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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간단합니다.

수익 배분 구조 때문이죠.

 

만약 손익분기점이 160만인 영화가

관객수 80만을 동원하고 ott에 팔아서 수익을 본다면

그 계약금 수익은 ott에서 영화를 만든 제작사로 온전히 돌아갑니다. 극장을 전혀 거치지 않는 거죠.

 

근데 만약 여기서 6개월 홀드백을 한다면?

Ott 입장에서는 방금 막 극장에 걸린 따끈따끈한 영화가 화제성 생각했을 때 이득이 있지, 6개월이나 넘긴 영화는 비교적 가치가 덜합니다.

따라서 영화사로 넘어가는 계약금은 더 적을 테고 제작사 그리고 배급사에게는 손해죠.

 

하지만 극장 입장에서는 어떤가요? 아무리 안 팔리는 영화라도 - 예를 들어 위에서 얘기한 80만을 동원하고 ott 넘어가기 전에 극장에 더 걸려서 

5만이라도 관객이 더 들면 그 수익의 반을 빨아먹을 수 있는 겁니다. 

 

작년 추석에 극장에서 ott로 빨리 가는 조건으로 비상선언이나 한산이 계약금 120-150억을 따 냈었죠.

120-150억은 제작사 극장 반반 생각하면 240만-300만의 관객 수입니다. 

배급사 입장에서는 그 정도 관객수만 동원할 수 있는 수익을 그냥 잡을 수 있으니 땡큐인 거고

그 정도 관객을 동원 못했겠지만 파이를 조금이라도 못 나눠 먹는 게 극장 입장에서는 얼마나 배가 아프겠어요.

 

결국 영화가 잘되든 안되든, 홀드백 때문에 제작사에게 수익이 돌아가든 안 돌아가든,

극장 얘네들한테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영화업계의 생존을 위해 홀드백을 하자? 다 개소리입니다.

애초에 cgv도 흑자 보고 있고, 한국영화계가 다 망해서 해외영화만 극장에 걸린다고 해도

만5천원을 내고도 다들 보러 가는 탑건 슬램덩크와 아바타로 벌어들이면 극장 입장에서는 아무 상관 없으니까요..

 

Ott 홀드백이 결국 제작사들을 죽인다고 해도 

극장들 주머니를 더 채우는 정책인 거죠.

결국에 극장이 홀드백 지지하는 것은 '너 죽고 나 살자' 마인드라서 제 입장에서는 절대 곱게 보일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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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vin 2024.01.24 06:46
    홀드백은 극장에게만 유리하지
    영화 산업이나 관객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안되죠.
  • 어라이것봐라 2024.01.24 07:07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하죠.
    한국영화가 잘되는거랑 영화관이 잘되는거랑 일치하는건 아니죠.

    한번 시스템을 바꿔버리면 다시 되돌리기는 힘들겠지만
    영화관은 조금 살아나는데 한국영화는 거의 망하는 이시기에는
    한국영화한테 손들어 주는게 맞죠.

    나중에 걱정된다면 몇년간만 시행한다는 조건을 달던가요.
  • ㅇㅇㅅㄹ 2024.01.24 07:21

    극장이 이익적인 효과를 계산 안 하지는 않겠지만 <비상선언>이나 <한산>은 예외적으로 거액이 오간 케이스고 영화계 투자사나 제작사는 찬성하는 분위기이기는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은 이견이 있어서 좀더 합의점을 찾아봐야겠죠

    단건으로 구매하는 VOD와 구독하는 OTT 서비스를 구분해서 하면 기간을 법제화하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 Qjdjdja 2024.01.24 08:13
    다들 제작사하고 투자 배급사의 관계를 헷갈리신것 같은데 저 돈 바로 제작사로 안갑니다
    무조건 돈이 들어오면 제작사로 안가고 투자사로 먼저 가는데 무조건 돈이 들어오면 제작사로
    간다고 생각하시네요
  • 알폰소쿠아론 2024.01.24 08:39

    기사 봐서는 영화 배급사들도 찬성 쪽에 기울어진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우리는 영화가 OTT로 넘어갈때 배급-제작사로 넘어가는 가격이 얼마 정도인지도 잘 모르고... VOD 단건 구매가 아니라 구독 서비스로 넘어가는 거라면 배급사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얼마나 클까 의문이 들어요ㅋㅋ 

    어찌 됐든 극장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추가 수익 vs OTT로 넘어갈때 단가 하락폭을 잘 저울질해보고 결정들 하겠죠. 

  • profile
    lamourfou 2024.01.24 09:30

    <비상선언>이나 <한산>이 예외적인 경우고 다른 영화들도 다 그렇게 하나요? 

  • Pel 2024.01.24 09:40

    홀드백한다고 해서 좌판율 안좋은 영화들을 극장에서 더 장기간 상영해 줄것도 아니고 잘나가는 영화들은 장기간 영화관 상영 끝난뒤에 OTT로 올라오니 홀드백한다고해서 뭐가 달라지는게 있을지 모르겠네요

    극장 상영 끝난 영화들을 OTT로 빠르게 판매하면서 추가 수익을 낼수 있는게 좋은 게 아닐까 싶네요

  • @Pel님에게 보내는 답글
    알폰소쿠아론 2024.01.24 11:01
    '어차피 좀 있으면 넷플릭스 올라올텐데 기다려야지' 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건 사실이고, 홀드백 조치를 통해 이들을 극장으로 끌어내려는 심산이죠. 유효할지 어쩔지는 두고봐야 하는거지만, 뭐라도 해봐야 할만큼 절박한 거 아닐까 생각합니다.
  • profile
    내맘을드록바놨다 2024.01.25 15:25
    드라마나 예능에 홀드백 적용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본방 6개월 이후 OTT와 유튜브 공개 의무

    이러면 시청률이 오르면서 방송사들이 살아날 거 같나요?
    아니면 사람들이 OTT나 유튜브에서 다른 걸 찾아볼까요?

    한국 영화의 돌파구를 OTT로 모색하는 게 아닌 되려 OTT에서의 경쟁력을 강제로 낮추려는 시도라니

    요즘 누가 티비로 드라마 보고 CD로 노래를 듣나요? 사람들의 일상이 OTT로 변할 뿐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막는다고 막을 수 있겠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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