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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심해서 다른 영화들의 상영권을 과도하게 침해해 버리면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이건 양쪽이 공생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좌판율 30% 나오는 대작 영화가 상영관을 80%나 차지하고 있다고 해 봅시다. 여기서 4분의 1 정도 되는, 20%p의 상영관을 다른 영화에게 나눠 주고, 전일 관객과 정확히 똑같은 수의 관객이 들어온다면 좌판율은 40%. 이 정도면 이 대작 영화를 보는 데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 좌판율은 아닙니다.

 

물론 원하는 시간이나 자리를 잡을 수 없어 빠져나가는 관객 수가 있겠지만, 그걸 감안해도 좌판율이 낮으면 다른 영화들에게 좀 나눠 줘서 대작과 소규모작의 상영권을 모두 보장하는 게 합리적이죠. 저 정도 점유율이면 가까운 시간 내에 다른 회차가 있을 테니 점유율이 높을수록 상기한 문제의 체감이 덜해지는 거고요.

 

가끔은 절대적인 수치로만 판단하는 게 이성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통계는 일차원적으로 움직이는 게 아닙니다.

 

물론 극장주들도 충분히 수익 계산을 하고 움직이는 사업가들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소규모 영화들이 돈벌이 때문에 상영권을 침해받을 정도로 밀려나게 되면, 대작 혹은 쪽박작으로 시장이 양극화되어 영화를 만드려는 사람들이 크게 줄어들게 될 겁니다. 장기적으로는 시장 전체의 침체로 가는 것이죠.

 

그만큼 소규모 영화들의 상영권 보장은 돈벌이에 있어서도 생각보다 리스크가 적은 선택일 뿐더러,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의 리턴은 시장의 존속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수준입니다. 멀리 갈 것 없이 지금의 영화 시장이 대작 아니면 쪽박작으로 양극화되고 있는 상황이죠. 단순 흥행을 근거로 좌석점유율이 낮은데도 좌판율을 지나치게 높게 가져가는 상황을 묵인하다 못해 옹호하게 되면, 영화 시장은 오히려 지금의 상태가 더 심화되면 심화되었지 나아지진 않을 겁니다.


영화에도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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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전종서 2024.06.16 03:29
    독점이 문제라는 걸 모르는 분은 없을 거고 본문 내용도 완전히 옳은 말씀입니다만, 인사이드 아웃 2의 경우에는 이렇게 문제 제기를 할 만한 상황은 아직 아닌 거 같다는 입장입니다 .. 이 글을 쓰게 되신 원인이 되는 글도 그런 부분을 말하시려 했던 거 같고, 솔직히 인사이드 아웃 2는 스크린 점유율 3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게 그렇게까지 문제 삼을 수치는 아닌 거 같아서요 10년 전에 겨울왕국 개봉했을 때도 이 정도는 배정 받았으니까요
  • best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 2024.06.16 09:26
    이런글보면...이상주의자?들이 사회주의를 외치는 기분... 현실성은 개나줘버리고 다양성 영화필요하니 잘되는영화막아야되라고 이상한 셈법들고오는느낌.

    그리고 꼭 흥행 터지는 영화가 등장하면 이런글이 올라옴.... 흥행되는 영화가 생긴다면 시기질투가 막 올라오는 사람들 같음..

    독립 다양성 영화 잘 성장했으면 싶고 그런 산업에 함께 뛰는 일인이라 누구보다 잘 되길 원하지만 ,예로 전주에 개봉한 존 오브가...,l마동석이랑 붙었다고해서 지금보다 지금보다 못 나오진 않을겁니다

    더군다나 지금, 극장보면, 범도가 치고빠지니 관객이급감하는..결국극장이 활발해지지않는 구조로 접어들었어요 여름시장도 추석도 겨울도 마찬가지일꺼예요

    결국 독립예술영화들은 택해야합니다
    썰물때 개봉해서
    빈집털이했는데 그 빈집에도 가져갈 게 없는 그런 상황을 보거나 대박영화때 같이 개봉해서 조금이나마 관객들에게 노출을 높이던가

    끝으로 특히나 이주제는 의미없는 탁상공론의 끝판왕을 보는 거 같아요 너무 떼써요 모든글들을 다 봤지만 어느하나 대단히 논리적이라고 느껴본글이없어요...
  • profile
    best 노을 2024.06.16 05:16
    독립영화 1만 관객은 이미 15년전 기준이고 평균 순제작비 3억원으로 오른 요즘에는 통상적으로 3~5만명은 돼야 선순환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대작에서 좌점율 빼서 소규모작에게 줘봤자 대작만큼 좌판율 안나올거라 봅니다. 손해보는 선택을 영화관에게 강요하는 꼴인데 줄폐업중인 상황에 들어주겠습니까? 작년 한국 독립예술영화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0.8%밖에 안되는데 이미 자생능력을 잃고 영진위 지원에 기대서 목숨 연명하는 수준입니다.
  • profile
    낫투데이 2024.06.16 03:08

    좌판율이 아니라 좌점율 말씀하시는 거겠죠?
    한분이 둘을 헷갈려 사용하니 그대로 사용하신 듯 한데 좌점율이 문제죠.

    좌판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거죠~^^

  • @낫투데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영화에도른자 2024.06.16 03:10
    좌판율로 문제 제기를 했으니 좌판율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명량의 사례처럼 대작이 좌판율 87%까지 찍고 다른 영화들이 현저히 낮은 상황이라면, 오히려 독점 구도를 형성하더라도 대작에게 관을 더 몰아 주는 데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좌판율의 절댓값이 낮더라도 상댓값이 높다면 착한 독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반론을 하는 글이니 좌판율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제목을 사용하는 게 적절해 보였습니다.
  • @영화에도른자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낫투데이 2024.06.16 03:21
    아래 글을 보고 쓰신것이라면 그분이 좌점율과 좌판율을 헷갈려서
    좌점율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좌판율이란 단어를 사용한 듯 싶은데
    (솔직히 그 개념이나 차이를 명확히 아시는건지 모르겠지만...)
    너무 진지하게 접근하신 듯 해서 드려본 말씀일 뿐 입니다~^^
  • @낫투데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클랜시 2024.06.16 03:18
    전국 극장 좌석에서 해당 영화가 가져간 좌석수 : 좌석점유율(좌점율)
    해당영화가 상영되는 전체 좌석에서 실재로 팔린 좌석수 : 좌석판매율(좌판율)

    풀어 쓰면 쉽게 이해되는데 줄임말로 얘기하면 저도 가끔 헛갈리긴 하더라고요.
  • 클랜시 2024.06.16 03:15

    하나 더, 이런 논의에서 쉽게 간과되는 건 '잘 팔리는 영화'가 항상 '잘 만든 영화'일 수는 없다는 점이죠.

    이걸 무시하고 잘 팔리는 영화에만 자원/좌석을 몰아주다보면 결국 전부 망하는 길로 들어서거든요.

    이런 케이스엔 쓰이는 표현은 아니지만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에 들어맞는 현상이 벌어지죠.

    한국은 물론이고 해외시장에서도 이미 검증된 사례들이 많은 터라 경제학 수업 때 독과점 파트 배우면서

    교수가 그런 케이스를 인용하기도 했었죠.

    골든에이지 헐리웃 사례였던 거로 기억하는데 홍콩영화 막장으로 갔던 것도 해당이 되겠죠?

  • @클랜시님에게 보내는 답글
    실비 2024.06.16 03:25
    잘팔리는영화가 항상 잘 만든 영화는 아니라는말에 공감합니다. '잘 만들었다, 예술영화다' 라는 영화도 좋지만 가볍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흥행작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자본이 많이들었든 적게들었든 잘 만든영화든 아니든 관객들이 공감하고 즐겼다면 영화라는 대중문화사업의 역할은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 팔리는 영화들만 극장에 걸리게된다면 관객으로선 좋든싫든 그런영화만 볼 수 밖에 없게되는겁니다. 그래서 독과점은 어느시장에서건 경계해야하는 것이구요. 그래야 우리도 다양한 영화를 즐길 수 있게 되겠죠..

    인사이드아웃도 극장 점유울에 비해선 낮은스코어라는게 아쉽긴 하지만, 잘만들고 좋는 영화라 생각하기에 현재 흥행하고 있는점이 매우 반갑습니다. 점유율이 좀 낮았다고 해도 판매율은 좋았을거고 그랬다면 더 많은 영화들이 걸릴 수 있었을테니 조금 아쉽긴 합니다. 인사드아웃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좋은영화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영화이니 기본점유율만 확보되었었다면 흥행했을거라 생각합니다. 
  • profile
    best 전종서 2024.06.16 03:29
    독점이 문제라는 걸 모르는 분은 없을 거고 본문 내용도 완전히 옳은 말씀입니다만, 인사이드 아웃 2의 경우에는 이렇게 문제 제기를 할 만한 상황은 아직 아닌 거 같다는 입장입니다 .. 이 글을 쓰게 되신 원인이 되는 글도 그런 부분을 말하시려 했던 거 같고, 솔직히 인사이드 아웃 2는 스크린 점유율 3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게 그렇게까지 문제 삼을 수치는 아닌 거 같아서요 10년 전에 겨울왕국 개봉했을 때도 이 정도는 배정 받았으니까요
  • @전종서님에게 보내는 답글
    실비 2024.06.16 03:33
    이부분에도 동의합니다. 물론 인사이드아웃이 현재 가장 점유율이 높은건 맞지만 그동안 개봉해왔던 다른영화들이 독과점 측면에서 더 심했던 적이 많았었죠..
  • @전종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돼지 2024.06.16 08:14

    스크린 점유율은 독과점을 논할 때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상영관에서 하루에 9번은 인사이드 아웃을 틀고 마지막 심야 타임 1번만 퓨리오사를 건다고 치면 둘 다 스크린수가 1개로 잡힙니다. 그래서 독과점 얘기할 때 스크린 점유율 들이밀면서 그렇게 심하지 않다고 하면 꼼수라고 하는 거예요. 스크린 점유율 대신 상영 점유율을 봐야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은 어제 기준으로 66.5%네요.

  • 화룡정점 2024.06.16 03:52
    근데 만약에 <범죄도시4>와 <인사이드 아웃2>가 같은 날 개봉해 둘 다 독점이 아닌 좌점율 40%, 40% 정도로말 그대로 무코님이 원하시는 1개의 영화가 좌점율 50%가 넘지 않는 상황이 되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두 영화의 좌점율을 합치게 되면 80% 정도로 오히려 지금 <인사이드 아웃2> 단독 개봉한 좌점율 보다 더 많은 상영관을 가져가게 되어 소규모 개봉 영화들의 상영권이 더 침해되는 상황이 되어버리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건 비판 받아야 되는 요소일까요.. 어떻게 바라보면 되는걸까요?
  • 레이진네만 2024.06.16 04:01

    그만큼 소규모 영화들의 상영권 보장은 돈벌이에 있어서도 생각보다 리스크가 적은 선택일 뿐더러
    소규모 영화라면 주로 아트영화 쪽이라고 생각하는데 솔직히 대중들이 그런 영화들을 볼 거라고
    생각이 되지는 않네요
    최근 영화들 중 웡카나 퓨리오사 같은 상업적인 영화들도 대중들이 잘 안 보는 편인데 저런 영화들을 걸면
    리스크가 크지 않을까요?
    결국 돈은  영화를 좋아하는 소수의 사람들보다 다수를 차지하는 일반 대중들이 얼마나 봐주냐에 따라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노을 2024.06.16 04:31

    이미 양극화는 고착되었고 이미 완벽하게 침체된 사양사업입니다. 1.5만원 내면서 소규모작 보러 오는 관객?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올해 정치색있는 영화 빼고 한국 독립영화 중에 제일 흥행한게 2만명입니다. 파묘가 걸려있으니깐 그거 보러 영화관 오는거고 범죄도시4 걸려있으니깐 왔던겁니다. 그게 이제 인사이드 아웃2로 이어지는거구요. 이런 대작들 빼봤자 소규모작 보는 관객수 올라가지 않는다는겁니다. 표값 상승에 경기불황이라 주머니 사정도 나빠져서 '극장에서 볼 만한 영화'만 선택하는 관객들의 성향을 빼놓고 얘기하시면 현실성이 없어요

  • @노을님에게 보내는 답글
    클랜시 2024.06.16 04:58

    별론이지만... 국내 독립영화는 1만 넘겨도 괜찮은 흥행이라고들 하더군요.
    큰 작품 무조건 빼자는 게 아니고 작은 작품들에게도 적당한 수준의 좌석이 배분되어야 한다는 것이 관련 논의 핵심이기도 하고요. 같은 값이라도 극장에서 비인기 작품들 보고 싶은 관객에게도(물론 해당 작품에도) 똑같은 기회를 줘야 하는데 비슷한 시간에 동일 흥행작이 여러관 걸린 덕에 분산되어 (좌판율이 낮아) 관마다 비어있는 좌석 하나로 몰아 배정해 주라는 거죠. 그래도 해당 대작의 흥행에 크게 지장은 없으니까요. 물론 그렇게 되면 수혜 작의 관객수는 유의미하게 늘어납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조조와 심야에만 덜렁 걸려있거나 지방의 경우 아예 상영관이 없어 물리적으로 관람 못하던 관객이 마침내 볼 수 있게 되니까요.

  • @클랜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best 노을 2024.06.16 05:16
    독립영화 1만 관객은 이미 15년전 기준이고 평균 순제작비 3억원으로 오른 요즘에는 통상적으로 3~5만명은 돼야 선순환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대작에서 좌점율 빼서 소규모작에게 줘봤자 대작만큼 좌판율 안나올거라 봅니다. 손해보는 선택을 영화관에게 강요하는 꼴인데 줄폐업중인 상황에 들어주겠습니까? 작년 한국 독립예술영화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0.8%밖에 안되는데 이미 자생능력을 잃고 영진위 지원에 기대서 목숨 연명하는 수준입니다.
  • profile
    lamourfou 2024.06.16 07:45
    그렇게 많은 스크린을 배정받은 만큼 자리가 다 차는 것도 아닌데..하는 생각만 들어요.
  • profile
    Cain 2024.06.16 08:13
    상영권이라는 개념이 이해되질 않는군요.
    영화 제작사나 배급사에 그런 권리가 있나요?

    소매점에서 물건을 팔아주지 않는다고 제조사가 판매권 침해라며 소매점에서 자신의 물건을 팔아야 하고 이건 제조사의 권리라고 주장하는 논리인데...
  • best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 2024.06.16 09:26
    이런글보면...이상주의자?들이 사회주의를 외치는 기분... 현실성은 개나줘버리고 다양성 영화필요하니 잘되는영화막아야되라고 이상한 셈법들고오는느낌.

    그리고 꼭 흥행 터지는 영화가 등장하면 이런글이 올라옴.... 흥행되는 영화가 생긴다면 시기질투가 막 올라오는 사람들 같음..

    독립 다양성 영화 잘 성장했으면 싶고 그런 산업에 함께 뛰는 일인이라 누구보다 잘 되길 원하지만 ,예로 전주에 개봉한 존 오브가...,l마동석이랑 붙었다고해서 지금보다 지금보다 못 나오진 않을겁니다

    더군다나 지금, 극장보면, 범도가 치고빠지니 관객이급감하는..결국극장이 활발해지지않는 구조로 접어들었어요 여름시장도 추석도 겨울도 마찬가지일꺼예요

    결국 독립예술영화들은 택해야합니다
    썰물때 개봉해서
    빈집털이했는데 그 빈집에도 가져갈 게 없는 그런 상황을 보거나 대박영화때 같이 개봉해서 조금이나마 관객들에게 노출을 높이던가

    끝으로 특히나 이주제는 의미없는 탁상공론의 끝판왕을 보는 거 같아요 너무 떼써요 모든글들을 다 봤지만 어느하나 대단히 논리적이라고 느껴본글이없어요...
  •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미도 2024.06.16 10:27
    마지막말 너무 공감됩니다.
  • @이호선열차가떠나갑니다님에게 보내는 답글
    SP 2024.06.16 14:11

    이상한 셈법 - 본문이 딱 두 단어로 정리가 되네요 이게 정리죠

  • 키위에이드 2024.06.16 12:26

    인사이드아웃2 개봉하기 전 박스오피스 보세요. 다양하게 걸어줘도 사람들이 안 보러 와요. 어느 정도 관객 수가 차야 다양성 챙기던지 말던지 하지 죽어가는 사람 붙잡고 대의를 위해 희생하라 외치는 것도 폭력입니다. 저도 극장 잘 나갈때야 독과점 비판하고 상영권 보장해라 하는 말에 공감했어요. 하지만 지금 극장은 이미 산업 자체가 사양길에 접어든 산업이에요. 미래를 보고 영화의 발전을 위해 다양성 챙겨라 하는 이상주의적 말만 해봤자 당사자 귀에 들어오겠어요? 당사자인 극장은 지금 시한부 판정에 그나마 하루라도 더 살아보려고 발악하고 있는 중인데요.

  • Dunis 2024.06.17 11:01
    범도때 찐 선택권이 없어 좀 짜증났지만 지금은 그정도 전혀 아니라 국외 영화는 독점이라 해도 애교정도입니다. 한국영화 좀 큼 거 뜰때 독점에 비하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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