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ko.kr/6299982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첨부


묘하게 나의 엄마+아빠를 떠올리며 감정이입하게 된 괴이한 영화.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담에 의거한 글이다 보니 신기하게 반말체로 쓰게 된다. 

바쁨의 파도가 잦아들 때까지 영화보는 걸 줄이고 리뷰/덕질은 참아보려 했으나, <오펜하이머> 이후로 간만에 인생영화를 만난 기분이다. 호기심이 많던 내게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만들어낸 세계관과 인물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구경하는 건 언제나 흥미로운 일이었다. 궁합이 잘맞는 작품을 만나게 되면 나 자신을 좀더 잘 이해하게 될 뿐 아니라, 내가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바깥 세상이나 부모님 포함한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영감을 얻곤 한다. 

 

"지상에서 아무 것에도 집착하지 않고... 

부단히 하는 것들 사이로 

영원한 열정을 몰아가는 자는 행복하여라."

- 앙드레 지드 <지상의 양식> -

 

 


[등장인물 이름의 어원과 속성 ] 

영화 속에 나오는 주요 등장이름들의 어원을 찾아보며, 묘하게 내가 살면서 관찰해온 나의 부모님과 늦둥이 동생, 수많은 지인들 모습이 캐릭터에 조금씩(+꽤 심하게 과장시켜서) 들어있단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나이들어가며 초라해진, 한때는 공대 아름이였던 경험담에 의한 지극히 개인적인 시각으로 어원을 풀어보았다. 

(스포주의)

 

 

1. 인간이란? 완벽한 아름다움과 미래

 

Bella 

주인공의 이름인 벨라는 이탈리어로 '아름답다'(beautiful)는 뜻의 여성적 이름이며, 라틴어로는 '전쟁'(war)을 의미한다. 아름다움 가운데에서도 '잘차려입은 아름다운 여인', 혹은 '군림하는 아름다움'이란 묘한 늬앙스가 있다. 헝가리어로 l이 하나 빠진 Bela는 '심장'을 뜻하는 남성적 이름이며, 슬라브어로는 '희다'라는 뜻을 가진다고... 

 

만약 벨라를 이사벨라의 애칭이라 여기고 따라올라가면 그 유명한 여왕 이사벨 1세의 이름이 나온다. 스페인의 전신인 이 카스티야의 여왕은 포르투갈의 리스본에서 황금을 찾아 인도로의 대항해를 꿈꾸던 콜럼버스를 적극 후원하던 이었다. 참고로 이사벨 여왕의 어머니는 똑같은 이사벨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며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질환으로 여왕이 된 첫째딸을 알아보지 못했다. 

한편 벨라와 이사벨라는 히브리어로 '나의 신은 언약/맹세'(my God is an oath)란 뜻을 가진, 버진퀸 엘리자베스 1세의 이름과도 그 어원이 같다. 세계정세의 긴장 속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며 자신의 혼맥을 정치적으로 활용하고자 결혼을 하지 않고 처녀로 남아 꽤 오랜기간 대영제국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어낸 여왕이었다. 

 

벨라는 자존감이 높은 것인지 아니면 마치 A.I.처럼 오히려 자아/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것인지 딱히 주변 상황의 눈치를 보지않고 끊임없이 자신을 (動)하게 하는 것들을 쫓는다. 결핍을 채우고 성장해나가면서 열정적으로 탐닉하되, 그 어디에도 매이지 않는다. 엄마와 전혀 다른 곳에 놓여진 그녀는 런던에서부터 배를 타고 리스본, 알렉산드리아, 파리 등으로 여정을 떠나 계속 다음 단계의 자기자아를 찾아나가게 된다. 어쩌면 그녀는 여성적인 몸에 아빠인 (God)이 뛰게해준 남성적인 영혼을 가지고, 혹은 엄마의 심장과 그녀의 분신인 딸의 생각을 가지고 자기 밖의 환경과 끊임없이 전쟁을 치르고 있던 것이 아니었을지... 

 

자신이 직접 몰고나간 환경에 처해진대로 적응해나가면서 세상의 모든 가여운 것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벨라실제 인간의 알고리즘은 따라가보기 힘든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A.I.의 실험 같아 보인다. 초반의 그 자위행위처럼 자신의 욕구(Needs)에 충실하도록 자유의지를 극대화시킨 인간에게 완벽한 아름다움이란 뭘까?를 묻고 끊임없이 부딪혀 경험해보도록 미래를 시뮬레이션한 것 처럼...

마치 <듄>에서 베네게세리트 여인들이 끊임없는 교배실험을 통해 궁극의 남성 예언자인 '퀴사츠 해더락'을 만들려했던 것처럼 말이다. 개인적으로 벨라와 빅토리아의 관계가 <듄: 파트2>의 폴 아트레이더스와 페이드로타 하코넨과 비슷하단 인상을 받았다. 

 

(+벨라의 의미와 비슷한 순우리말 '아름답다'는 15세기 <석보상절>의 '나(我)답다'는 뜻에서 유래했단 설이 있다. 그 밖에 안음(抱)에서 나왔다는 설과 알음(知)에서 나왔다는 설, 남녀가 아우러지는(交) 성적 행위에서 나왔다는 설 등이 있다. 한편 <훈민정음 서문>에도 나오는 '어여쁘다'는 불쌍하고 가엽게 여긴다는 연민(憐)의 뜻이 담겨져 있다. 왠지 아름다운 벨라가 자아를 찾아 떠나 사람들을 포용하며, 세상을 알아가고, 미친듯이 섹스하는 이 <가여운 것들>이란 작품과 묘하게 잘어울리는 우리말인 듯한...)

 

 

Victoria

여주인공의 몸체이자 뇌의 어머니인 빅토리아는 영국의 가장 위대한 여성 군주를 바로 떠올리게 하는 이름으로 '승리'(Victory)를 의미한다. 어쩌면 한낱 작은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시스템에 잘 맞춰서 빛나는 성취를 이루어내는 걸 우리는 승리라고 표현하지는 않을까? 

 

그 시대에는 귀족 여성이 결혼하여 자식을 생산하는 것이 승리였겠으나, 영화 속에서 임신을 한 뒤 몸을 던진 빅토리아에겐 오히려 제도에의 구속을 의미하는 것일지도... 아이란 다른 이와의 결합/사랑을 통해 성취하게 된 새로운 생명(양쪽 유전자의 후손)이기도 하고, 나의 분신으로서 돌보아야할 나의 다음 단계인 미래이기도 하다. 영화 속에선 엄마가 어떠한 사람이었는지 하녀에게 물어도 답을 주지 않는다. 그녀가 일의 성취와 같은 다른 분신을 통한 미래를 꿈꿨었는지, 아니면 아예 특별히 무언가 성취해야 한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그저 안락함을 누리려 했는지조차 알 수가 없다. 어쩌면 갑갑한 집 안의 틀에 갇혀 어디로 를 몰고 가고픈지에 대한 삶의 욕구를 잃은채 모든 열정이나 의지가 무기력하게 사라져버린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참고로 엘리자베스 여왕은 결혼을 하지 않았으나, 빅토리아 여왕은 9명의 자녀를 통해 42명의 손주를 보았다. 예전에 난 사회적인 일과 생물학적인 자녀 양쪽 모두를 극대화해서 실현가능하다는 게 굉장히 신화적이고도 비인간적이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절대로 평범한 인간의 힘과 에너지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는 무서운 수준의 성취이다. 영국 빅토리아 시대에는 산업혁명 후 끝없이 식민지를 넓히는 제국주의가 가속화되었는데, 거기엔 수많은 국가적 자원들이 뒷받침되고 빅토리아 여왕 또한 엄청난 성취욕과 의지력을 총동원해 미래 영국의 번성을 위한 업적과 후손들을 만들어냈을 듯한... 

 

 


2. 신의 바람, 따뜻한 포용력

 

시스템으로부터 스스로를 무너뜨린 한 개인을 거두어, 그 사람을 재조립해 하나하나 섬세하게 관찰하며 양육에 필요한 교사를 붙이고 미래를 계획하던 갓윈은 오히려 빅토리아보다도 모성애/부성애가 강하다는 느낌이다. 벨라는 인간에 대한 탐구심을 가르쳐준 아빠와 맥스로 인해 자기 몸의 생리적 욕구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빠르게 탐험을 해나간다. 확실한 위험상황을 제외하곤 아빠의 뜻대로 강하게 통제하기 보다는 자신의 계획과 어긋나더라도 불확실한 미래의 모든 가능성에서 자유의지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게 된다. 

 

 

Godwin 

별명조차 '하느님'(God)인 외과의사 아빠의 이름은 '(God)의 친구(friend)'란 뜻으로, win(이기다)만 따로 떼어보면 victory(승리)와 다르게 하나하나의 판에서 쟁취해 얻어낸다는 늬앙스가 있다. 더 나아가 왠지 '신(God)의 바람/바램(wind)'을 뜻할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해본다. 

 

Baxter 

아빠와 벨라의 성인 박스터는 '제빵사'(baker)에서 유래하는데, 마치 으로 사람을 빚는다는 걸 은유한 듯 하며, 신기하게도 여성 제빵사란 접미사에서 유래한다. 갓윈이 외형은 강렬해도 오히려 속은 엄마인 빅토리아보다 훨씬 여리고 섬세하지 않았을까란 인상을 받았다. 인간의 해부학적인 실험에 탐닉하면서 세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진 그는 겉보기엔 괴팍해보이고 말은 잘 안하지만, 벨라에게는 애정을 듬뿍 가진 이었다. 어찌보면 벨라와 생물학적으로 엮이진 않았으나, 그녀의 심장과 머리를 재조립?하고 자유롭게 놓아준 뒤, 멀리서 사랑하는 자신의 창조물인 그녀의 소식을 들으며 행복하길 바라고 또 가슴아파하던 찐 아빠이자 창조주(God)이지 않았나 싶다. 

 

 

 

Max 

보조교사처럼 옆에서 묵묵히 기다려준 외과의 갓윈의 제자이자 벨라의 약혼자 이름인 맥스는 맥시멈이 바로 연상되듯이 '최대한'(greatest)을 어원으로 하는 라틴어 막시무스에서 나왔다. 아이러니하게도 극 중에서는 자신이 아닌 벨라의 능력 최대치의 한계를 관찰하며 묵묵히 기다려주는 사람이다. 갓윈은 제자인 그에게 평범하지만 특별하고 싶어한 남자라고 평했는데, 그를 약혼자로 받아들인 것을 보면 특별하지만 한편으론 평범해져야 하는 벨라에게 그의 속성이 꼭 필요한 것임을 알았을지도...

 

McCandles 

맥캔들이란 성에서 Mc는 '누구의 아들'(-son)이란 뜻을 가진 관계지향적인 성으로, 작지만 환하게 온 방안을 채우며 비춰주는 촛불(candle)이라는 이쁜 뜻을 담아 창작해낸 성 같기도 하다. 벨라가 자라면서 남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고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결정적인 불씨를 던져주었으나, 보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해보고 싶어하던 그녀를 결국 붙잡아두진 못했다. 그러나 그녀가 여행에서 돌아와 안정이 필요해졌을 때에도 고향에 여전히 남아 그녀를 받아주었다.(이게 말이 돼?! 보살이야?) 최대한의 포용력을 갖고 있던 맥스 맥캔들은 어쩌면 그녀에게 이미 특별해진 사람같기도 하다. 안정된 집에서 그녀를 환하게 밝혀주는 단촐하지만 따뜻한 촛불처럼 말이다. 

 

 


3. 사랑과 자유, 여성성과 남성성

 

상대에게 맞춰주는 것만 신경쓰며 자신의 매력을 남에게 잘 어필할 줄 모르던 보수적인 맥캔들은 한창 불타오르는 시기인 벨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고, 그렇게 벨라는 속이 시커먼 늑대같은 남자를 따라 집을 떠나게 된다. 그 곳에서 여우처럼 으로 포장하는 사회생활의 매너가 무엇인지를 배우라 요구받는데...

 

 

Duncan

남주인공?인 던컨은 '갈색의'(brown)'어두운'(dark)이란 뜻과 함께, '머리'(head) 혹은 '장'(chief)이란 뜻을 가진 스코틀랜드 게일어로 벨라와는 완전히 대비되는 이름이다. 국지적인 '전투'(battle)나 교착상태를 뜻하며 '갈색 피부의 전사'라는 뜻이 있기도... 어쩌면 하얀 순백의 상태인 벨라의 인생에 조금씩 색을 섞어 그림을 칠하게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그녀는 오색찬란한 리스본의 풍경을 탐험하다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로 싸우는 남녀의 전투장면을 보곤 소화불량을 일으켜 구토를 한다. 

 

Wedderburn

남주인공의 성은 카사노바인 그에게 걸맞게 '거세된 숫양'(wether, 푸흡! :D)과 '개울'(stream)의 합성어라고 한다. 자신의 남성적인 매력에 자신감을 갖고 어디에도 매이지 않은 채 마음껏 즐기며 흘러다니지만, 아름다운 여성 벨라를 만나 소유욕이 발동하게 되면서 오히려 본인이 그렇게 극혐하던 집착에 빠지게 되며 한없이 나약하고 초라한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자기자신은 자유롭다 생각했었지만 그 누구보다 돈과 섹스라는 욕망의 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가여운 인물일 수도... 

 

 

Kitty

벨라가 던컨과 함께 여행을 떠나 사회적인 매너를 익히며 만났던 커플 속 까칠한 여성은 '고양이'(Kitty)란 뜻이다. 마치 사회적으로 기대하는 여성성을 얌전하고 우아하게 내숭을 떨다가도, 긁히면 바로 앙칼지게 낚아채 짖궂은 장난을 즐기는 고양이스러움에 빗댄 느낌이다. 

 

 

Gerald

키티와 같이 있던 남자는 장군(General)을 연상케 하는 제랄드로 '창의 힘'(power of the spear)을 뜻한다. 창이라... 뭔가 그 형상?이 떠오르는데, 겉으로는 대단히 카리스마있고 단단해보이려 과시하지만, 속은 그렇지 않음을 보여준다. 문득 남성♂의 기호는 전쟁의 신인 아레스가 창과 방패를 가진 모양이고, 여성♀의 기호는 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반사하는 손거울을 들고 있는 모양이란 게 떠오른다. 벨라는 남녀로 대변된 이러한 이미지의 성역할에는 큰 흥미를 보이지 않지만, 자기에게 윙크를 던지는 남자의 추파(창의 공격?ㅋ)를 그대로 모방(반사~!)하여 되돌려주면서 안과 밖, 겉과 속에 대한 다음단계로의 여정을 떠나게 된다. 

 

 


4. 몸과 정신, 인류의 문명 시스템

 

몇번이고 던컨과의 완벽한 합치에만 탐닉하며 시간을 흘려보내던 벨라는 자신의 관찰하다 양 허벅지의 부드러움을 비교하며 증거/문신을 새긴 뒤, 한 귀족할머니를 만나 자위라도 하시라며 충고를 하게 되는데... 

 

 

Martha von Kurtzloc

안에서 만나 벨라에게 호기심을 불러있으킨 나이든 귀족부인 마르타 폰 쿠르츠록은 실증주의학파 철학자들의 나라인 독일계 이름으로 이 나이든 여성인 할머니는 젊은 벨라로 하여금 육체적 탐닉에서 벗어나 을 읽으며 정신적 성장에 관심을 갖도록 이끌어준다. 그녀는 자신과는 의견이 다른, 세상을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던 까칠한 젊은 흑인 사회학자를 항상 가까이에 둔다. 던컨이 벨라가 보려는 책을 계속 던져버리다가 결국 이눔의 할머니도 던져버리겠다며 난동을 피우는 걸 마치 하찮고 귀엽다는 듯이 가볍게 무시하며, 결국 파도를 가르며 항해하는 (ship)의 가드들 즉 시스템 관리자(manager)들의 개입으로 모든 상황이 처리될 것을 아는, 즉 세상에 대한 지혜와 여유를 가진 인물이다. 

 

Martha

'주인'(master)의 여성형인 '여주인''숙녀'(lady)를 의미하며 우아한 느낌의 '부인'란 뜻이다.  

 

Kurtzloc

(von)은 소속을 나타내는 귀족 호칭이며, 쿠르츠는 '용감한 상담, 조언'(brave counsel)이란 뜻이라고... 와우~! 

특히 (loc)은 '놓다'와 같이 '장소'(location)를 의미하는 어근인데 대단히 현자처럼 느껴지는 이 성은 왠지 귀족출신인 전? 남편 이름과 대비되어 보인다. 공격적인 협박으로 다른 이의 행동을 제어(control)하기 보단, 문제행동에 대한 타인의 공감과 동정심(sympathy)을 일으키는 사람이다. 

 

 

Harry

할머니와 같이 다니던 매너있고 지적이면서도 대단히 시니컬한 흑인 해리는 왠지 흑인과 결혼한 뒤 영국왕실에서 벗어난 둘째왕자를 연상시킨다. 참고로 해리는 헨리의 파생형으로 '가정이란 울타리의 집행자'(home ruler)를 뜻한다. 묘하게 유교의 경전 <대학>에 나오는 수-신 / 제-가 / 치-국 / 평-천-하처럼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 가정을 가지런하게 하며,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평평하게 한다는 순으로 흘러가는 기분이 든다.  

 

Astley

아스틀리는 '동쪽 초원'(east meadow)이나 '동쪽의 개간지'(east clearing)를 뜻하며, '신'(god)이나 부글부글 끓는 '가마솥'(caldron)과 관련이 있다. 그가 벨라에게 처참한 인간들이 들끓는 지옥도를 보여준 장소가, 지중해 동남쪽에 있는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란 게 꽤 의미심장하다. 

 

세계 4대문명의 하나인 이집트 문명과 그리스에서 페르시아, 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고 도시에 자기 이름을 박아넣은 쪼끄만 나라 마케도니아 출신의 정복왕 알렉산더 대왕이 떠오르는 건 왜일까? 해리는 문명의 과 권력이 작동하며 만들어낸 현실 바닥의 처참함을 벨라에게 보여준다. 끊어진 길을 보여준 것처럼 어찌할 수 없는 이들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계단을 올라올 희망이 안보인다 느꼈기에, 그는 헛되고 안일한 동정심을 감추려 염세적이 된 걸지도 모르겠다. 벨라의 그 천진난만함이 짜증이 났다던 이 회의론자는 깊이 들여다보면 자신도 떨어져 같아지게 될까 두려워 회피할 수 밖에 없는 지식인의 비겁함 때문에 자기 스스로에게 짜증이 난 것일 지도... 

 

순진하게도 선원들에게 저 사람들 좀 도와주라며 돈을 다 건네준 그녀는 다른 인간들이 가진 욕망의 체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렇게 몸뚱아리 하나만 남은 채 파리에서 그 나락으로 직접 뛰어들어가게 된다. 

 

 


5. 이상과 현실, 계급사회와 공동체 

 

파리에 도착한 벨라가 갖고있는 자산은  밖에 없었고, 위아래로 요동치는 욕망과 좌절이 혼란하게 뒤덮인 그 곳에서 자신의 몸/자산을 사람들에게 나눈다. 그저 생리적인 욕구만을 취하는 사람들에게  뿐 아니라 더 나은 정신적인 만족감을 나눠주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그녀. 

 

 

Swiney

파리 매음굴의 마담인 스위니는 '돼지'(pig)를 뜻하는데, 최근에 개봉한 <파묘>와 감독의 전작 <검은사제들>에서 돼지가 대속물로 쓰였던 게 연상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창녀와 수녀가 한끗차이라 여기는 사람이기도 하다. 가장 낮은데서 처절하게 온갖 냄새나는 타인의 욕구와 죄악과 배설을 온몸으로 받아들이며 그들을 위로하는 그녀들... 

돼지가 이미지는 지저분하지만 의외로 꽤 청결하다던데, 밑바닥 지저분한 현실의 시궁창 속에서 온 몸에 삶의 증거/문신이 가득한 스위니는 본인 또한 이상주의자라 이야기한다. 참고로 돼지는 인간과 생리학적으로 매우 유사하기에, 얼마전 장기이식용 돼지가 탄생했단 뉴스를 보기도 했다. 

 

 

Toinette

파리 매음굴의 창녀이자 절친이 된 투와네트는 앙투와네트 왕비의 이름과 같은 어원을 가지며 '꽃'(flower)을 의미한다. 프랑스 대혁명 때 시민계급의 빡침으로 인해 단두대에서 목이 댕강한 왕비의 이름을 창녀에게 준 게 참 아이러니하다. 하얀이란 뜻을 가진 백인여성 벨라와 흑인여성 투와네트.(마리 앙투와네트 왕비는 백옥같은 피부로 유명했다.) 이 둘은 사회주의를 익히는 정신적인 교류와 의 섹스를 모두 함께 공유한다. 참고로 앙투와네트는 로마시대 공화국의 안토니우스 장군과 지팡이와 돼지를 든 성인이라 불렸던 성 안토니 대제의 이름 Anthony의 여성형이다. 그리고 이 둘의 이름을 한데 엮으면 '아름다운 꽃'이 된다. 

 

문득 <오펜하이머>에서 사회주의자였던 진이 "No more Flower"를 외치며 꽃다발을 계속 쓰레기통에 쳐박던 게 떠오른다. 비범하고도 아름답게 생명력을 피워내지만, 한편으론 를 남기면 평범하게 시들어가는 게 바로 이란 존재가 아닐까... 마치 민초(民草)나 풀뿌리(grass roots)처럼 말이다. 

 

가여운것들10.jpg

 

 


6. 인간이란? 선과 악의 윤리, 그 경계의 해방

 

엄마 빅토리아가 강물 위로 스스로의 몸을 던진 자살 행위는 기독교(카톨릭/청교도) 문화에서 죄악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물 종 간의 경계를 허물고 각종 비윤리적인 실험을 하던 외과의사 갓윈은 그녀를 다시 되살려냈다. 엄마의 몸에 딸의 뇌를 심었던 이 이야기는 마치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난 예수처럼 자가복제의 실험을 통한 성경 속 승리(Victory)의 신화를 비꼬는 듯 하다. 

 

벨라의 아빠/전?남편은 자기자신을 위해 타인의 행동을 통제(contol)하려 했지만, 예상치 못한 우연한 사고로 남을 위협하던 총으로 자기 발등을 스스로 쏴버린다. 그녀의 딸이기도 한 그녀는 생물학적 아빠를 죽음에 이르게 한뒤 동물의 정신으로 부활시킨다. 마치 세상을 너무나도 사랑한 이 타인들의 를 대신 씻어주기 위한 희생물, 즉 어린 양으로서 자기 아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 뒤 으로 부활시켰다는 신약 성경의 이야기를 뒤집는 모양새다. 벨라는 타인을 향한 공격성을 씻어주기 위해 아빠의 머리에 세상의 죄악을 상징하는 염소의 머리를 희생제물로 바친 것일지도...

 

 

Alfie

전남편 이름인 알피는 알프레드(Alfred)에서 파생된 것으로 장난스러운 꼬마요정 '엘프의 상담'(elf counsel)을 뜻한다. 귀족 할머니와 비슷하게 '현자, 현명함'(sage, wise)이란 뜻이 있긴 하지만, 하인들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컨트롤하기 위해선 으로 위협해야한다고 조언하는 지극히 자기중심적인 인물이다. 앞서 귀족부인에게 자위를 해보라고 조언하던 벨라에게 오히려 나이가 들면  보단 정신적인 걸 채우는 데 더 관심이 생긴다고 이야기했던 부인의 조언과 달리, 그녀를 제 정신으로 돌려놓겠다며 성기의 성감대를 제거하려는 그의 조언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이고, 또 제 정신이 박힌 조언인 것일까? 

 

결국 그는 염소의 뇌를 이식받는 신세가 되는데, 목초지의 풀을 뿌리까지 뽑아먹는 염소는 신학적으론 예수를 따르지 않는 이에 비유되면서 좌편/우편을 나누는 의 상징이 되곤 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선한 것을 상징하는 양이 염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한 것일 뿐, 목초지의 환경을 황폐화시키는 집착과 번식력과 똥고집은 양과 염소 둘다 도찐개찐이라고...ㅋ

(그나저나 똘끼 가득한 매튜 본의 영화 <아가일>에서도 고양이와 사무엘 잭슨의 공통된 이름으로 알피가 언급되던데, 뭔가 심리학적인 의미가 더 있으려나...)

 

Blessington 

성인 블레싱턴은 '축복, 은총'(Blessing)이란 단어 뒤에, 주로 워싱턴이나 보스턴처럼 지명에 써서 '울타리로 가둔다'를 의미하는 접미사 (-ton)을 붙였다. 폐쇄적으로 그 안에서 축복을 독식하겠다는 종교나 귀족들의 대단히 자기중심적인 문화를 꼬집기 위해 감독이 아일랜드의 이 지명을 갖고온 것 같다. 어쩌면 남편의 말로는 선과 악, 즉 옳은 것과 그른 것을 함부로 판단하려는 인간의 윤리의식을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려는 시도가 아니었을까... 

 

(무정란)을 제공하는 의 몸체에 돼지의 머리를 붙였다는 것은 새로운 아침이 왔음을 알리는 닭의 목청과 배설을 하는 돼지의 똥구멍은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멋대로 제거했단 뜻이기도 하다. 이게 완벽한 거야라며 함부로 울타리/경계를 두르고 '판단'하는 것은 어쩌면 비인간적이고도 비윤리적일 수 있음을 꼬집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어떤 종교든 윤리적으로 남겨져야 할 말은 그저 "서로 사랑하라/자비를 베풀어라" 이것 뿐일지도...

 

 


7. 정원에서 피어난 소소한 행복

 

Prim

유모의 이름인 프림은 '손질하다'란 뜻으로서, 첫번째로 피어난 장미인 프림로즈나 프리뮬라와 같이 정원에서 가꾸어 피어낸 '꽃'과 관련이 깊다. 어쩌면 꽃(인생의 사춘기?)을 피워내던 정원사인 유모는 가시돋힌 첫번째 장미 벨라에게는 을 붙이지 못했으나, 아빠의 기대가 적은 그 다음 꽃인 펠릭시티에게는 역으로  심부름을 시키며서 편하게 막 대한다. 어쩌면 벨라보다 덜 괴팍?한 이 아이는 자신의 힘으로 관리(manage)가 가능하다 여겼기 때문일지도...

 

 

Felicity

벨라의 동생이라고도 할 수 있는 펠릭시티는 발달이 느리거나 다소 평범해보이고, 첫째를 떠나보낸 허탈감에 상처입은 아빠가 큰 기대와 을 주지 않지만, 오히려 유모는 이 둘째에게 더욱 애착을 보인다. 아직까지는 이 순진무구한 존재에게 온전한 자유의지가 형성된 것 같지는 않지만 조금 더 순응하는 성향일지 모르는 이 아이도 언젠가 변화하게 될 것이다. 아무래도 앞서 나아갔던 첫째 벨라와의 비교를 피할 수 없겠으나, 오히려 기대와 애정, 교육이란 부모의 실험에 적절한 조정이 들어간다면, 인생의 파도가 크지않은 소소하고 평범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함께 누리며 힐링하는 안정된 삶을 이어가게 될지도... 

참고로 펠릭시티란 이름은 라틴어 Felicitas에서 파생된 것으로  '행복'(happiness) 혹은 '행운을 빌어~'(good luck)란 뜻이 담겨있다. :)

 

가여운것들15',.jpg

 

(+마지막 정원씬을 함께 하는 felicity는 비옥함과 풍요로움을 뜻하기도 하므로 궁핍함과 가여움을 의미하는 poor와 대비되는 단어이기도 하다. 또한 행복(happy)은 발생하다(happen)로부터 유래하며, 행운(fortune) 안에는 앞으로의 미래자의적인 힘으로서의 우연이란 뜻이 담겨져 있다. 한자로 행복의 행(幸)은 인생의 고통을 의미하는 매울 신(辛)에 한 일(一) 혹은 열 십(十)자가 더해진 단어이다. 복(福)은 가득찰 복(畐)에 보일 시(示)가 결합되어 있는데, 입에 풀칠할 을 가꾼다는 뜻이 숨겨져 있다. 그리고 운(運)에는 움직이다, 앞으로 옮기다란 뜻이 있다. 여러모로 서양이나 동양이나 이름의 의미가 서로 일맥상통하는 지점이 있는 듯 하다. 개인적으로 이동진 평론가의 <주유천하>란 한줄평이 굉장히 와닿았는데, 공자님은 천하를 유랑하고 온 다음 <논어>에서 나이대별로 인간의 발달단계를 평하기도 했다.)

 

 

"지상에서 아무 것에도 집착하지 않고... 

부단히 하는 것들 사이로 

영원한 열정을 몰아가는 자는 행복하여라."

- 앙드레 지드 <지상의 양식> -

 

 


출처: 본인 브런치스토리

https://brunch.co.kr/@nashira/39


profile Nashira

밀리터리, 역사장르와 아드레날린+광활한 풍경+저음 사운드를 사랑하며,

건축+도시, 음악영화에 관한 글을 쓰곤합니다. 

https://brunch.co.kr/@nashira

이전 다음 위로 아래로 스크랩 (1)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첨부
  • profile
    아스탄 2024.03.12 11:30

    흥미로운 해석 잘 읽었습니다. 제목에 '부모'를 써 주신 만큼 제 개인적인 해석을 덧붙이자면, 벨라와 고드윈의 캐릭터성이 여러모로 <프랑켄슈타인>의 작가 메리 셸리의 가정사 일부를 해체하고 그녀의 소설에 등장하는 프랑켄슈타인/크리처라는 캐릭터와 함께 재조합한 인물들이라고 봤습니다. 메리 셸리의 아버지는 당대의 급진파 아나키스트/무신론자인 윌리엄 고드윈이었고, 어머니도 <여성의 권리 옹호>의 저자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였죠. 울스턴크래프트는 셸리를 낳은 지 열흘만에 산욕열로 사망했는데, 이 작품 내에서 태아(셸리)의 자아를 가지고 다시 태어난 것이라고 해석한다면, 주제와의 연관성이 아주 없지... 는 않을 것 같습니다요. 어쨌든 셸리의 부모 둘 다 기존 체제에 반발하는 입장이었고, 그들의 딸인 셸리도 편부 고드윈에게서 영향력을 받아 소설을 썼을 테니까요.

  • @아스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카시모프 2024.03.12 16:19
    저는 메리 셸리의 삶에서.. 어릴 때 유부남과 바람이나서 유럽으로 도망가고, 그의 본처가 맞바람피우다 임신해서 템즈강에서 투신자살한 이야기를 보고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이걸 이런식으로...? ㅎㅎ;
  • @카시모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03:12
    어후~ 메리셸리의 삶은 상상이상으로 막나가며 자유분방했군요... ㄷㄷㄷ
  • @아스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03:09

    오호~ 왠지 사회적 성취/자녀의 양육 사이에서 고민하는 여성의 자아에 대한 고찰이 녹아있다 생각했는데 메리 셸리의 배경이 그러했군요.

    의외로 틀을 깬 남성 크리쳐인 프랑켄슈타인의 작가가 여성이고,

    여성 크리쳐인 가여운 것들의 작가가 셸리를 탐구한 남성인 것도 대단히 흥미롭네요.

    (묘하게 전 이 영화에 따뜻한 위로를 받았던...?)
    실은 끝에 붙여둔 영화랑 비슷했던 제 개인적인 맥락은 영화커뮤니티에 어울리지 않은듯 해서 잘라냈지만,
    개인주의자-공동체주의자 혹은 나르시시스트-에코이스트(메아리)의 관계가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나르시시스트 가족을 둔 자녀의 경우,

    골든차일드(전리품)나 스케이프고트(희생양)로 자라난다는 심리분석도요.

  • profile
    샤일로 2024.03.12 15:02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가여운 것들 소설도 읽어봤는데 거기에서도 웨더번 이름에 대한 각주가 달려있었던 게 기억나네요~
    개인적으로 영화보단 소설이 흥미로웠던 작품이었습니다
  • @샤일로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03:18

    웨더번 이름 찾아보고 빵터졌었는데, 역시 의도한 거였군요. ㅋㅋㅋㅋㅋ

    아무래도 영화는 내용이 압축되어있을테니 나중에 원작소설 읽어보면 또 새로운 느낌이 들거 같네요. :)

  • profile
    카시모프 2024.03.12 16:20
    오랜만이네요! 흥미로운 이름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ㅎㅎ
  • @카시모프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03:19
    노동력을 착취당해야만 생존이 가능한 계급이라...ㅜㅜ 짬날때마다 칼럼글 잘읽고 있습니다. ㅎㅎ
  • profile
    초코무스 2024.03.12 17:55
    이름 하나만 볼땐 큰 의미 못 느꼈는데 이렇게 나열하니 이름만으로 영화 다시 보기 한거 같아요.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초코무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03:23

    감사합니다. :) 생각보다 주변 사람 이름중에 멋있는 의미가 많더라구요.

    특히 맥캔들과 귀족할머니가 참 멋지다고 생각했어요.ㅋ

  • profile
    색유이 2024.03.13 09:22
    😯😗👏👏
  • @색유이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10:18
    ㅎㅎㅎ 재미있으셨길~ :)
  • 눈송이이벤트 2024.03.13 12:00
    재밌겠네요
  • @눈송이이벤트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3 17:34
    영화는 꽤 각오하고 보셔야할 정도로 과격합니다. :)
  • profile
    캡틴스노우볼 2024.03.14 10:35
    오랜만의 글 반갑습니다. 지난주에 흥미롭게 본 영화였는데 이름 풀이 아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서양 성명학도 다루시는 다재다능한 무코님👍👍👍 파묘에서 풍수사인 상덕의 딸은 우주공학을 공부한다는 설정에서 음양오행에도 능하신 공학도 무코님이 생각났습니다 ㅎㅎㅎ 언제 파묘 칼럼은 안써주시나요ㅎㅎㅎ
  • @캡틴스노우볼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4 17:24

    ㅋㅋㅋㅋㅋ 저도 파묘의 그 대사를 듣고 어라? 하긴 했습니다.

    두 분야가 천문학/천체물리학 측면에서 맞닿아있거든요. :)
    파묘 해석은 이미 다양한 능력자분들이 영상/글로 만드신 듯 하더군요.

    (실제 그쪽 전문가들이 직접요.ㅋ)
    다만 화극금(불타는 칼)을 이긴 수생목(피묻은 나무)이란?
    뜨거운 태양/전쟁(여름)의 열매/수탈(가을)이 있은 다음,
    얼어붙은 물(겨울)을 지나 땅에서 새로운 세대/새싹(봄)을 기대하는 것 정도로

    저만의 해석이 있을듯 합니다. :)
    음양오행은 벨라처럼 그 다음단계에 이끌리는

    자연만물의 운동성(계절/시공간)을 상징하는 거니까요. 
    +자(水)시를 넘긴 축(土)시에 시작해서 아침 닭이 우는 인(木)시로 끝나는 것도 상징적이더군요. 

  • profile
    더오피스 2024.03.14 23:39
    오랫만이라 더욱 반가운 깊이있는 칼럼이었습니다;)
    제가 한국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문화, 사회, 언어 등 오직 한국인만이 가장 깊이 있는 감상을 가능케하는 작품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근데 무코님의 방대한 지식은 나라와 언어와 문화를 넘어서네요.
    감탄만 합니다ㅎㅎ
    영화를 보며 어렴풋이 느꼈던 감상이 무코님의 상세한 설명에 다시 곱씹게 됩니다!
    그런점에서 요르고스감독님의 천재성을 또 다시 느껴요.
    저같은 무식자도 이해력과 상관없이 느낄수있게하고 무코님 같은 식자에겐 더욱 흥밋거리를 던져주는 것이 바로 실력인가봐요..ㅎㅎ
    오늘도 잘 읽었고 다음 칼럼도 늘 기다립니다!ㅎㅎ
  • @더오피스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15 01:30

    정말 감사한 댓글이네요. :)
    좋은 작품들은 확실히 인생을 돌아보며 영감을 얻는데 큰 울림을 주는것 같아요.
    이동진 평론가님이 한줄평에 '주유천하'라 표현하셨던데,

    전 그저 호기심을 따라 깊이는 얕지만 어쩌면 좀 넓게? 유랑하는 중일지도요.
    주유천하를 마친 공자님 왈 불혹(40세)이 되면 세상일에 갈팡질팡하며 가는 길에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다하셨지만, 웬걸 아직 거기까진 이르지 못한 듯 합니다. ㅋㅋㅋ
    제가 아직도 알렉산드리아에서 세상의 현실을 보고 충격받은 어벙한 상태일지...
    파리의 욕망과 좌절이 뒤덮힌 현실의 시궁창 속에서 희망을 찾아보려 질척이고 있는 중일지...
    아님 아버지가 부재한 런던에 돌아와 잠시 다음 여정을 위해 안정을 찾고 있는지...
    요즘엔 책을 읽으며 제 네비게이션을 보고있는 중입니다. :)

  • 김마요 2024.03.26 09:41
    언어에 대한 조예가 상당하시네요. 잘 읽었습니다.
    스페인어 feliz가 영어 happy인데 felicity와 연결고리가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 @김마요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3.26 20:04

    오~~ 아마 맞을 겁니다~ 라틴어 Felicitas에서 퍼져나간거라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에 비슷한 단어가 있어요. :)

  • profile
    핑구쨩 2024.04.01 13:54
    뒤늦게 영화 보고 온 후에 읽으니 깊이가 남다르네요 좋은글 잘 읽고갑니다 :)
  • @핑구쨩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4.02 01:14
    댓글 감사합니다. :)
    워낙 마음에 든 작품이라 부디 오래 걸려있어서 꼭 한번 더 보고픈 영화네요. ㅎㅎㅎ
  • 카이퍼 2024.04.04 11:37
    좋은 리뷰를 보니 보고싶어 지네요...
  • @카이퍼님에게 보내는 답글
    profile
    Nashira 2024.04.04 19:33
    아직 서울쪽엔 상영관이 좀 남아있더라구요~ 상당히 강렬한 영화였습니다. ㅎㅎ

칼럼 연재를 원하시면 <문의게시판>을 통해 문의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아가씨, 올드보이 티셔츠 (레디 포 썸머) [5] file
image
무비오어데스 파트너 2024.04.02 23525
파트너 계정 신청방법 및 가이드 file admin 2022.12.22 335646
굿즈 소진 현황판 정리글 [153] 무비이즈프리 2022.08.15 943481
[CGV,MEGABOX,LOTTE CINEMA 정리] [37] file Bob 2022.09.18 338842
💥💥무코 꿀기능 총정리💥💥 [103] file admin 2022.08.18 668360
무코 활동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 & 팁들 [61] admin 2022.08.17 420034
게시판 최종 안내 v 1.5 [61] admin 2022.08.16 1044220
(필독) 무코 통합 이용규칙 v 1.8.5 admin 2022.08.15 311163
더보기
4월 29일 선착순 이벤트 불판 [17] update 너의영화는 2024.04.26 3468
<파묘> 어쩌면 진짜 하고픈 이야기? (은어와 참회, 아이들과 <땅에 쓰는 시>/스포) [2] file
image
2024.04.22 1473
<파묘> 영화 속 음양오행 해석-2 (동티와 역사의 파동, 불과 쇠의 <엘리멘탈>/스포) [2] file
image
2024.04.19 1994
<파묘> 영화 속 음양오행 해석-1 (우주공학도 지관 딸의 시점과 <천문>/스포) [4] file
image
2024.04.15 4129
<삼체> 벌레의 차원을 넘어서라 [10] file
image
2024.04.11 10610
<듄: part2> 액션은 어디로 갔는가? [43] file
image
2024.03.14 156162
[가여운 것들] 이름들의 어원과 나의 창조자인 부모(스포) [24] file
image
2024.03.12 153835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노스포 후기 [16] file
image
2024.03.08 16886
<듄: 파트 2> 리뷰 - 모래 위에 피로 쓴 신화 (스포일러) [20] file
image
2024.03.02 15257
<파묘> 무엇을 그리 서둘러 덮으려 하시었소 [38] file
image
2024.02.28 11297
<추락의 해부> 몰락한 것들에 대한 재판 [18] file
image
2024.02.20 6925
<도그맨> 흑화한 강형욱 [20] file
image
2024.02.01 17864
<외계+인 2부> 의외로 세심한 캐릭터의 액션 [16] file
image
2024.01.23 19317
<괴물> 기둥 뒤에 공간 있어요 [10] file
image
2024.01.15 30473
<플라워 킬링 문> 살인의 일상화 [16] file
image
2023.11.14 116850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새엄마는 엄마가 아니잖아 [73] file
image
2023.10.27 126229
<화란> 어둠이 어둠을 건져 올릴 때 [14] file
image
2023.10.23 4488
[오펜하이머] (5) ost 음악의 무게감과 이산성vs연속성 file
image
2023.10.17 2182
<크리에이터> 걸작이 되기엔 불쾌한 골짜기 [37] file
image
2023.10.07 7420
<거미집> 창작이란 무엇인가 [16] file
image
2023.10.05 4366
[오펜하이머] (4) 알고리즘의 안내자, 키티의 난입! file
image
2023.10.03 2487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 8