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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일 평론가의 영화 <곡성> 평론

 

 

마침내 영화를 보았다.  

 

 

보고 나자 무언가 보긴 보았는데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를 모르겠다고 모두들 어리둥절하게 서로를 쳐다보았다. 

 

 

누군가는 거만하게 이 복잡한 이야기에는 심오한 비밀이 담겨 있는 것처럼 설명했다. 

반대로 누군가는 냉소적으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는 푸념을 늘어놓았다.

이야기는 간단하다. 

(소문대로) 시골 마을에 연속적으로 정체불명의 살인 사건이 벌어지고 현장을 수색하던 동네 경찰 종구는, 수상하기 짝이 없는 한 일본인의 오두막에서 어린 딸의 신발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날부터 딸은 신열을 앓기 시작한다.

무당이 등장하고 점입가경으로 동네 사람들은 하나둘 좀비가 되어가고, 여기에 엑소시즘을 하기 위해 신부님까지 가세한다.

좀 더 놀라운 건 처녀 귀신도 깊은 밤에 동네를 나돌아 다닌다는 것이다.

아버지는 딸을 구하기 위해서 악전고투를 시작한다.

 

 

간단하게 말하겠다.

나홍진은 한 영화 안에 있어서는 안 될 서로 다른 것들을 뒤죽박죽으로 섞었다

장르는 규칙의 게임이다.

그런데 <곡성>은 공포 영화 안에서 서로 다른 게임을 거의 폭력적인 수준으로 뒤섞기 시작한다. 

좀비는 살아난 시체이고 귀신은 누군가의 눈에만 나타나는 허깨비이다.

물론 둘 다 영화적 상상력의 창조물이다.

하지만 그 둘은 서로의 경계를 넘어서면 안 된다.

왜냐하면 좀비는 과학이 실패한 생명의 영역이고, 귀신은 종교가 자신을 의심할 때 나타나는 영혼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실험적인 스토리텔링이라고 감탄할 것이고, 반대로 누군가는 반칙이라고 화를 낼 것이다.

문제는 실험이라기에는 이야기가 앞뒤가 안 맞는 정도를 넘어서 거의 부조리하게 느껴질 정도이고, 그렇다고 반칙이라고 하기에는 거의 모든 장면에 몹시 공을 들여 안정된 톤을 유지하면서 그 긴 시간 동안 끝까지 간다는 것이다. 

 

 

아마 다짜고짜 대답을 요구하고 싶을 것이다.

무서운가요? 내 대답은 “그렇다”이다. 

 

 

하지만 종종 어처구니가 없어서 웃을 준비도 함께해야 한다.

<곡성>에서 가장 무서운 건 나홍진의 연출 솜씨가 아니라 미술부가 붉은 페인트로 뒤범벅을 한 시골집 폐허의 오싹한 방 안 풍경들이다.

 

 

몹시 ‘찝찝한’ 상태로 극장을 떠난 당신이 카페에서 열띤 토론을 할지 짜증을 내면서 집에 갈지는 누구와 영화를 보러 갔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나는 이 영화(곡성)를 경멸한다.  

 

 

내가 이 영화에서 한 가지 생각해보고 싶은 것은 미끼인 줄 알면서도 그걸 무는 대중의 자발성이다.  

그들은 끝내 확인되지 않는 의미를 덥썩 문 다음 자기 자신을 위한 알리바이를 무한 재생산하기 시작했다.  

어떤 주장은 너무 기발해서 나홍진도 감탄했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그들도 물론 자신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알라바이가 영화와 아무 상관도 없는 거짓말이라는 걸 몰랐을 리 없다.  
핵심은 거짓된 충성을 공유하면서 효과적으로 자신들을 단단하게 결속시켜나가는 과정이다.  

 


차라리 이렇게 말하고 싶다. 
만일 거기서 진실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이어졌다면 이 신비로운 결속은 깨졌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기이한 알라바이를 만들어내는 작업을 집단적으로 수행한 것일까.  
대답은 단순하지만 설명하기는 까다롭다. 
그들은 스스로 잘못된 목적지에 이르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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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best lamourfou 2024.07.10 19:07
    이거 말고 정성일이 미스테리아에 더 자세하게 쓴 <곡성> 평을 읽어보세요.
  • 박평식 2024.07.10 18:42
    이래서 제가 정성일 평론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본인만의 해석틀이 치밀한 나머지, 자신만의 영화공식을 만들어서 거기에 대입하듯 영화를 리뷰하다보니, 완고하고 고지식하달까요. 그 덕에 한 영화를 헤집듯 철저히 분석하는건 경이로우나 그 역시 전부 전달하지도 못하고요.
  • @박평식님에게 보내는 답글
    배표한장 2024.07.10 19:49
    핵심은 '섞어선 안될 걸 섞었다' (공식에 어긋난다) 가 아니라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게 대체 뭐냐, 텅 비었다는 겁니다.
    자신만의 영화공식을 만들어서 해석하는 분이 아닙니다. 영화에는 기본적으로 문법이 있고, 그건 평론가 자신만의 문법이 아니라 공통적인 겁니다. 그리고 오히려 철저히 문법에 따라서 찍는 영화 안 좋아하시고, 그렇게 찍지 말라고 가르치기 까지 하는 분이에요.
    개인에 따라 정성일 평론가를 좋아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말씀하신 내용대로면 좋아하지 않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 @배표한장님에게 보내는 답글
    박평식 2024.07.11 00:09
    짧은글이다보니 근거가 부족함은 납득합니다. 그러나 제가 정성일 gv들을 들을때마다 느낀건 위와 같습니다. 곡성평만을 갖고 말한건 아니에요. 물론 곡성 평에서 저의 불만사항이 더욱 도드라지게 느껴진것은 맞지만요. 영화에 문법이 있다고 인정하는 순간 틀에 갇혀있다고 인정하는것이라 생각합니다. 통용되고 맞추어 가는 문법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럴수록 매너리즘에 빠지기 마련이고, 그만큼 그들이 말하는 문법을 깨는 영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텅비었다 라고 누군가는 생각하는 반면 그 텅빔에서 누군가는 여운을 느끼거나 새로운 뜻의 찾아냅니다.
  • @배표한장님에게 보내는 답글
    박평식 2024.07.11 00:18
    그리고
    “그리고 오히려 철저히 문법에 따라서 찍는 영화 안 좋아하시고, 그렇게 찍지 말라고 가르치기 까지 하는 분이에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전 이와같은 말은 제가 들은 gv들에게선 듣지 못했고 오히려, 그 문법과 공식에 따라 영화 뒤의 이야기는 이럴것이다. 혹은 감독의 다음 작품은 이럴 것이다라고 예측 및 확신하는 말을 주로 들었습니다. 공교롭게도 그것이 자신의 기대와는 달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항상 준비한 분량을 다 말씀하지 못하기에, “사람 말 끝까지 들어봐야한다”는 말조차 지킬수도 없이, 의중을 제대로 파악할 수도 없었다는것이 유감이라면 유감이겠네요.
  • profile
    더오피스 2024.07.10 18:46
    무슨 말인지 알겠으나 동의하기는 좀 어렵네요.
    정성일 평론가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해서 곡성의 좋은점을 말하자면 뒤섞여선 절대 안될 장르가 공들여진 하나의 톤으로 이어진다는 점 자체로 이 영화의 힘이자 성공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본문 내용대로 평가지를 만든다면 예술영화계는 대부분 파산에 이를겁니다.
    영화는 그 잘못된 목적지 즉 "정답찾기"에 몰두한 대중의 다양한 "오답들"로 생명을 이어나가거든요..ㅎ
    그리고 언제나 감독도 놀랄만한 여러 주장들이 난립하고 거기에서 재미를 찾는것이 일종의 여흥이라고 생각해요.
  • profile
    best lamourfou 2024.07.10 19:07
    이거 말고 정성일이 미스테리아에 더 자세하게 쓴 <곡성> 평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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