을!!
    귀한 리뷰 잘 보았어요! 🙂
  • 오늘뭐해 2023.07.21 13:24
    히로시마에 원폭을 투하한 것에 대해 이 영화는 어떤 시선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오늘뭐해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30

    감독 본인이 어떤 시선을 담았다고 느껴지진 않았고, 그 사건 이후 오펜하이머 본인이 핵무기 그 자체의 양면성과 파괴력에 대해 실감하기 시작하는 면이 부각되었는데 이 장면의 연출은 개인적으로는 소름돋고 좋았습니다.

  • profile
    서래씨 2023.07.21 13:27
    후기 잘봤습니다. 미리 책을 읽고 영화를 봐야하나 싶었는데 그게 낫겠네요
  • @서래씨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2 22:35

    확실히 책을 읽고 보면 원작의 여러 TMI들을 영화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조합했구나, 그리고 전체적으로는 놀란 감독이 대본을 상당히 영리하게 썼구나라는 것들이 좀 더 와닿는 면이 있었습니다. 물론 영화에 안들어간 것들도 있지만요

  • profile
    리프 2023.07.21 13:27
    연령이 19세 나올 만큼 선정적 이에요?
  • @리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32

    플로렌스 퓨는 꽤 적나라하게 나오긴 하는데 직접적인 관계 장면의 비율은 적어서 어떻게 매길지 모르겠습니다. 놀란 감독은 내러티브에 누드를 활용하고 있는데 여배우 본인이 그 와중에도 야하게 보인달까요.

  • 나는야애나벨 2023.07.21 13:35
    공포 영화 같다는 후기가 좀 보여서 그런데 혹시 무섭게 느껴질 만한 장면이 있나요? 😰
  • @나는야애나벨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44
    중반부에 그런 면이 조금 나오는데 오싹한 면은 있지만 무섭게 연출되지는 않았습니다. 근본적으로는 핵의 위험에 대한 묘사에서 그런 부분이 나오기 때문에 무섭다기보다는, 집중해서 보게 된 부분이었습니다.
  • HMTALTO 2023.07.21 13:44

    역사적인 사실을 알고가는것과 아예 모르는 상태로 보는것중 어떤게 더 재밌게 볼수있을까요?
    드라마 위주로 진행되는 영화다보니 흐름 이해에 도움이 되게 어느정도 알고가는게 좋을까요? 이동진 평론가님 영상을 봐야하나..

  • @HMTALTO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53

    드라마이긴 하지만 또 완전히 휴먼 드라마까지는 아니고 법정 공방도 있으며 여러모로 복잡한 것도 사실이라, 역사적 지식이나 흥미가 조금이라도 필요해보이긴 하네요. 역사적 맥락을 모르면 따라가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동진 평론가님 영상으로도 충분하실 듯 합니다

  • profile
    쉘부르의우산 2023.07.21 13:49
    와 bfi imax에서 보셨다니 부럽습니다!!
  • 무비망고 2023.07.21 13:52
    1.43:1 비율 분량은 어느정도 되나요?
  • @무비망고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3:55
    짧게 빈번하게 나온 편이어서 전체적으로 몇퍼였는지가 잘 머릿속에 딱 떠오르지는 않지만 그래도 30-40퍼센트  사이 정도는 나오지않았나 싶네요
  • profile
    GambleRumble 2023.07.21 13:56
    필름이라 엄청 부럽네요^^
  • 언더덧 2023.07.21 14:07
    후기 감사합니다. 영화볼때 많이 참고될 것 같아요 🤩
  • 위스키탱고 2023.07.21 14:32
    티켓 얼만가요? 대충 한국과 비교해보게 영국 빅맥 가격도 좀 부탁드립니다.
  • @위스키탱고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4:36

    아이맥스 티켓은 22파운드니까 3만 6천원쯤 한다고 나오네요. 영국의 특별관들은 매주 월요일마다 10-15파운드 정도로 할인하긴 해요

  • profile
    내일은비 2023.07.21 14:38
    런던에서 아맥으로 오펜하이머 보신거 너무너무 부럽네요.
    무엇보다 후기 생생하게 잘쓰셔서 술술 읽히네요.
    다른 후기에도 적었지만
    오펜하이머가 실제로 원폭투하후 죄책감이나 후회같은 감정변화가 있었던건 사실이라,
    원폭투하 당사국인 일본에서도 솔직히 거부감은 없을거같아요. 개인적으로 전범국인 주제에 피해자 코스프레 계속하는 일본이 너무 괘씸하지만
    오펜하이머가 원폭개발했다고해서 일본인들이 오펜하이머를 증오하거나 이영화 보이콧할거같진않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아쉬울수도. 
    로다주 연기극찬 얘기가 많이 나와서 너무 기대됩니다.
    내년 아카데미 받았으면 좋겠어요. ㅎㅎ
    연기재능을 마블영화에서만 소비하는게 너무 아쉬웠는데 오펜하이머에서 볼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
  • @내일은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1 14:57

    생생함이 잘 전달되어서 다행이네요. 제가 영화를 보고 나서 일본 개봉 여부가 궁금해진 이유는, 영화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 사건의 트라우마를 약간이라도 일으킬 수 있을 만한 효과적 연출이 좀 있었는데 이거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할지가 궁금해지더군요. 우리에게는 여전히 시원치 않을지라도요. 수상은 모르겠지만 머피와 다우니 둘 다 후보에 올랐으면 좋겠네요 ㅎㅎ

  • 하드 2023.07.22 18:39
    오펜하이머때문에 무코가입했는데 이런글 너무좋네요. 후기잘읽고갑니다. 용아맥 꼭 가고싶네요ㅜㅡㅜ
  • @하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joon3523 2023.07.22 22:37

    런던에는 70mm 상영관이 2개 있어서 박터지기도 하지만 약간 여유가 있는데, 용아맥은 정말 티켓팅이 쉽지 않겠네요.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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