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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중에 다양한 메인 인물들이 등장하고, 극중극의 배역과 실제 배역이 상호작용하여 연관되있다는 점도 재밌지만,

 

 '감독(김열-송강호)의 내면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묻는)' 

  +  많은 등장인물 중에서 '미도,사냥꾼' 두 역할 ('김열 내면의 또다 른 자아들'을 따로 떼어내어 시각화&캐릭터화)
 =난 재능이 있고 잘 할 수 있다(=미도) vs 난 재능이 없는 그냥 그런 놈 이다(=사냥꾼)

 

에 메인 포커스를 놓고, 영화를 보면 더 재밌을지도..


일단 영화 속 '김열' 감독은, 사실상 신감독의 시나리오를 훔쳐 데뷔작으로 감독을 시작했지만,  그 이후 실패를 계속 해옴.


이 때문에, 이번에 '거미집'을 통해 다시 결말을 바꿈으로써,  이번엔 무조건 '걸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한 집념'에 사로잡혀 있음. 

 

 
#미도 (=김열)  

 

초반장면에서, 김열이 성당 세트 안 고해실로 들어가더니 이렇게 말 함. 
김열  : '신이 정말 있다면, 이번에야 말로 걸작을 만들게 해주셔야 한다'  

 

혼자 되뇌이던 이 말이 끝나자 마자, 미도가 고해실 반대편으로 들어와서,
미도(=김열) :   ' 시나 리오를 읽어봤더니 너무 좋다, 이건 무조건 걸작이 될거다' 라고 함 

 

= (고해)속마음을 터놓고, 자문자답(미도=자신의 화답)으로 확신을 얻으며 영화(결말)를 다시 찍을 생각을 먹음


= 굳이 '고해실'에서 이 대화를 주고 받는다는게, 속마음을 드러내는 것, 그 마음을 대신 한다는 것, 미도=김열로 생각해봄


그 다음씬, 성당에서 성가대 모습으로 여공들이 '거룩한 예수 부활이여' 노래를 오르간에 맞춰 부름
왜 굳이 하고 많은 성가중에 '거룩한 부활'일까 

 

=바로 앞씬 처럼, 이제 다시 찍을 '거미집은' 망작에서 걸작으로서 바뀌게 되는 시작(부활) 이라고, 김열 스스로 생각 한것을 표현

 


1) 과한 미도의 행동들  

 

한유림이 어쩔수 없이 불려와서 드라마 찍으러 차라리 간다고 했을때 머리채를 휘어 잡음,


미도 : '한유림 너 때문에 이 걸작을 망치게 생겼어', '연기를 할때 진심을 다해야 해, 왜 그렇게 연기하지' 등등 
이런 뉘앙스로 갈등이 생길때 마다, 격한 반응을 보이는데 (굳이 미도라는 캐릭터가 이럴 이유가 없는데) 

 

=김열의 지금 '거미집'에 대한 집착과 열망이라면, 감독이 나서서 차마 하지 못하는 말과 행동을, 미도가 대신(김열의 또 다른 자아로서) 표현 해주고 있다는 생각


2) 미도의 무조건적인 지지  

 

김열이 신감독의 환영을 보고 난후, 미도가 김열의 방에 들어옴,


김열 :  '신감독의 환영을 봤어, 내가 과연 재능이 있을까'
미도(=김열) :  '이대로만 잘 완성하면 걸작이 나올것이 확실해요' 
김열 :  '그렇지 그런거 맞겠지' (자기확신 얻음)

 

= 자신을 의심하게 되는 시점에서, 미도(=자신 스스로)는 매번 확신과 위안을 줌. 


3) 결말쯤 김열 세트장에서 혼자 의자에 앉아있는 뒷모습   

 

 수많은 배역들은 다 퇴장하고 나갔지만, 세트장에 오직 '미도'만 혼자 다시 들어오면서, 그 모습을 안쓰럽게 미묘하게 몇초간 응시하다가 계단으로 윗층으로 올라감 

 

=김열이 자기 스스로를, 3자의 시선(미도=김열)에서 바라봤을때 그렇게 느꼈을 감정이라고 생각 

 

 

#사냥꾼 (=김열)  

 

1) 사냥꾼와 말다툼을 벌일때, 

김열 :  '넌 군대도 안갔다 온 놈이 무슨 전쟁영웅 역할을 하겠다고'
=  (남의 시나리오를 훔쳐 영화를 만드는) 감독도 아닌 놈이 무슨 걸작을 찍겠다고 

 

'그래도 이번에 이 역할만 잘하면, 무조건 대종상 조연으로 상받을수 있어'
= 이번 영화만 잘 찍으면 나도 인정받는 거장 감독이 될 수 있다 (스스로 되뇌임) 

 

사냥꾼(=김열) :   '신감독 노예짓이나 하던놈이 무슨 걸작을 찍는다고, 다 때려쳐' (결국 나는 시나리오 훔친 가짜 감독일뿐, 그만한 재능이 없음을 앎)


2) 사냥꾼 역할을 대신 해서 연기를 할때, 지나치게 과몰입하는 모습 (김열=사냥꾼=또 다른 자신)  

 

3) '결말 부분(촬영 다끝나고 모두 세트장에서 나갔을때)에 감독 김열이 혼자 의자에 앉은 뒷모습 씬' = '사냥꾼 복장으로 김열이 혼자 의자에 앉은 뒷모습 씬'


  = 영화 전체에서 딱 2번 이렇게 똑같은 구도로 나옴, '김열=사냥꾼'으로 생각해봄

 

    
# 미도의 한유림의 대역 연기나, 김열의 사냥꾼의 대역연기나, '감독 김열'이 어떻게든 영화를 망하지 않도록 (스스로) 발버둥 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봤음 

 

# 이 '두 역할'과 '김열'이 상호작용하는 각 장면 & 대사를 주고 받을때, 송강호의 리액션(표정)으로 좀 더 이해가 됨  

 


김열의 모습은 
훔쳐온 시나리오를 시작으로,
재능이 있다고 믿었지만(=내가 특별하다고 생각했지만), 
거미집이란 걸작을 만들면서(=인생을 살면서), 
감독으로서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특별하지 않은, 그냥 그저 그런 나인지)
자기 확신을 하면서도, 스스로를 계속 의심할 수 밖에 없고
여러 방해속에서(=한치앞을 알수 없어 힘든), 
결국, 그 결말을 만들어 내었을때,
그 마침표에 관해 스스로 되묻게 되는 영화

 

 

2회차 하면서 좀 더 재밌게 본 거 같네요

1회차는 줄거리만 재밌게 봤고

2회차는 김열 감독과, 장면들의 짜임에 몰입하면서 보니 또 다른 듯 

물론 사람마다 감상의 방법에 따라 평가는 다를 수 있을거 같습니다

 

 


TA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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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하늘하늘 2023.10.06 07:16
    오호.. 보는 관점에 따라 느낌이 다르네요
    개인적으로 미도 인상깊게 봤답니다
  • profile
    카카오 2023.10.06 08:24
    미도와 사냥꾼 관점에 달라지는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2회차 하게 되면 저 두 캐릭터 기준으로 좀더 자세하게 봐봐야겠어요 ㅎㅎ
  • 위스키탱고 2023.10.06 08:50
    김열(등감) 감독일까요?
  • profile
    Gromit 2023.10.06 09:45
    좋은 해석이네요 :)
  • profile
    조부투파키 2023.10.06 09:56
    좋은 해석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말씀들어보니 유달리 강했던 미도의 행동들의 이해가 되는것 같아요.
  • profile
    등불 2023.10.06 10:30
    2회차 기다리며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씨네마코 2023.10.06 10:56
    오~~흥미로운 리뷰 잘 봤습니다!
    거미집 기대이상으로 재밌게 봐서 저도 2회차 할까봐요! :)
  • spongebob 2023.10.06 22:58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2차할때 생각하면서 봐봐야겠어요🙌
  • profile
    Nashira 2023.10.07 08:07

    오와~~굉장히 재밌는 해석이네요.
    그러고보니 진짜 두 인물이 김열의 내면을 분산시켜 놓은거 같단 생각이 확~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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