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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씨 451로 유명한 작가 레이 브래드버리가 쓴 글입니다

 

-처음에 내가 쓴 시나리오는 260쪽이었다. 영화로 여섯 시간 분량이었다. 클레이튼이 내게 말했다. “음, 이제 40쪽을 잘라내면 되겠소.” 내가 “맙소사, 난 못해요”라고 하자, 그는 “해봐요. 당신이 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내가 뒤에 있을 거요”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40쪽을 잘라냈다. “좋소. 이제 40쪽을 더 잘라내봅시다.” 나는 다시 시나리오를 180쪽으로 줄였다. 그러자 클레이튼이 말했다. “30쪽 더.” 내가 소리쳤다. “불가능합니다. 불가능하다고요!” 그러곤 시나리오를 150쪽으로 줄였다. 클레이튼이 다시 말했다. “30쪽 더.” 클레이튼은 계속해서 내가 할 수 있다고 말했고, 세상에, 마지막 수정을 마치자 결국 시나리오는 120쪽으로 줄었다. 그게 더 나았다. 

 

-그냥 그날그날 옆에 앉아서 “이 대사를 여섯 줄 대신 두 줄로 표현하는 방법 없을까요?”라고 말하는 식이었다. 그는 뭔가를 좀 더 짧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라며 나를 도전하게 만들었고 나는 그 길을 찾았다. 그런 간접적인 제안과 그가 나를 심리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했다. 

 

-

모두 다 잘라낸다. 중요한 건 압축이다. 사실 자른다기보다 은유를 알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시에 관한 지식이 꽤 도움이 되었다. 위대한 시와 위대한 시나리오 사이에는 관계가 있는데, 둘 다 압축된 이미지를 다룬다는 점이다. 올바른 은유, 올바른 이미지를 찾아서 장면 속에 넣을 수만 있다면 대사 네 쪽을 대체할 수 있다. 

 

- <브래드버리, 몰입하는 글쓰기>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김보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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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보일드 소설로 유명한 레이먼드 챈들러가 이 점을 지적했지요

 

글로 볼 때는 그 이상 자연스럽고 편안하며 간결할 수가 없는데도, 도무지 연기하기가 쉽지 않아요. 배우 두어 명을 데려와 책 속에 나오는 장면을 바로 연기하게 해 봤는데, 느낌이 너무 와 닿지 않아서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제야 당신이 쓴 대사는 부분적으로만 정상적이고 의미가 있다는 걸 깨달았지요. 나머지는 종이 위에서만 효과가 있어요. 말이 불규칙하게 덩어리져서 빠르게 움직이니 눈으로 볼 때 일종의 폭발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겁니다. 눈으로 읽을 때는 개별적인 대사나 대화 단위가 아니라 글을 덩어리로 읽잖습니까? 그걸 화면으로 옮기자니 이런 효과가 전부 사라지고 표현의 본질적인 유약함만이 예리함을 상실한 채 나타나는 거죠. 영화 관계자들이 말하기를 그게 촬영용 대화와 문학적 대화의 차이라고 하더군요. 화면에 나오려면 모든 게 날카롭고 날이 서 있고, 가능한 축약되어야 합니다. 

 

- <나는 어떻게 글을 쓰게 되었나>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안현주 옮김) 

 

소설 쓰기와 시나리오 쓰기에는 많은 차이가 있는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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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시메박CGV 2024.01.06 02:12
    “해봐요. 당신이 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ㅎㅎ 재밌게 읽었습니다!
  • movin 2024.01.06 09:37
    소설은 상황이나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글을 통해 자세히 설명할 수가 있지만
    영화나 드라마는 비쥬얼과 대사, 동작으로만 보여줘야 하는 거라 방향이 확실히 다르죠.
    그래서 각본 만큼이나 편집도 중요하구요.
    똑같은 장면도 어떻게 붙이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가 있죠.
  • 톨스토이 2024.01.07 05:08
    소설은 글이 작품의 전부이지만 영화는 시나리오가 작품의 일부.. 윗분 표현대로 글은 일부고 나머지는 배웅 표현과 연출 편집 등등이 들어가기도 하고 사람들의 이목을 더 끌고 시간제한도 있기에 소설보다 훨씬 축약 함축해서 표현해야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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