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08월 전국 관객수, 1인당 관람회수
전국
관객수 76,403,402 / 인구수 51,387,133 = 1인당 관람회수 1.50
서울
관객수 20,064,274 / 인구수 09,411,260 = 1인당 관람회수 2.13 (점유율 22.8%)
경기
관객수 19,621,644 / 인구수 13,623,055 = 1인당 관람회수 1.44 (점유율 24.9%)
부산
관객수 05,092,582 / 인구수 03,305,052 = 1인당 관람회수 1.56 (점유율 07.2%)
인구수는2023년 8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주민등록 인구 및 세대현황)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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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위기 보다는 영화관이 심각 상태"
"N차고객만 남았고 대중은 떠났고 그 N차고객도 점점 힘을 잃어가는 상황"
"대작 아니면...입소문이... 소재 한계성... 이왕이면 특별관에서... 연례 행사정도..."
"남은기간... 2022년 관객수라도 회복할까..?"
전국 그리고 점유율 1, 2, 3위만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2019년 관람 회수 4~5회 정도인데 2022년에는 2회 올해는 현상유지 힘들거나 1.5회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지금 이상태로 관람객 회복 되지 않는 기간이 3~4년 지속이 되면 비수도권 부터 시작점으로 해
서 수도권으로 확대 되어 영화관 운영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힘들지고 영업 종료까지 생각해야 하는 상태...
관람료 15,000원이란 우선 부담을 가지고 시작 하기에 진입장벽이 높아진 부분에 문제로 관람객들이 작품에
기준도 달라졌고 현 세대 사람들은 코로나와 그외 복합적인 이유들로 문화 폭이 넓고 다양해졌습니다.
그래서 단순 관람료만으로 현재 상태를 논하기엔 무리수가 있으며 사람들 니즈가 달라졌습니다. 그러나 영화
관은 그 니즈를 충족 시키기엔 제외가 된 상태이고요
또한 영화관에 심각이나 위기 그리고 지금 상황등은 오래전 부터 대두가 되어왔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업이나 업계가 그걸 무시하고 코로나 시국에 사람들 전부 다 힘든데 3번이나 트리거(방아쇠)를 당겼습니다
그들이 힘들다는 이유로 사양산업으로 갈 지름길을 열어두었습니다.
지금도 멀티플렉스 3사 재무부담이 상당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2023년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앞
으로 통계 기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뚜껑을 열고 보니 결과는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N차고객만 남았고 대중은 떠났고 그 N차고객도 점점 힘을 잃어가는 상황이고요 대중들은 이제 영화관을 연
례행사 정도에 위치 소비가치를 하는 향유지입니다.
관람료와 상관없이 해당 문화 성장에 영화관은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데 그 경쟁에서 대중들에게 순위에 제외
된 상태이고 관람료를 인상하지 않더라도 또 인한를 한다고 해도 크게 드라마틱한 부분은 없고 지금분위기와
다를게 없습니다 이 문화 시대는 수순으로 찾아오는 흐름입니다.
대체 문화라고 한다면 대표적으로 OTT, 숏폼, 레저, 여행, 게임, 그외 많은 대체제들이 많습니다.
이 대체 문화들도 보면 각 매체 마다 경쟁력과 발전을 거듭 해왔습니다. 가치 문화 측면에서 보면 OTT는 편리,
시간, 콘텐츠등 유익함을 보여주고 있고 현 세대에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 가치입니다.
소재역시 신소재와 그 소재에 대한 세계관과 새배우들은 극장에선 볼 수 없고 OTT에선 볼 수 있습니다.
늘 같은 소재에 배우들이 옷만 바꾸어 입고 연기하여 제작하여 나옵니다 식상할 수 밖에 없고 OTT와 상업영화
경계가 없고 고객들은 이미 현 세대 다양한 소재를 경험을 하고 있기에 굳이 영화관에 갈 명분을 만들어주지 않
고 있는 부분입니다. 영화관에서 영화를 소비하는 성장 원동력이 현재는 상실된 시대가 되었습니다.
영화관 소비가치에 대한 입소문이 일파만파로 걷잡을수 없이 모든 대중들에게 전파가 되었고 분위기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현 세대에선 분위기 형성이 되고 시류가 되면 그 흐름을 변화를 주는건 불가능합니다.
가격은 그대로 서비스는 퇴보 컨텐츠는 매력이 없고 시설은 노후화 제품력이 없습니다. 효용 가치를 놓고 보면
집에서도 충분히 좋은 영상과 사운드로 OTT를 즐길 수 있고 개봉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집에서 편하게 볼수 있
기에 개인적 시간 소비 즉 기회비용 + 효용가치등이 있습니다.
떠난 대중들을 다시금 돌아 올 수 있는 명분적 혁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미 대중들은 영화관이라는 문화를
무관심입니다 이걸 관심으로 다시금 끌어 내려면...??? 획기적인 큰 이슈가 필요합니다.
현 영화관은 연아에 햅틱폰 세대라고 한다면 관객님들이나 대중들은 갤럭시 S23 수준으로 살아가고 있는거
랑 다를빠 없습니다. 이 갭을 극복할 만한 이슈를 내놓아야 할 부분이고 전국적으로 대중화 이끌어야 하고요
한국, 외국영화 모두 제자리 걸음이라 고객들을 이끌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영화관은 아주 혹독한 환골탈태를 겪고 새롭게 고객님들에게 접하지 않으면 영화관에 사양산업은 역
사에 한페이지를 장식 할 수 있습니다 지금 그 길목에 아주 제대로 들어섰고요 마치 꽉찬 스트라이크처럼...
예전처럼 고객님들이 루틴적 관여적 소비가치를 두는 영화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