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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도 물론 다시 보겠지만, GV 시사회로 미리 보았는데....

한국 현대사... 특히나 민주화 과정을 그린 영화들을 특히나 좋아하는 저에게

이제껏 한번도 영화화되지 않은 12.12 쿠데타를 그린 영화의 등장은 너무나 반가운 일이었고

영화 역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럼에도 하나 무진장 거슬리던 것이....

정우성 배우가 맡은 장태완 수경사령관 (극중 이태신 장군) 을 너무 과하게 미화시킨 부분이었어요.

 

물론 전두환을 수괴로 한 하나회 반란군의 대척점에 진압군이 있어야 하고

그들을 더욱 악하게 묘사하기 위해 장태완 장군을 띄워야 함은 어쩜 당연한 것이고

영화적 상상력과 해석 역시 십분 이해하는데.....

 

그럼에도 너무 과했어요.

 

장태완 장군이 직접 행주대교까지 가서 직접, 그것도 홀로 비장하게 바리케이트를 치며 9공수를 회군시킨다?

솔직히 이 장면 좀 어이없었어요. 이건 영화적 상상력을 넘어서 역사 왜곡에 가까운 묘사니까요.

 

그리고 엔딩의 광화문.... 당시는 중앙청 앞 광장에서의 대치.....

홀로 바리케이트를 해치고 전진하며 울부짖는 장태완 장군???

애써 영화적 허용이라 생각하며 넘겼지만, 이부분도 너무 과한 신파적 장면이었죠.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했을까?

위대한 참군인 인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차라리 멋지고 비장한 정우성 장태완 장군보다는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묘사한 제5공화국에서 김기현 배우님의 장태완 장군처럼 호탕하게 찰진 욕을 퍼붓고 정말 울분에 가득찬 장포스 장태완 장군이어야 하지 않았을까?

 

정말 꼭 잘됐으면 하는 바램이 크기에 그만큼 아쉬움도 큰 부분이 아니었나 싶네요.

혹 이미 보신 분들이나 보실 분들도 보시고 나서 이에 대한 소감 부탁드려요~^^


profile 낫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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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해샐만 2023.11.21 14:46
    저도 한국의 근현대사를 다룬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번 영화 재미있게 봤습니다! 시사회에서요!
    영화 관람 전에 저는 사전지식을 어느정도 알고 보면 좋을 것 같아서 유튜브 리뷰 영상들을 보고 관람했었는데
    당시 장태완 수경사령관이 임무를 받고 엄청 돌아다녔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그런지 행주대교 장면은 장군임에도 저 정도로 열심히 돌아다녔구나 했는데 후반부는 글을 읽어보니 저도 쪼금 과하다는 느낌을 받았네요...
    국방부 장관도 등을 돌린 상황에서 혼자서 바리게이트 뚫고 들어간다는게 자살행위인 것 같은데...

    근데 영화를 보던 당시엔 너무 몰입해서 그런지 크게 과하다는 느낌보단 저는 신파적인 느낌을 더 받았던 것 같네요.

    적어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 profile
    뚱스데이 2023.11.21 14:49
    제5공화국 장포스가 연기도 그렇고 훨씬 나은 듯하네요
  • profile
    젤리몽 2023.11.21 14:50
    바리케이드 혼자 넘어가는 건 오히려 그냥 그러려니 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신파적 연출인가보다 하고요.
  • profile
    튜싼 2023.11.21 14:55
    감독이 창조해낸 인물이고. 아쉬움을 담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울분이 더욱 잘 느껴졌습니다. 이태신의 울컥과 회한이 생각보다 여운이 길더군요
  • tae_Dog 2023.11.21 15:00
    영화는 다큐가 아니기에 미화 라기 보다는 각색 이라는 표현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주인공이 엄청나게 고군분투 한것이 사실이니까요. 영화에서 중요한건 실제로 그랬냐 안그랬냐(왜곡이 아닌선에서)가 중요한게 아니라 작품속 맥락과 맞느냐 인데 그런면에서는 성공적인 각색이고 적절히 끓어 올랐던 장면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호불호가 있을순 있구요.
  • 법규 2023.11.21 15:03
    당시의 회한이 담긴 것이고 영화적 허용으로 봐도 되지만 저도 마지막 장면에선 좀 의아하긴 했습니다.(실제 사건을 알고 봤을 때) 그런데 나와서 생각해보니 당시 시대상에 대한 울분이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그것이 영화가 가진 기능이라고 생각하고요.
  • 더오피스 2023.11.21 15:10
    저는 오히려 바리케이트씬 너무 좋았어요.
    굉장히 강한 성격이고 타협하지 않는 인물이 굴욕적인 패배의 순간에도 그저 무기력하게 체념하는 것이 아니라 꾸역꾸역 장애물을 넘어 면전에 한마디 내뱉는 순간이 너무 좋았습니다.
    이미 지나온 굴욕의 역사에게 영화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마무리 아니었나 싶네요.
  • profile
    사스날 2023.11.21 15:18
    뭐 과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역사 왜곡으로까지 봐야할 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미화라고 하기에는 마지막까지 얼마 남지도 않은 병력을 모아모아서 반란군에 끝까지 맞서려고 했던 인물임에는 틀림이 없으니까요.
    오히려 사실 있는 그대로만 그려내는 것 보단 이런 각색이 있어야 사건을 알려주는데 있어서 더 극적인 장치가 되기때문에 영화적으로는 더 좋았다고 봅니다.
  • 강남 2023.11.21 15:19
    제목에다가...
  • 마늘은못참지 2023.11.21 15:33
    개인적으로는 극적 연출을 위한 영화적 표현이라고 생각하네요..
  • profile
    W 2023.11.21 15:43

    영화적으로 각색이 좀 들어갔을지라도 아예 없는 사실은 아니니까요.

    그건 그렇고 제목 좀 간략하게 적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포로 느낄 분도 있을 수 있어서..

  • profile
    초코무스 2023.11.21 16:54
    각색이 들어가서 인지 몰라도 저는 정우성 배우의 인생 연기를 봤다고 생각하는데요... 욕하는 정우성 배우 두번은 못 보겠습니다.
  • profile
    세상모든 2023.11.21 22:18
    그대로만 나오면 그건 영화가 아니라 다큐죠ㅎㅎ
    이태신이라는 캐릭터는 감독님이 그렇게 신군부 반대하는 군인도 있었다 하는 모티브만 얻은거지 많이 각색했다고 이미 말하셨어요. 그래서 이름도 노태건이나 전두광처럼 많이 떠오르는 이름이 아니죠. 성도 바꿨으니... 아예 성격을 정우성이 평소에 사회에 하는 행동들을 가져왔다고 하더라고요. 사건도 사건이지만 원래 인물은 호랑이 같은 성격인데 이태신은 그렇지 않아요. 좀 아버지같은 느낌으로 연출하셨답니다. 이태신은 어쩌면 감독님이나 정우성 같은 그 당시에 거기 없던 국민을 메타적으로 투영한 캐릭터라고 봤어요. 정말 막고 싶었고 정말 하고 싶었던 말을 해주니까요. 그 바리케이트에서 하는 말은 이후의 전두광이 무슨 짓을 할지까지 너무 예지하는 대사인데 잘 어울렸어요. 그냥 아무말도 못 하고 아무것도 못하고 끝나면 애초에 극화도 되지 않았을겁니다. 하나회가 그만큼 부대를 많이 끌고와서 싸우지도 못하고 이미 결정난 일이었으니까요. 역사가 스포인 건 맞는데 우리가 하고픈 말을 대신 해주는 캐릭이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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