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너의이름은을 시작으로 2019년 날씨의 아이 2021년 귀멸의칼날 그리고 올해 슬램덩크까지 최근들어서 일본애니메이션이 더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에 디즈니 애니들이 다소 아쉬운 영화들이 많았었는데, 침체되는 일본의 경기와는 다르게 일본애니는 황금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하며, 좀 더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일본애니 top10을 선정해 봤습니다.
1. 원피스
- 일본 내 귀멸의칼날 이전까지 코믹북 판매최다 및 한 일 애니메이션 선호도 브랜드 1위
작년 원피스레드 일본 박스오피스 4주연속 1위
현재까지 5억2000만부 코믹북 판매 추정 (2022년 8월기준 5억1000만부 돌파)
2. 귀멸의 칼날
- 일본 내 코믹북 판매최다 및, 한 일 애니메이션 선호도 브랜드 2위
2년 전 귀멸의칼날 무한열차 국내관객 218만명 관객동원했고, 이 후 오리지널 티켓의 수량제한을 두게 된 작품으로도 유명
3. 슬램덩크
- 70 80 세대들의 로망스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 국내관객 현재 50만명
2022년 1월 현재 관련 모든굿즈 조기소진중
4. 명탐정 코난
극장 개봉하면 언제나 인기가좋은 애니메이션계의 크로아티아
2021년 4월 코난: 비색의탄환 아트카드는 조기 소진될 정도로 인기
5. 드래곤볼
- 90년대 슬램덩크와 같이 인기를 받았던 애니메이션이나 극장개봉 성적은 매번 살짝부진
에반게리온과 같이 일부 매니아층이 꾸준히 있음
6. 에반게리온
- 90년대 슬램덩크, 드래곤볼과 같이 인기를 얻었으며 2007년대 이 후 2~3년에 한번씩 극장판 개봉 후 2022년 10월 신극장판으로 완결 3편격인 q와 4편격인 신극장판으로 호불호가 갈림
드래곤볼과 같이 일부 매니아층이 꾸준히 있음
7.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일본 내 귀멸의칼날 이전까지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총 관객수 1위
전 세계 일본애니 흥행2위
2002년 6월 국내 개봉 후 200만7000명 관객동원
8. 너의이름은
- 전 세계 일본애니 박스오피스 3위
2017년 1월 개봉 후 국내 극장관객 379만명 동원
9. 주술회전
- 국내에서 2022년 8개월이라는 최장기간 극장상영
- 국내 극장관객 66만명 관객동원
10. 도라에몽
- 매년 여름시즌에 극장개봉을 하고있고, 꾸준하게 도라에몽 영화를 기다리는 팬들이 많음
정리하고 보니까 슬램덩크와 코난같이 전 세대가 볼 수 있는 현실적인 애니가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것 같고, '너의이름은'과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지금 극장관객 수치를 봐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 이 글은 객관적인 자료 80% + 주관적인 자료 20%로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