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극장가가 작년 대비 관람객 매출이 25% 가량 하락된다고 예측되는 상황이고, 한국 극장가 역시 이번달 5천만 관객을 넘기면서 대충 1억초반 수준의 관객으로 올해를 마무리할듯해보이는 페이스입니다.

 

북미는 작년 기준 팬데믹 이전 80프로 이상으로 회복했지만 올해 다시 최악의 부진을 겪는중이고 한국 극장가도 22년 1억천만, 23년 1억2천만, 24년 역시 1억 초반대 최종관객이 예상되는, 팬데믹 이전 관객수에 60퍼센트정도밖에 회복하지 못한 그 추세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심각한 건 세계 영화시장의 중심인 북미나 한국이나 마찬가지로 이른바 대박 아니면 쪽박인, 중간급 영화들이 점점 사라져가는 매우 건강하지 못한 흥행구조를 보인다는 게 문제죠

 

북미도 이제 확실한 대작이 아닌 이상 손익분기점을 조달하기 어려운 영화들이 작년을 기준으로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고 한국 역시 파묘,서울의봄,범죄도시 같은 천만영화들이 앞에서 이끌고는 가지만 뒤따라오는 영화들이 죄다 100만관객조차 넘기 힘들어하는 추세들인 상황인지라.. 

 

원인이라 하면 전세계적인 영화 관람료 인상, 중에서도 특히 한국은 인상폭이 매우 컸고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유례없는 시대를 겪게되면서 전세계인들의 영상 소비 방식이 매우 크게 바뀌게 됐고 그 중심에는 ott나 숏폼 플랫폼등이 있겠죠

 

브라운관이 활성화되고 사람들이 집에서 텔레비젼만 보기 시작했을때 극장이 매우 크게 휘청일뻔했었죠. 그때 극장이 보여준 움직임은 텔레비젼과는 차별화 되는 스케일이였죠. 스크린의 크기라던가 음향이라던가 하는 것들요.

 

이번에도 마냥 스케일의 확장이 답이냐 하면 그건 모르겠습니다. 아이맥스, 돌비시네마 같은 특별관들 늘리고 극장 시설을 여기서 더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도 나름 중요하겠지만요.

 

이번에 칸에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메갈로폴리스가 굉장히 새로운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접근을 해서 화제였죠 (스포일러이기에 구체적인 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물론 크게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고 코폴라가 제시한 저 방식이 전세계 모든 극장가에 일일이 보급되기란 불가능한 영역이긴하죠.

 

다만 코폴라가 본인 사비 천억을 써가며 제시한 저런 독특한 방법들처럼, 이른바 시네마틱한 경험을 관객에게 선사할 수 있는, 모니터로 시청하는 ott와는 확연히 차별화된 무언가를 제시해야할때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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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W 2024.05.27 10:16

     

    꼭 특별관이 아니더라도 관리라든지 상영환경이라든지 너무 떨어지는 곳이 많습니다.
    OTT가 아무리 보급이 되어도 극장의 대형화면과 사운드는 따라가기 어렵겠지만,

    제대로 청소 안된 좌석과 팝콘부스러기..
    그리고 오래도록 리뉴얼 안한 게 너무 보이는 스크린을 보고 있으면

    극장에 꼭 와야되나 싶은 회의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라서요.

     

  • @W님에게 보내는 답글
    암석순 2024.05.27 10:18
    확실히 시설과 관련된 투자 역시 필요해보이긴 합니다. 다만 거기서 끝 하고 안주하면 안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한 상황 같아요.
  • profile
    낫투데이 2024.05.27 10:22

    그래도 작년까지는 오직 한국만의 문제 같았는데
    이상하게 특별한 이슈도 없는것 같은데 올해들어서 북미, 유럽, 중남미까지 극장 불황이 심각하네요.
    올초까지는 그래도 작년 작가/배우 조합 파업 영향 때문이라고 이해하고 넘어갔었는데....

    7말8초 파리 올림픽까지 열리면 더 심각해지지나 않을지.....

  • @낫투데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암석순 2024.05.27 10:26
    사실 작년 북미 역시 바펜하이머에 가려져서 그렇지 중간급 영화들이 예상외로 더 많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서 뭔가 쎄한 분위기가 느껴지긴 했었죠..
  • movin 2024.05.27 10:42
    코폴라의 방식은 흥행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당장 메갈로폴리스는 와이드 개봉조차 불투명한 상태고 흥행 가능성도 거의 없죠.

    현재 극장의 문제는 심각한 경제 상황과 볼만한 영화가 없다는 것 두 개가 가장 크죠.
    부차적으로 극장 가격은 오르고 극장 퀄리티나 서비스는 더 안 좋아졌으니 영화가 별로면 본전 생각이 날 수밖에요.

    이걸 넘어서려면 결국은 볼만한 영화들이 많이 나와야 하는데
    할리우드 영화의 경우 스타 파워에만 의지하는 기존 영화의 열악한 복제품 수준의 영화들만 줄줄이 나오고 있으니 망할만하죠.
    러닝타임은 긴데 지루하고 재미도 없고 또 제작비는 높으니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이번 퓨리오사만 봐도 거의 10년 전에 나온 전작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니 참...
  • @movin님에게 보내는 답글
    암석순 2024.05.27 10:57
    코폴라의 방식이 흥행과 직결될 해결책이란 얘기가 아닙니다. 당장 글에도 써놨듯 현재로선 실현 가능성도 없는 수준에 그마저도 호불호가 엄청나니깐요. 다만 저런 시도들이 매우 유의미하단 소리입니다.
  • Fabelman 2024.05.27 10:54
    팬데믹이 다 망쳤습니다. 확실해요. 전에 볼거없다는 글 올렸더니 볼 거 많은데 무슨말하는거냐 이런 댓글들 달렸었는데, 사실이 그러합니다.
    펜데믹이 헐리웃 망쳤어요.
    레딧가서 영화제작진들 글들 보면 헐리웃 망했다고 다른 일 알아보고있다는 내용의 글 많습니다.
  • profile
    닉네임다먹었네 2024.05.27 10:55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상 산업을 문화가 아닌 여가로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넷플릭스 같은 OTT의 등장이 위협으로 다가왔죠. 과거 영화관에서만 봐야했던 컨텐츠들이 더 저렴하게, 그것도 집에서 볼 수 있게 됐으니까요.

    이런 상황을 타계하고자 극장에서는 TV에서 제공할 수 없는 환경, 예컨데 4DX나 SCREENX 같은 포맷을 출시했으나, 이런 특수 포맷은 제한적으로 상영되거나 그 수준이 아직 관객이 만족할만한 정도까지 올라오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멀티플렉스 업체들이 특수관에 얼마나 더 투자하냐, 영화 제작 시에도 특수 포맷에 얼마나 신경을 쓰냐에 따라 영화 산업이 새로운 발돋움을 할지, 그저 과거의 유산이 될지 결정될거 같습니다.
  • profile
    조부투파키 2024.05.27 10:58
    위기라기 보단 과도기가 맞지 않나 싶네요
    우선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극장 관람'이란 문화가 대중 문화에서 그 비중이 많이 감소한 것 같아요.
    재화와 시간을 소비하는 문화 여가 생활에서 '극장' 어느정도 메리트가 있는가? 이 부분이 가장 큰거 같고.
    결국 극장은 대다수가 소비하던 문화에서 일부 매니아가 소비하는 문화로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는 ott 등의 플랫폼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영화가 공급되는데
    플랫폰 간의, 플랫폼과 영화 제작사간의 힘겨루기가 가장 중요한 화두일것 같네요.
  • profile
    lamourfou 2024.05.27 11:59
    코로나 전에도 흔히 말하는 허리 라인 영화들이 점차 줄고 있고 양극화가 점차 심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코로나를 겪으며 허리 라인 영화는 멸종위기종 수준이 되었죠. 코로나 전에 징후로서 드러났던 것들이 코로나로 많은 게 바뀌면서 실제가 되었다는 인상이 커요. 한국 같은 경우는 그간 극장과 영화가 많이 흥했던 건 극단적으로 말해 한국인이 영화를 특별하게 좋아한다기보다는 다른 여가나 문화 생활에 비해 극장에서 영화 보는 것이 유독 싸고 만만해서 그런 거였는데 이제는 더 이상 영화가 싸(게 느껴지)지 않고 그 사이에 다른 대체제들이 치고 들어와서 거품이 꺼지는 단계를 겪고 있다고 생각하고.. 미국 흥행의 부진은 특정 프랜차이즈의 부제 내지는 약화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마블 같이 코로나 전에 크게 흥행했었던 특정 프렌차이즈들이 코로나 이후 힘을 거의 못 쓰고 있죠. 그래도 <인사이드 아웃 2>니 <데드풀과 울버린>은 영화가 진짜 어지간히 못 나오지 않는 이상 북미 3억 달러는 무난하게 넘을 거 같은데 양극화는 더 심해지겠죠. 엄청 예전이야 스케일이 큰 영화로 티비와의 차별화를 뒀다지만 지금은 OTT도 몇 억 달러씩 들여 미니시리즈를 만드는 상황이니 스케일은 해결 방안이 되기 어려울 거 같고 특별관 비중을 높이는 운영은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결과만 가져오겠죠. 
  • 유녕 2024.05.27 13:16
    사람이 오지 않아도 시설, 위생, 서비스 측면이 개선되고 품질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사람이 안 오니까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줄이고 안 하고, 방문했던 손님들도 그런 서비스 측면을 보고 안 오고 또 투자 안 하고... 악순환인 거 같아요 ㅠㅠㅠㅠ 영화를 보고 자란 세대이고 유일한 취미가 영화보는 것인 저로써는 매우 안타깝고 우려가 되지만 그래도 좋은 쪽으로 영화관이 변했으면 좋겠어요..ㅠㅠ
  • 알폰소쿠아론 2024.05.27 14:53
    쓰신대로 극장이란 공간과 영화 매체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과 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게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지는 전혀 모르겠지만... ㅠ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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