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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일부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올해 1~5월 영화관 관객 수는 총 1,163만1,935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4,693만3,590명)의 4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가 엔데믹 선언을 한 이후에도 관람객들이 돌아오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사람들은 영화관을 가는 대신 넷플릭스 같은 OTT로 몰리고 있다. OTT 콘텐츠에 비해 요즘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들의 경쟁력도 높지 않다는 평가다. 볼만한 개봉작이 없다는 소리다. 올해 박스오피스 10위권에 들어간 한국 영화는 범죄도시3, 밀수,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3편이 전부다.

 

반면 국내 OTT 앱 설치자 수는 3,000만명을 넘어섰다. 영화관을 대신할 주요 미디어로 부상한 셈이다. 시장 조사업체에 따르면 넷플릭스•티빙•쿠팡플레이 등 주요 OTT 앱 설치자 수가 3,008만명(4월 기준)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2,979만명) 대비 약 7.5% 늘어난 수치다.

 

여론조사에서도 이런 분위기는 감지된다.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5.8%)이 OTT 서비스가 이미 내 생활 습관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다수가 OTT 이용으로 콘텐츠를 한 번에 몰아보거나(71.8%, 동의율) 원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보는 습관이 생겼다(75.6%)고 응답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도 큰 모습이었다.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등 여러 종류의 OTT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는데,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평균적인 OTT 서비스 구독 개수가 많았다. 영화관을 가지 않고 OTT를 본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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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팝콘소믈리에 2023.09.04 11:21
    만원 아래까지는 얘기도 안 할테니 한..만천원 정도까지만이라도....ㅠㅠ
  • best 팝콘소믈리에 2023.09.04 11:21
    만원 아래까지는 얘기도 안 할테니 한..만천원 정도까지만이라도....ㅠㅠ
  • 알폰소쿠아론 2023.09.04 11:46
    이런 환경 변화는 극장이나 배급, 제작사 측이 뭐 어쩔 수 있는게 아니죠. 그에 발맞춰 변화해야 살아남는 것이겠고...
  • profile
    arte 2023.09.04 11:53
    제 생각엔 내릴생각이 없어보여요. 다만 롯시에서 맘먹고 내려준다면 판도가 바뀔수도 있단 생각은 드는데 현 행보로는 그럴거 같지 않죠.
  • profile
    낫투데이 2023.09.04 12:45

    아무리 그래도 50% 인상 운운은 가짜뉴스 수준이네요.
    주말 가격 1만원에서 11,000원으로 오른게 18년 봄인데
    최소한 자그마치 6년동안 극장도 전혀 안가보고 영화 관련 기사를 쓴다는게 어불성설이군요...ㅎㅎ
    어쨌거나 제 바램은 코로나 전 주말 기준 12,000원에서 딱 1천원 오른 13,000원으로의 환원이 가장 합리적아닐까 싶네요.

  • profile
    Cain 2023.09.04 12:46
    근데 또 값을 내린다고 관객이 늘까?하면 그것도 미지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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