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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죄도시 4가 84%라는 독점을 하면서 생긴 문제는 범죄도시4가 좋은 영화냐 나쁜영화를 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영화관들이 이런 독점이 되게 된것은 어떻게 보면 범되도시3가 초반 2주 반짝하고 빠르게 내려왔던 것을 보면서 영화관에서 초반에 3사 롯데 시네마 cgv 메가박스가 범죄고시4에 몰아주면서 어떻게든 초반에 더 많은 관객을 유치하기 위한 거였고 결과가 84%라는 결과로 나와버렸네요

 

 범죄도시4같은 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독점도 인정하는 편이고 이유는 현재 침체된 영화계를 살려줄 수 있는 리드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범죄도시 4같은 영화가 있음으로 인해 관객들이 영화관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서 다른 영화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질수 있다는 것이지요

 

 프리미어에서 맨시티나 유명팀 경기만 초반에 몰아서 하고 나머지 팀이 경기하면 누가 인기 없는 팀 경기를 보겠는가?

 

 결국 이런 영화관을 리드할 영화가 필요하고 범죄도시4는 그런 영화여야했네요

 이런 독점을 안하고 60%였어도 더 오랜 기간 영화계에서 다른 영화들에게도 힘을 줄수 있는 영화

 

 그런데 지금 상황은 영화사의 욕심으로 다른 영화의 자리를 뺏은 영화밖에 안되버렸음

 

 우리는 이 문제를 얘기하고 있는데 자꾸 영화관이 망하니 독점이 괜찮다고 말하는 것은 현재 문제점을 살려줄 방안이 아닌 잠깐 문제를 가려주는 선택을 하는 것뿐이라는 거지요

 

 서울의 봄이나 파묘나 2달가까이 영화관에 머무면서 선전한 영화들이고 지금 범도4도 그럴수 있지 않았을까? 굳이 초반에 이렇게 역대 가장 심한 독점을 하며 달려가는게 과연 옳은 것일까?

 

 빠르게 사람모으고 내려오면 그 다음에 누가 리드할것인가? 

 범도4는 빠르게 사람을 모으는 영화가 아니라 긴관점으로 영화관을 리드할 영화여야 했다고 생각하네요

 

 물론 그런 사람도 있을수 있음 어차피 사람들 보고 싶은 영화만 봐!! 

 작은 영화들이 100만 200만을 바라는게 아님 2만 3만이여도 만족하는 영화들이 있고 그 기회도 없는 것과 리드 영화 주위에서 2-3만이 가는것은 다른 이야기라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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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best EXECUTIONER2024 2024.05.06 21:37
    저는 영화 본편에는 화가 안 나는데 상영관 전부 다 도배해버린게 화가 나요
  • best ivuque 2024.05.06 22:32
    애시당초 오리지널 영화와 프랜차이즈 영화는 흥행추세 자체가 다릅니다. 서울의 봄, 파묘가 프랜차이즈 영화인가요? 초반 기대감도 있지만 입소문에 의한 장기흥행이었죠. 어벤져스나 범죄도시와 같은 프랜차이즈 영화는 팬덤이나 명성, 기대감으로 인하여 상영관이 많던 적던 초반에 엄청 몰린 후 훅 빠지는 추세가 나옵니다. 상영관 적다고 장기 흥행하는 것이 아니란 뜻. 오히려 초반에 상영관이 부족하면 부족한만큼 낮은 관객수를 기록하고 사라질 영화임
  • best hoyam100 2024.05.06 21:45
    맞습니다 다 다르지요. 범도4를 두고 경쟁을 해야하니 어떻게든 자기 영화관에 더 많이 걸게 하고 싶겠지요
    다만 이게 거시적 관점으로 옳냐는 거지요. 축제가서 반짝 비싸게 팔고 이동하는 업자들 느낌입니다 축제 질만 떨어지지요
  • 미래영화감독 2024.05.06 21:32
    그렇죠 범도의 독점은 상영관들의 배분 문제죠
  • @미래영화감독님에게 보내는 답글
    hoyam100 2024.05.06 21:36
    어떻게든 자신들이 더 많이 범도4 틀려고 경쟁하다 생긴 문제
  • @hoyam100님에게 보내는 답글
    미래영화감독 2024.05.06 21:39
    명량 군함도 어벤져스도 비슷하죠
  • profile
    best EXECUTIONER2024 2024.05.06 21:37
    저는 영화 본편에는 화가 안 나는데 상영관 전부 다 도배해버린게 화가 나요
  • @EXECUTIONER2024님에게 보내는 답글
    찌미 2024.05.06 21:41
    저도요ㅠㅠ
  • profile
    드풀이랑울버린 2024.05.06 21:38
    그리고 지금은 볼게 없으니 스크린 독과점도 이해합니다
  • 발없는새 2024.05.06 21:41
    창작자 입장, 판매자 입장, 소비자 입장이 다 다르니 뭐가 맞다 틀리다 쉽게 단정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 @발없는새님에게 보내는 답글
    best hoyam100 2024.05.06 21:45
    맞습니다 다 다르지요. 범도4를 두고 경쟁을 해야하니 어떻게든 자기 영화관에 더 많이 걸게 하고 싶겠지요
    다만 이게 거시적 관점으로 옳냐는 거지요. 축제가서 반짝 비싸게 팔고 이동하는 업자들 느낌입니다 축제 질만 떨어지지요
  • @hoyam100님에게 보내는 답글
    발없는새 2024.05.06 21:51
    현재 영화관 산업 자체가 사양산업에 물들어올때 미친듯이 노젓는 반짝 장사 추세인데 어쩌겠나요... 몇년전부터 시작된 굿즈 광풍도 그와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굿즈 좀 팔리겠다싶은 영화들은 사골처럼 우려먹으면서 아주 뽕을 뽑잖아요.. 현상황도 최대한 다양한 영화들을 영화관에서 편하게 접하길 원하는 매니아들이 봤을때는 질이 떨어져보이겠지만 라이트 관객 입장에서는 축제때 반짝 즐기러 가는게 전부이니 그또한 거시적 관점이란 명목으로 옳고 그름을 이분법적으로 논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 best ivuque 2024.05.06 22:32
    애시당초 오리지널 영화와 프랜차이즈 영화는 흥행추세 자체가 다릅니다. 서울의 봄, 파묘가 프랜차이즈 영화인가요? 초반 기대감도 있지만 입소문에 의한 장기흥행이었죠. 어벤져스나 범죄도시와 같은 프랜차이즈 영화는 팬덤이나 명성, 기대감으로 인하여 상영관이 많던 적던 초반에 엄청 몰린 후 훅 빠지는 추세가 나옵니다. 상영관 적다고 장기 흥행하는 것이 아니란 뜻. 오히려 초반에 상영관이 부족하면 부족한만큼 낮은 관객수를 기록하고 사라질 영화임
  • profile
    사냥꾼 2024.05.06 23:32
    전 본편에 불만이라기 보다는
    이정도의 영화가 이렇게 흥행할 일인가 그게좀 의아하네요
    볼게 범도밖에 없고 아는맛이라 그런건지
    아니면 정말 대중이 원하는게 이정도인 건지
  • @사냥꾼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airplane 2024.05.07 09:11
    예전 천만 영화 때마다 나오는 소리였고 저도 그런 소리에 동참하곤 했었죠. 핵심은 내가 본 것과 사람들의 반응이 다르다는 것이고 그걸 인정하면 되는데 계속 인정 안 하고 부정하기 때문에 계속 이게 맞나? 왜 이럴까? 그렇게 되는 거예요. 사람들은 흥행결과로 영화에 대한 평가를 내립니다.
  • @airplane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사냥꾼 2024.05.07 12:43

    천만 영화마다 나오는 소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작 서봄이나 파묘만 해도
    저는 충분히 그럴만 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서봄은 다회차도 했고 주변에 추천도 했고요
    범도도 2까지는 그럴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범도 4 는 이해가 안간다는거죠
    자가복제의 연속이고 오랫만에 나온 것도 아닌데
    금방 식상해 하는 대중들이 이렇게 뻔한 영화를
    왜 안질려 하는건지 그게 신기하다 이런 뜻입니다
    그리고 남들이 다 인정한다고 해서
    저도 인정 해야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 profile
    PIFF 2024.05.07 03:07
    참신한 관점이네요.
    리드할 영화라.. 사실 그 관점으로 돌이켜보면 극장이 잘 될때 거의 격주로 그런 영화들이 쏟아졌던듯하네요.

    지금 영화비는 비싸고 서비스 질은 그대로니 극장으로 사람들이 눈을 안돌리는데, 이런 범도4같은 영화를 60%정도로 걸어주며 장기적으로 끌고가는 영리함이 있으면 좋으련만...
    사실 저도 님들도 그게 안된다는걸 잘 알고 있으니..

    그보단 개인적으로 제일 안타까운건 영화비 올려서 참신하고 좋은 인디 영화들이 덩달아 외면 받는게 아닐까합니다. <워낭소리> 같은 영화는 이제 영영 나오지 않을듯하네요.
    사실 그보다 영화진흥비도 없앤터라 그 기본 베이스가 무너질까 겁나는게 제일 크네요.

    아무튼 어제오늘 일도 아니고 여기서 이야기해봐야 바뀌는게 없다는걸 알고 있는 제 스스로가 제일 안타까운일인듯.ㅠㅠ
  • @PIFF님에게 보내는 답글
    hoyam100 2024.05.07 12:24
    워낭 소리 보고 엉엉 울었는데 그런 작품은 이런 시기에 나오면 조조나 심야 걸리다 사라질 작품이긴 하지요
  • 노네임 2024.05.07 11:30

    엄밀히 말하면 범도는 극장가 수익을 견인해 주는 영화라 생각해요. 말씀하신 '영화계를 살린다'에 대해서는 글쎄요. 단순히 관객을 극장으로 오게 한다는 점만 놓고 본다면 맞는 말일 수 있지만 독과점으로 인해 오히려 영화계를 더 안 좋게 한다고 보거든요. 영화의 장르적 다양성은 물론이고 이런 큰 대작들이 이런 상도 없는 마케팅을 할수록 독립 영화나 예술 영화는 관객에게 평가받을 기회 조차 잃게 돼요.

    아트하우스나 씨네큐브 같은 독립 영화관이 있다지만 실상 일반적인 관람객들이 제일 많이 찾는 곳은 멀티 3사가 주류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쌓아 올린 관객 수가 진정한 천만 관객 영화로써 박수 받을 자격이 있는지 회의적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자본 주의 사회라고 하나 멀티 3사 영화관들의 행태에 넌더리가 나요.

  • profile
    김민지 2024.05.07 11:31
    무적의 치트키는 아니라 봅니다.
    더문 같이 못 만들면 점유율 크게 가져가도 1주차부터 안팔리죠.
  • profile
    프로입털러 2024.05.07 11:49
    스크린 독점 때문에 다른 영화를 보고 싶어도 시간대가 안 맞거나 상영관을 맞춰서 가야 하는게 너무 불편하더군요... 괜히 좋은 다른 영화들이 묻히는 느낌이 들어 좋지는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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