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세기를 호령한 콘텐츠 제국 디즈니가 혁신에 성공할 수 있을까. 시선은 온통 자체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디즈니+)에 쏠려있다.

세계적 화력을 증명한 K콘텐츠는 OTT 사업에서 핵심 파트너다. 디즈니+는 2019년 미국 출시 후 2021년 11월 한국에 상륙, 이후 1년 8개월간 약 20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예능 등을 만들었다. 그러나 소위 ‘대박’은 아직이다. 최근엔 한국 오리지널 제작 철수설도 제기됐다.

김소연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는 서울 역삼 사옥에서 매일경제와 단독으로 만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계획에 변화는 없다”며 “제작을 중단하거나 철수할 이유도 없고 사실무근”이라고 단언했다. 오히려 “본사에서 대규모 구조조정과 콘텐츠 축소를 발표하는 와중에 한국에 대한 투자와 콘텐츠 제작 계획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건 그만큼 전념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소문의 근원은 올해 100주년을 맞은 디즈니 본사를 둘러싼 온통 흉흉했던 뉴스다.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전 세계 임직원의 3.2% 수준인 7000여 명을 해고했고, 한국지사에서도 조직 개편과 인원 변화가 불가피했다. 디즈니+의 글로벌 신규 가입자 수는 올해 1분기에 전 분기보다 400만여명 감소(1억5780만명)했다.

김 대표는 디즈니+ 국내 출시를 주도했고, 지난해 5월 이같은 격랑기에 대표로 선임됐다. 그는 “워낙 방송·제작 업계가 위축되는 상황이라 대내외적인 영향은 받는다”면서도 “올해 발표한 오리지널 라인업이 16편인데,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중장기 관점에서 지금은 투자가 우선이다. 로컬 콘텐츠가 OTT 비즈니스 성공 여부에 굉장히 중요한 축”이라며 “한국 시장의 손익만 맞추는 건 의미가 없다. 무조건 투자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물론 일부 콘텐츠 전략에 변화는 불가피하다. 김 대표는 “하고 싶은 것과 해야겠다는 것 사이에서 전략 수정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애니메이션이나 마블, 스타워즈 등 유서 깊은 지식재산권(IP)을 가진 디즈니지만, 지금까지 한국 오리지널 중에선 ‘카지노’ ‘형사록’ 등 범죄·스릴러 물이 유의미한 성적을 거뒀다. 김 대표는 “선택과 집중을 하면서 작품 선별 기준은 계속 진화할 것”이라고 했다.

디즈니+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내 OTT 시장에서 5위에 머물고 있지만, 차근차근 ‘성장 로드’를 밟고 있다고 입장이다. 앱 사용량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넷플릭스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100만여 명에 달했고, 뒤를 이어 티빙·쿠팡플레이·웨이브가 400만~500만명, 디즈니+는 180만명 수준이다. 김 대표는 “준비를 많이 한다고는 했지만 막상 부딪쳐보니 콘텐츠 사업과 소비자 플랫폼 사업은 또 달랐고 배운 게 많다”면서도 “아무것도 없는 시장에서 성장한 것과 경쟁이 심한 상황에서 이만큼 해낸 것은 단순 비교할 수 없다. 디즈니+는 우리의 속도 대로 성장하고 있고, 1년 반 만에 현재의 가입자 수에 도달한 것도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OTT 업계 내부의 경쟁에 더해 업계 전체가 처한 위기론도 넘어야 한다. 신규 가입자 수 감소, 제작비 급증과 수익성 악화 등 악순환의 고리는 깊다. 다만 김 대표는 비관적 전망에는 선을 그었다. “팬데믹 기간에 너무 폭발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성장한 시장이 이제 정상화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그는 지난 16년간 디즈니 코리아의 채널·콘텐츠 사업을 담당하며 목격한 한국 미디어 환경의 변화 과정을 떠올렸다. “방송 디지털화, 유료화에도 10년 넘는 시간이 걸렸어요. OTT는 팬데믹으로 2~3년 만에 커버렸으니 과도기를 겪을 수밖에 없죠. 기회 요인은 여전히 충분합니다. 단적인 예로 미국은 구독 서비스 이용 가구가 70~80% 수준인데, 우리나라는 아직 30~40%예요.”

디즈니+의 K콘텐츠 역량은 출범 2년차인 올해 본격적으로 시험대에 올라 있다. 김 대표는 “시리즈 ‘카지노’가 구독자 유입 등 수치뿐 아니라 청룡시리즈어워즈에 최우수 작품상 수상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하반기엔 그 성과를 뛰어넘어 성장 모멘텀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제작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이 성장해야 제작 업계도 같이 성장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응원해주기도 해요. 업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디즈니+가 할 수 있는 역할이죠.”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163932?sid=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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