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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2355915

 

기사요지

문체부, 韓영화 홀드백 의무화 추진…극장→OTT 6개월 소요 전망
조용한 OTT 업계 반응…"큰 타격 없지만 누누티비 이용 촉발 우려"

 

기사일부

 #1. 미국 유학을 마치고 최근 한국에 돌아온 대학원생 A씨. A씨는 2달 전 극장 관객 수 1000만명을 기록했다는 영화를 보기 위해 귀국하자마자 영화관에 가기로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극장 상영은 이미 끝난 상황. A씨가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TV(IPTV)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뿐이다. A씨는 OTT에서 추가로 돈을 내지 않고 영화를 볼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다. 하지만 A씨는 OTT에서 해당 영화를 보려면 법 때문에 앞으로 4달 더 기다려야 한다는 걸 알았다. 결국 A씨는 영화를 빨리 보고 싶다는 생각에 IPTV에서 1만원을 냈다.

#2. 경기권 소도시에 사는 직장인 B씨. B씨는 영화 흥행 소식을 들을 때마다 한숨을 내쉰다.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주변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OTT에 최신 영화가 올라오길 기다린다. 그런데 정부가 극장 개봉 후 OTT에 공개하기까지 걸리는 시간(홀드백)을 6개월로 강제하겠다는 소식이 나왔다. 매번 OTT에 최신 영화가 빠르게 올라오길 기다리던 B씨한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다.

 

"일부 OTT, 영화 몇 편 없다고 매출 타격 크게 없을 듯"

 

홀드백이 의무화되면 일부 OTT 사업자는 큰 돈을 들여 일찍부터 영화 콘텐츠를 독점 수급하려는 OTT 사업자들을 견제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홀드백 의무화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OTT는 넷플릭스, 쿠팡플레이다. 이들 기업은 자금력을 기반으로 극장에서 인기 있던 최신 영화를 빠르게 수입해 구독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했다.

 

홀드백 의무화 시 콘텐츠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매출에 큰 타격을 줄 정도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드라마, 예능, 혹은 애니메이션 등으로 OTT 플랫폼을 찾는 경우가 많다"며 "천만 영화 여러 편 없다고 사세가 기울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영화산업 위축이 OTT 때문? 극장 3사 책임도 있어…누누티비 활성화 우려도"

 

한 관계자는 "(홀드백이) 좋게 말하면 '상생'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담합'을 정부가 조장하는 꼴"이라며 "자기가 원하는 시기와 플랫폼에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권한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OTT를 견제하려다 극장 개봉 후 다양한 플랫폼에 영화를 알리고 싶은 창작자의 기회도 없애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홀드백 의무화가 아닌 지금 '범죄도시', '서울의 봄' 등 인기 영화 대부분은 극장에서 소비된다"며 "영화 산업이 기운 데 OTT도 일부 영향 있겠지만 멀티플렉스 3사 스크린 독점도 있다"고 비판했다.
 

홀드백 자체가 시대에 맞지 않는 제도라는 주장도 나왔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는 홀드백이 처음 도입된 프랑스 사례를 들며 프랑스도 자국 영화가 침체기를 겪어 최근에는 홀드백 기간을 줄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프랑스는 1980년대 법 제정으로 극장에 개봉한 지 36개월이 지나야 장편 영화를 TV 등 다른 플랫폼에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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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릎팍타짱 2024.02.03 11:01
    [서울의 봄] 2024년 2월 7일 수요일 VOD 출시 한다고 하는데요
    https://m.blog.naver.com/maniloveyou/223340638224
  • profile
    BOGO 2024.02.03 13:26
    기사를 보며 여러 생각이 드네요ㅎ
  • 홀드백이고 뭐고 도입 취지는 결국 돈 있는 플랫폼(극장)을 옹호하기 위함인데..
    사실 그보다 먼저 영화 만든 제작사들의 수익을 고려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 profile
    Lets 2024.02.03 16:09
    티켓값을 내리던가 쿠폰할인율을 티켓값상승비율보다 더 많이해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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