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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개그 무술 영화장면이라면서 돌던 영상이 있었다. 와이드샷, 화려하지도 않고 슥슥 움직이는 거 같더니 꼼짝 못 하고 넘어지거나 제압당하는 모습. 얼핏 보기엔 동남아의 고수가 기공으로 장풍 날리는 영상과 비슷해 보였다. 하지만 그 영상이 가진 동작의 절제와 영상미가 묘하게 마음을 끌었다. 그리고 이게 무슨 영화인가 찾아보니, 원제는 사부(師父)라는 제목의 영화였다. 한국어로는 <사부:영춘권 마스터>라는 제목이었다.

 

영춘권. 이소룡이 엽문에게 배운 무술로 유명한 그 무술. 영화에서 뭔가 주먹을 속사포처럼 연타로 지르는 중국 무술이 떠오른다면 그게 영춘권이다. 번자권도 연타로 유명하지만 번자권은 미디어에 많이 나온 적이 없으니까. 게다가 이 영화는 중화권 영화제중 가장 권위있는 금마장영화제에서 최우수 액션상을 받은 영화였다!

 

주인공은 '진사부'라는 모호한 이름으로 나온다. 아마도 실제 이소룡의 스승인 엽문, 그리고 그 엽문의 스승이 '진화순'인데, 아마 이 영화는 진화순을 모티브로 해서 만든 것 같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가 실제로 남아있는 건 아니다. 왜 굳이 홍콩과 중국 무술계가 그리 추앙하는 곽원갑이나 엽문이 아니라, 엽문의 스승인 진화순을 모티브로 잡았을까. 그것은 이 이야기에 쿵푸를 어떻게 전수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뇌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주인공 '진사부'는 광동성에서 천진으로 도망 와 도장을 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 천진이라는 곳은 중국 하북성의 무술로 유명한 곳이다. 정무문(정무체육회)을 만든 곽원갑의 고향이기도 하며, 배우 이연걸도 중국 천진 무술대회의 표연(품세) 부문에서 5년 동안 챔피언이었다. 이렇듯, 천진은 무술인의 자부심이 강한 곳이다.

 

그래서 이 영화에선, 천진에서 외지인이 도장을 열려면 도장깨기 같은 이벤트를 벌여야 하는 것으로 나온다. 그중에 생기는 무술인들의 세속적 욕망, 중국 무술이 어떻게 고인물이 되는지 잘 표현되어 있다. 또 실제 중국 무술을 정말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다 보고 나면 최우수 액션상을 탄 이유가 이래서였구나! 하고 무릎을 치게 된다. 게다가 이 영화는 사실 무술만 볼거리가 아니라, 장면 장면이 아름답고 절제되어 있으며 주인공 ‘진사부’와 그 부인, 제자와의 묘한 관계나 스토리들도 아름답고 기묘하게 그려져 영화적으로도 완성도가 높은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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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푸는 공부(功夫)
흔히 쿵푸로 불리는 중국 무술은, 일반적으로는 달마대사가 소림사에서 창시했다고 보고 있다. 달마대사는 보리달마(보디 다르마,போதிதர்மன்)라는 인도에서 건너온 사람이며, 선종불교의 창시자다. 하지만 연구 결과 달마대사는 아직 소림사가 세워지기 전, 숭산에서 승려들의 좌선과 깨달음의 수련에 신체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역근경을 저술했고, 그 이후에 세워진 소림사의 2대 방장이 주변의 각지에서 무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승려들의 신체단련을 넘어서서 조정의 후원을 받아 무술을 연마한 것이 밝혀졌다.

 

달마대사의 이야기가 전설이든 아니든, 쿵푸의 기원을 달마대사에게서 찾는 건 어떤 의의가 있다. 달마대사는 인도에서 온 사람이고, 남인도 지역에서는 고대부터 칼라리파야투(Kalaripayattu, களரிப்பயிற்று)라고하는 무술이 있었다. 이 무술은 정신적인 방법론과 수련은 요가에, 의학적 치료는 아유르베다에 둔 전통무술로, 다양한 무기술과 동물의 모양을 닮은 자세, 맨손 기술에선 다양한 혈자리를 익힌다. 따라서 이 타밀 지역의 칼라리파야투가 바로 달마 대사가 인도에서 들여와 전한 무술이라고 보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 그렇게 보면 칼라리파야투가 동아시아무술 전체의 기원이나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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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리파야투의 대련 모습

 

칼라리파야투에서는 무기술을 먼저 다루고 맨손격투를 나중에 가르치는데, 신체적 정신적으로 단련이 되어야만 맨손으로 싸울 수 있다고 본다. 그만큼 칼라리파야투에서는 정신 수련을 중요시하고, 그 방편으로 요가의 방법론을 따른다. 요가는 단순히 몸을 멋있고 섹시하게 스트레칭하는 기술이 아니다. 요가(योग)는 제어, 합일, 수단, 방편이라는 뜻이 있다. 즉 요가는 몸 안에 있는 차크라를 열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몸을 제어하고 그 길에 이르는 수단이 된다. 요가의 철학이나 그 의미를 제대로 모르고 동작만 따와서 과학적으로 분석한 요가 스트레칭은, 요가의 아주 겉면만 보는 거라 할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요가 수행을 해 보면 깨닫게 되는데, 삼매에 이르는 과정 중에 '쿤달리니 각성' 등을 체험하면 온몸이 뒤틀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요가 수행이 되어있지 않으면 그 각성을 하기도 힘들고, 받아들이기도 힘들어진다. 육체적인 단련이 정신적인 깨달음과 연결된다는 오랜 철학의 방식이 녹아있는 게 요가인 셈이다.

 

달마대사 기원설은, 쿵푸가 그런 칼라리파야투의 수행방식을 차용해 차크라를 기(氣)로 바꿔 수련하는 것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 즉 누군가를 해하고 살생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자신을 단련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닫도록 수행을 정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쿵푸는 불교 사찰, 소림사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기원으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 역사에서는 고대 중국 곳곳에서 무술이 만들어졌고, 그것이 통합되고 교류하고 발전하면서 컸으므로 뭐가 기원인지 일기 힘들다는 게 정설이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다.

 

공부(쿵푸,功夫)의 실제 단어의 뜻은 사실 무술과는 상관없이, ‘오랜 시간 노력하고 연마해 숙달된 실력, 조예’를 말한다. 중국 무술을 싸우는 기술, 즉 무술(우슈, 武術)이라 부르지 않고 공부라고 불렀던 것은, 오랜 시간 연마해 수행해서 깨닫는 것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수련의 정도가 높으면, ‘공부가 대단하다!’라는 식으로 말한다. 그러므로 쿵푸는 오래 반복하고 연마해서, 그리고 요가처럼 그 동작들이 함의하는 우주와 합일되는 철학을 동시에 이해해 내면까지 갈고닦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 문파의 종사는 그저 무술 사범의 지위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존경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불교, 도교와 같이 커왔던 쿵푸의 이상적인 이야기고, 실제 쿵푸는 전쟁이 빈번했던 역사와 함께 발전해왔기에 실전적인 부분을 더 강조하게 되었었다. 그 예로, 모든 중국 무술 문파는 원래 무기술이 같이 들어있다. 창, 검, 도 등 각자 문파마다 무기가 있어서, 그 무기를 다루기 위한 연습이 문파의 동작이 되어갔다. 전쟁이 빈번한데 언제 맨손으로 싸우고 있단 말인가. 만화 ‘권법소년’으로 유명해진 팔극권도, 원래는 창을 다루는 무술이다. 가장 유명한 고수가 ‘신창 이서문’ 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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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소룡과 그의 스승 엽문이 했던 영춘권은 무엇인가?

 

영춘권은 원래 ‘엄영춘’이라는 여성이 소림사의 비구니에게서 배워서 전파했다고 알려져 있다. 즉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무술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동작이 힘 있고 호쾌한 느낌이 아니라, 상당한 근접기술로 급소를 빠르게 가격하고 꺾는 모습이다. 특히 손기술이 아주 빠르고 주먹은 연타를 무기로 하는 게 특징이다. 수련은 주로 목인장(나무로 만든 인형)을 놓고 수련한다. 쿵푸영화에서 주로 보이는, 목인장을 놓고 수련하거나 서로 손을 맞대면서 시작하는 추수, 빠른 손동작으로 서로 막고 공격하는 모습 등은 다 영춘권의 모습이다. 영춘권이 쿵푸영화에 많이 보이게 된 것은 당연히 이소룡의 역할이 크다. 정작 자신은 영춘권을 넘어서서 절권도를 만들어냈지만.

 

 

 

 

 

 

 

 

 

 

 

 

 

 

 

 

 

엽문3에서 목인장으로 수련하는 견자단. 엽문은 진사부의 제자다.

 

그 영춘권도 사실 무기술이 있다. 팔참도라고 하는 기묘하게 생긴 짧고 넓적한 단도인데, 이 영화에선 다른 영춘권 영화에서 잘 나오지 않는 팔참도를 쓰는 모습이 주로 나온다. 영춘권 자체가 근접전을 하는 무술이라, 양손에 팔참도를 들고 창이나 검을 제압하는 기술들이 발전했다. 근접전에서 상대방을 빠르게 가격하는 권법이, 무기를 들면 어떤 모습으로 바뀌는 지 보는 것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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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주인공 ‘진사부’는, 정말 오래 많이 수련해서 자신이 고수가 되었다고 단언한다. 그 한치의 망설임도 없는 모습이, 1대 1로 붙는다면 누구든 이길 수 있을 것 같다. 즉 ‘공부’가 경지에 이르렀다고 보는 것이다. 그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광동에서 도망 나와 천진까지 와서 영춘권을 전수하고자 한다. 하지만 천진은 외부인을 철저히 경계하고 체면을 중요시한다. 도장 8개를 깨면 도장을 열 수 있게 하겠지만, 그 도장깨기를 한 사람은 쫓겨나게 될 것이라는 거다. 이 무슨 황당한 논리인가. 그래서 진사부는 영춘권의 존속을 위해, 도장깨기용으로 희생당할 제자 하나를 들여 키우기 시작한다. 도장깨기는 제자에게 시키고, 그 제자는 버리고 자신이 도장을 열려고. 그래서 진사부는 자신이 그토록 오래 수련하고 단련한 ‘공부’를, 영춘권 전수라는 목적을 위해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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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움의 기술
사실 쿵푸의 진수를 알려면 실전 싸움이어야 하고, 무기를 들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연히 수가 너무 많으면 싸울 수가 없다. 쿵푸 영화에서는 너무 과장되어 맨날 수십 명을 혼자 상대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사실 싸우는 상대가 고수일 때는 사방에서 한 번에 공격하면 제아무리 공부가 뛰어나도 막아낼 재간이 없다. 이 영화에서는 그런 장면이 아주 현실적으로 그려진다.

영화 중간에 소매치기 일당이 달려들어 진사부와 아내를 다구리 하려고 했지만, 그곳은 골목이었다. 즉 상대방이 올 수 있는 방향이 정해져있다. 여기에서 진사부는 자신의 공부를 십분 발휘한다. 진사부가 아내와 벤치에 앉아서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며 십 수 명의 패거리를 봉술로 제압하는 장면은 이 영화의 백미다. 여러 명이 사방에서 달려들면 싸우기 힘들지만, 한쪽에서 올 수 있도록 장소가 제약되면 싸울 수 있는 인원이 제한된다. 그렇게되면 고수는 상대를 충분히 제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인은 숫자가 많아도 한두 명이 너무 맥없이 당하기 시작하면 겁을 먹고 물러서게 된다.

 

이 일련의 과정들에 나타나는 연출과 대사와 연기는 상당히 절제되어있어서 마치 연극이나 시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어느 부분에서는 코믹하고, 어느 부분에서는 절절하며 어느 부분에서는 애틋하다. 이런 세련된 절제미를 무술영화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독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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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푸(공부, 功夫)와 우슈(무술, 武術)
사실 쿵푸라 불리던 중국 무술은 문화 대혁명 때 대거 탄압을 당했다. 중국 공산당은 무기를 다루고 무술을 하며 종교처럼 집단을 이루고 있는 무술인들을 마치 위험한 종교집단, 혹은 폭력배로 규정해서 없애려고 한 것이다. 대만과 홍콩으로 피신한 무술가들은 그곳에서 쿵푸를 꽃피웠고, 엽문의 제자 이소룡이 나오면서 홍콩영화의 대 중흥기가 시작되는 기틀을 마련했다. 후에 중국은 예전 홍콩의 쿵푸를 보면서 사라졌던 소림사와 기타 무술을 재건하려 했는데, 각 문파별로 다시 만드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대신 모든 문파를 통합해 우슈(무술, 武術)라고 부르며 그 안에서 태극권 형의권 팔괘장 등으로 나누어 전국에 보급했다.

 

당연히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고, 대련도 굉장히 제한적으로만 허용되었다. 우슈-무술이라고 하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쿵푸를 그저 ‘싸우는 기술’이라고 불리게 한 것이다. 거기에는 중국 무술이 오랫동안 가졌던 무술가로서 불교와 도교의 가르침이 들어있는 정신은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다. 태극권은 그저 광장에서 하는 노인들 기체조로, 소림권은 팔닥거리는 무용처럼 바뀌었다. 소림사도 사찰이 아니라 이미 소림무술학원으로 바뀐 지 오래되었다. 무술대회도 ‘산타(대련)’보다는 ‘표연(품세)’위주로 이루어졌다.

 

물론 표연도 오래 익혀야 한다. 춤추는 비보이들이라고 해도 어찌 거기에 공부가 없겠나. 그러나 쿵푸가 쿵푸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밖에 없었던 철학, 사상, 마음가짐 등은 이미 무너져갔다.

 

사실 쿵푸는 근대에 들어와 총과 화포가 전쟁의 대표적인 무기가 되면서, 개인의 무술 훈련보다는 전술이나 무기 다루는 법이 더 중요해졌다. 각각의 무술의 달랐지만 거기엔 군인의 체력단련 이상의 의미는 없었다. 군대에서 제대한 고수들은 지방에 가서 생계를 위해 도장을 열고 민간인을 가르쳤지만, 실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기술은 아무에게나 전수할 수는 없었다. 왜냐하면 진정한 극의는 아무에게나 전수해선 안되기 때문이다.

 

“평생 최대 두 명에게만 진정한 권법을 전수한다”

 

모두에게 함부로 가르칠 수는 없고, 그렇다고 대대로 내려온 문파의 명맥을 끊을 수는 없고. 그것이 무술가들의 딜레마였던 것이다. 그러는 와중에 기차가 생기고 서로 교류하면서 세상은 빠르게 변화했지만, 무술가들은 변화보다는 전통을 중시했다. 사실 이미 문화 대혁명이 일어나기 전부터, 중국 무술계는 안에서부터 썩어가고 있던 것이다. 천진의 무술가들은 바로 그 모습이다.

 

황비홍, 곽원갑, 엽문이 활동하던 이 시기의 중국은, 신문물과 서양문화에 뒤쳐져 혼란기를 겪던 시기였다. 전통을 살려야 하는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지 무술가들도 혼란에 빠져 있었다. 엽문과 곽원갑은 각각 홍콩과 상해에서 쿵푸의 다른 길을 모색하고자 했던 중심인물이다. 곽원갑은 상해에 정무체육학교를 세웠고 그것이 곧 ‘정무문’이다. 곽원갑은 서양인을 상대로 시합을 해 이긴 것으로도 유명하다. 엽문은 중국 무술 최초로 대중에게 ‘중국 무술의 비전’을 공개했다. 그만큼 엽문과 곽원갑은 변화 속에서 쿵푸의 정신을 지키려 한 인물이다. 이 영화는 시작부터, ‘영춘권은 유명한 무술이 아니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그러나 영춘권의 ‘진사부’가 가지고 있던 사부로써의 마음. 외적으로도 내면으로도 진정한 공부를 쌓는 쿵푸의 정신을 가지고 있었던 진사부는 징정한 사부였고 영춘권은 진정한 쿵푸로 남아있던 것이다. 그것이 엽문을 통해 훗날 이소룡에게까지 전해졌다.

 

이 영화의 액션은 진정한 공부를 쌓은 쿵푸와, 화려하기만 한 무술이 뭐가 다른지 제대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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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코믹 액션이라고 돌던 긴 골목에서의 전투씬이다. 진사부는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일부러 골목으로 도망 왔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적이 오는 곳을 한정 지으면, 여러 명도 상대할 수 있으니까. 이 장면에선 화려한 카메라 연출이나 호쾌한 액션이 없다. 크게 휘두르며 크게 피하고, 카메라를 흔들거나 화면 전환을 하면서 눈을 정신없게 보여주는 것이 그동안의 쿵푸영화의 정석이었다. 그러나 여기선 날 것 그대로, 카메라를 와이드 하게 고정시켜 놓고 세세한 움직임만 빠르게 따라가며 보여준다. 마치 제이슨 본이 이스라엘 전투 무술인 크라브마가를 하는 장면 같다.

 

이 골목에서는 각 문파의 고수들이 등장한다. 뒤에는 수십 명의 제자들과 병사들이 버티고 있지만, 체면을 위해서 그리 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그들이 가져온 무기는 큰 창이나 검이었고, 영춘권의 팔참도는 그것을 제압하는데 아주 익숙했다. 움직임 몇 번으로 바로 제압해 영춘권 특유의 빠른 손놀림으로 상대를 난도질하며 쓰러트리는 모습이 나온다. 그러나 나중에 확인하니 모두 치명상은 일부러 피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진사부는 진정한 고수이자, 사부로써의 면모를 보여준 것이다. 그리고 그의 말대로, 천진 무술가들에게 쿵푸의 진수를 가르쳐 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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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에서 보던 정신과 의리와 깨달음이 살아있는 무술을 쿵푸라고 부르지만, 현대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는 무술들은 말 그대로 싸우는 척하는 기술일 뿐이다. 영화 등에서는 화려하게 소비될 수는 있지만 실전성은 여전히 부족하고, 중국 정부에선 지금이라도 키워보려 하지만 이미 명맥이 끊겼다. 그것은 중국 남방 무술인 백학권의 영향을 받은 가라데와 태권도의 명성과 실전성에도 미치지 못한다. 게다가 홍콩마저 중국 본토로 넘어간 요즘, 안타깝게도 문화 대혁명과 함께 진정한 쿵푸는 거의 사라졌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쿵푸는 말 그대로 우슈, 무술로만 남아있을 뿐이다.

 

중국 무술을 실전성이 없다며 우습게만 볼 것이 아니라, 거기엔 그런 슬픈 역사가 있다. 모든 진정한 ‘쿵푸영화’는 엽문, 곽원갑에 멈춰져 있다. 그리고 그 영화들마다 진정한 중국의 정신을 외치지만, 그것은 그저 허망하고 쓸쓸한 메아리로만 들려온다.

 

 

출처: 본인 브런치

https://brunch.co.kr/@casimov/18

 

#무엇인가시리즈

 


profile 카시모프

별들 사이를 여행하는 방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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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프로 2022.08.21 22:08
    쿵후에 대해 관심있게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좋은 정보글이네요 가끔 정보글만 모아두는 게시판이 있으면 좋겠어요
  • @김프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카시모프 2022.08.21 22:11
    음 정보라기보단 리뷰에 가깝다고 생각해서 이 시리즈는 리뷰에 올리긴했는데요 ㅎㅎ 영화 정보 게시판이 영화톡톡 안에 따로 있간 합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시모프님에게 보내는 답글
    김프로 2022.08.21 22:13
    좋은글들을 많이 작성해주셨군요 출퇴근때 읽으면서 다녀야겠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 @김프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카시모프 2022.08.21 22:13
    ㅎㅎ 다른글들도 정독해주신다니 넘 감사합니다 ㅎㅎ
  • Maetel 2022.08.21 22:50
    긴 골목에서의 끝없이 이어질 것만 같았던 격투 씬은 정말 인상 깊었죠. 그리고 몇 번을 반복해 보니, 나중에는 진사부와 아내의 사랑이 이어지는 액션씬들도 상당히 멋지다는 걸 깨닫게 되더라고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D
  • @Maetel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카시모프 2022.08.21 22:51
    ㅎㅎ 정말 아름다운 부분이죠. 개인적으론 빵 먹방도 좋아합니다 ㅎㅎ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시모프님에게 보내는 답글
    Maetel 2022.08.21 22:53
    ㅎㅎ 저는 게 먹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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