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뭐 전문가도 아니고 개인 생각이긴하지만 더이상 어떤 공식에 입각한 영화 제작, 시즌에 맞춘 개봉 등은 영향력이 많이 줄어들 것 같네요
비수기에 개봉해 비교적 암울한 엔딩으로 매듭지어지는 서울의봄이 1300만명을 넘게되고
마찬가지로 비수기에 개봉해 호불호 끝판왕 장르라 볼 수 있는 오컬트, 공포 영화인 파묘가 사실상 천만영화급 페이스를 보여주는중이고
이른바 잘 통하는 공식을 써먹은 전형적인 형식의 , 전형적인 시즌(여름,연말,연휴 등) 에 개봉하는 영화들을 저 두 영화가 가볍게 따돌리는 것을 보니 팬데믹 이후 극장 관람객들의 소비패턴이 완전히 바뀐 것 같습니다
정답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한 건 지금 엄청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건 분명해보여요
개인적으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여지가 보이는 흐름 같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