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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 관람하기 전, 마음가짐

 

이 영화는 굉장히 '피곤한 영화'(?)입니다. 영화의 러닝타임도 굉장히 길고, 영화를 보고난 후에는 기진맥진합니다. ( '딱 !' 기가 빨린다는 느낌이랄까요....) 

굉장히 볼것도 많고, 생각할 것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고, '토론'할 거리?가 충만하다고 할까요 ? (영화를 보는 내내 두뇌 속 CPU가 70~90프로 활성화 되는 느낌입니다.) 이를 다 소화할 수 있다면, 이 영화는 올해의 다섯 손가락(?)안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매력이 넘쳐나는 영화입니다.

 

따라서, 영화를 좋아하시는 무코님들은 하루에 영화 2~3편도 거뜬히 소화하시는 듯한데요. 이 영화를 관람하는 날만큼은 이 영화 단 '한' 편으로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우세요. 에너지를 투자한 만큼이나 '빛'을 발하는 영화입니다.

 

그리고, '꼭' 기억해주세요 !!!

 

이 영화의 감독님은, 영화를  보기만하는 '관람객'은 원하지 않아요!!! '관람객'이 아닌, '관찰자'가 되어보세요 !!! '실험'을 하고 '실험'을 당해보세요 !!! 무코님이 '관찰자'가 된다면,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 or 시점이 2가지가 더 추가됩니다. 

 

 

2. 일반관중 비스타관을 추천. 

 

특별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일반관 스크린비율이 비스타 ( 1 :1.85 ) 이거나 시네마스코프 ( 1 : 2.35 )비라 생각합니다. 저는 비스타관에서 관람을 했는데요. 신기하게도  스크린 양쪽에 블랙바가 생기더라구요. 나름 꽉찬 화면이 아닌지라 의아해했는데... 이 영화의 화면비가  1 : 1.66 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시네마스코프 비율보다는, 비스타 비율로 관람하는게 그나마 조금이라도(?)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을거에요.

 

* 화면비 1 : 1.66 는 1950년대 생긴 스크린비이며, 1 : 1.85 화면비에 밀려서 금방 사라졌다고 하네요. 한때는 유럽을 비롯한 예술영화를 중심으로  많이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본 영화가 예술영화라는 특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적인 선택(?)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3월 정식 개봉을 한다면, 씨집에서는 독립예술영화관으로 배정받아, 상영할거 같은데...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무조건 큰 화면을 추천합니다. 따라서 일반관에서 볼 수 있다면, 화면이 큰 일반관을 추천합니다. 

 

 

3. 사운드의 기묘함 - 같은 돌비태생임에도....

 

시각적인 면만큼이나, 음향적인 특이함(?)을 지니고 있는 영화입니다. 사운드, 음악 믹싱을 <디지털 돌비>로 한거 같은데요. 뭐랄까... 마치 무성영화의 피아노 반주처럼, 스토리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2차원적인 뉘앙스랄까요 ?

<돌비 에트모스>와 <디지털 돌비>의 차이를 생각해본다면, 영화의 특성상 직선향인 <디지털 돌비>가 영화를 더 살리는 느낌입니다. ( 물론, 에트모스 방식이 사운드데이터량의 임의조절 및 가상의 스피커로인한 굴곡된 사운드와 풍부한 해상력이 있는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영화가 주는 고전적?이고, 특이한 느낌(?)들을 살려보자면, <디지털 돌비 >도 나름 현명한 선택인거 같아요. 비유를 하자면, 청각세포를 단검(?)으로 여러방향!으로, 자유자재!로 난도질(?) 당하는 쾌감???(돌비 에트모스) 이라면, 긴 창으로 청각세포를 '푸우욱~ 푸우우우욱~~~ 푹 ! 찔리는 쾌감 ( 디지털 돌비 or IMAX 사운드 ) 이랄까요. 

 

우리는 이미 <오펜하이머>라는 대작에서, <돌비에트모스>만이 최고봉이 아니닷 ?!? <디지털 돌비>로도 특정사운드의 맵시를 최대치를 뽑아낼 수 있다(?)는걸 경험했죠. (물론 (영화의 의도에 따른) 감독과 사운드 슈퍼바이저의 역량이  큰 몫을 하죠)

 

여튼, 이 영화가 <디지털 돌비>를 선택했다면, 최대한 스크린의 한 가운데에서 관람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스피커 갯수가 많은 상영관을 추천합니다. ( 직선향 사운드의 사각지대 방지 및 출력간 밸런스 고려 )
 


4. 영화에 관한 이런저런 추천 THINGs  

 

영화를 관럼 전, 혹은 관람 후 아래의 작품들을 찾아보면, 나름 쏠쏠한 재미(?)가 있을거에요.(영화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 가우디 건축물 
- 영화의 원작소설 
- 샬바도르 달리의 초현실주의 작품들 
- 네덜란드 화가 보쉬의 <쾌락의 정원>
- 2022년 국내개봉한 우르과이 영화 <고스팅 글로리아>

 

가여운것들2.j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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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하지무 2024.02.24 13:03
    제 두뇌는 인텔 celeron인데 보다가 과부하오겠네요
    (노잼드립 죄송합니다)
  • @하지무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벨라불라 2024.02.24 13:11
    셀러론으로도 충분합니다~ (하하하~) 실제 영화를 속에서, 여러 유머코드(?)가 있는데 이때마다 크게 웃어주시고~(물론 마음속으르) 과열시 환풍기능~ 환풍기능~ ON !을 잊지마세요 ! ^^*
  • movin 2024.02.24 13:21

    돌비 애트모스는 돌비 디지털을 완전히 포함하는 개념이라 돌비 디지털(또는 기존 채널 방식)이 더 나은 점은 전혀 없습니다.
    상식이 있는 감독이나 사운드 엔지니어라면 그런 식으로는 절대 안하겠지만 굳이 필요하거나 의도가 있다면 애트모스에서도 디지털과 똑같이 믹싱할 수도 있구요.

    그리고 애트모스에 대해서 인터넷에 가상의 스피커 어쩌고 하는 엉터리 내용을 보신거 같은데 그런 건 무시하셔도 됩니다. 물리적인 스피커 수가 충분한 극장에서는 아예 그런 걸 사용하지도 않고 홈시어터를 세팅할 때 물리적인 스피커가 모자라는 경우에나 부리는 어설픈 꼼수들인데 그건 실제 애트모스 환경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죠.

  • @movin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벨라불라 2024.02.24 13:37
    무코님의 의견이 맞아요~!!! 제가 이해를 쉽게 설명하려다 보니, 의도치않게 표현에 미숙했네요.^^; 다만 제가 강조하고 싶었던 점은, 직선형으로만 출력되는 <디지털 돌비 - 물론 채널의 이동으로 사운드의 이동가능>와, 그 직선사이사이의 공간을 매꿀 수 있는 <돌비에트모스 - 물론 직선형 사운드 포함>를 비교하려는데 쉽지가 않네요.ㅠ-ㅠ 물론 <돌비 에트모스> 그릇에 이 모든것들을 담아낼 수 있겠지만... (돌비 에트모스를 선택하지 않은)그러질 못해서 <아쉬웠던 만큼> or 생각보다 특이하고 훌륭했던 사운드 믹싱이라 생각되어서 적어본 글입니다.>_<
  • 야나스 2024.02.25 10:47
    이 글 참고해서 보러가야겠네요!
  • @야나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벨라불라 2024.02.26 23:07
    영화를 보실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제법 취향(?)을 타는 영화인지라 제 의견은 '참고'만하시고요...^^; 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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