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프게도 이 영화는 제작이 확정된 순간부터 흥행참패가 확정된 상태였습니다. 왜냐고요? 흥행에 독이 되는 요소들만 잔뜩 쌓여왔기 때문이죠. 몇몇을 예로 들자면:
1. 주제 - 일단 이 영화가 비독립영화(?) 기준으로는 상당히 섬뜩한 강간장면을 두번씩이나 보여준다는 점에서 흥행 가능성이 심각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다가 영화 주제마저 강간이었으니 관객들이 더더욱 꺼릴 수밖에요.
2. 등급 - R등급 영화들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수위가 높다는 점도 치명적인 약점이었습니다. 특히 강간장면 때문에 영화가 영국에서 18세이상관람가 도장이 찍힌 건 이쪽 분야에서는 꽤 유명하고요 (BBFC가 강간장면에는 꽤나 엄격하다는 것 같습니다).
3. 중세 드라마 - 만약 이 영화가 중세전투를 다루는 영화였다면 흥행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그게 전혀 아니었죠. 전투장면은 얼마 안나오고 대부분은 강간에 관한 얘기가 많았으니까요.
4. 상영시간 - 의외로 중요할 수도 있는 문제인 게, 이 영화는 드라마인데 상영시간이 153분입니다. 보통 이 정도의 상영시간을 가진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는 경우는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이지요. 하지만 이 영화는 제작비가 높을 뿐인 드라마 영화에 더 가까운 데다가 이 영화를 본다는 건 153분 동안이나 강간사건에 대한 내용을 봐야 한다는 얘기기 때문에 관객들이 피해다녔을 것 같습니다.
5. COVID-19 - 당연히 2021년 당시 상황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은 적지 않았습니다. 특히 [고질라 vs. 콩], [프리 가이],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적어도 저 영화들은 관객들이 가볍게 즐길 만한 수준은 되는 영화였다는 겁니다. 이 영화는 내용상 관객들이 가볍게 즐길 만한 게 전혀 아니었으니 훨씬 불리할 수 밖에요.
6. 너무 강력한 경쟁상대들 - 미국 한정으로 이 영화가 개봉했을 당시 [007 노 타임 투 다이]와 [듄]이 개봉했었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와 저 둘은 평가가 비슷했는데, 그럴 경우 당연히 이 영화가 버려질 가능성이 가장 높았을 거에요. 적어도 전자는 액션영화고 후자는 스페이스 오페라 영화라 흥행에 이점이 있었으니...
7. 3D도 아이맥스도 없었던 개봉상황 - [007 노 타임 투 다이]와 [듄]은 심지어 아이맥스 개봉과 3D 개봉이라는 이점을 한꺼번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반면 그런 게 전혀 없었죠. 실제로 제작비가 1억 달러 이상인 R등급 영화가 거의 100% 디지털로 촬영되고 아이맥스도 3D 개봉도 없었던 사례는 이게 처음입니다.
이렇게 많은 약점들 때문에 이건 완성도와는 별개로 흥행에 실패하기 딱 좋은 영화였습니다. 참 안타깝게도 말이죠.
돌비라도 개봉 했으면 엄청났을
텐데 아쉬웠어요 그나마 OTT로 와서
잘된 영화 중 하나라고 하는데
라쇼몽 스타일의 영화를 좋아하기도
오랜만에 밴 애플렉, 맷 데이먼 콤비가
쓴 각본도 훌륭했고 갠적으로 논란이
된 강간 장면은 생각보다 훨씬 더
절제하며 움크리고 찍었다고 생각하는데
아카데미에선 철저히 외면 당했지만
수작 그 이상 영화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